날씨

한국어날씨, 기상, 일기
중국어天气(Tiānqì)
일본어天気(てんき)
영어Weather
스페인어Tiempo
독일어Wetter
프랑스어Météo
러시아어Погода
이탈리아어Meteo

400px
날씨 / 氣象 / Weather

1 개요

임의의 때에 나타나는 종합적인 기상 상태를 말한다. 보통 짧은 기간 동안 나타난 상태를 말한다. 장기간의 경우 기후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기온, 습도, 기압, 풍향, 풍속, 강수량 등의 요소로 표현되며, 일기도의 형태로 정리, 기록할 수 있다. 국제적인 일기도에서는 세계기상기구에서 정한, 100종류의 기호를 사용한다. 실생활에 영향을 많이 끼치기 때문에 예로부터 날씨를 예측하기 위한 노력이 계속되어 왔다.

2 날씨 정보 얻는 곳

3 날씨를 예측하는 법

과거 조상님들은 관천망기법을 이용하여 추측하기도 하셨다. 이는 연속법의 예로, 어느 현상 이후에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을 정리한 것이다.

현대의 일기예보는 수치예보(Numerical Weather Prediction, NWP)를 토대로 하고 있으며, 수치예보는 프로그래밍으로 가상의 대기를 구현한 후, 이를 컴퓨터로 계산해내는 것이다.

밀레니엄 문제 중 하나인 나비에 스톡스 방정식(Navier-Stokes Eq.), 열역학 제 1법칙, 질량 보존의 법칙, 운동량 보존의 법칙 등 자연계에 적용되는 법칙을 연립방정식으로 구현하고, 대상 지점은 3차원 대기를 일정한 간격으로(ex. 수평 12km, 수직 70층) 나누어 교차점에 해당하는 곳에서 풀어내는 과정이다. 정확히는 근사치 추정 계산량도 방대하며 지점 수도 많기때문에 고속의 컴퓨팅 파워가 필요하여 슈퍼컴퓨터가 필수이다.

우리나라 기상청의 경우 영국에서 들여온 통합모델(Unified Model, UM)을 한반도 실정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 중이다. 전구모델(GDAPS, 수평 512, 수직 70층)을 계산하여 경계조건을 만들어낸 후 지역모델, 한반도모델을 다시 계산하여 중기예보에 필요한 자료를 생산한다. 대한민국 기상청의 경우 일 4회 계산(09, 21KST + 03, 18KST)하며 00UTC 12UTC의 계산에는 288시간 이후까지 계산하고, 계산에만 2~3시간이 소요된다.

나온 결과물(일기도, 보조일기도, 기타 자료 등)을 토대로 예보관들이 판단하여 수정 및 보완한 후에 일기예보를 발표한다. 여기까지 약 4~5시간 소요.
파일:/listimglink/6/2012061410193670613 1.jpg

4 날씨의 종류

4.1 일반적인 현상

4.2 강수 현상

4.3 기온 관련

5 날씨 측정 관련 용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