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바소닉

103168-k.jpg

1 개요

Novasonic. 대한민국의 뉴메탈밴드이다. 음악성에서는 상당한 명성을 날렸던 그룹 N.EX.T의 前 멤버들[1]이 중심이 되고 그룹 패닉 출신의 랩퍼로 데뷔하여 국내 최초 랩 앨범으로 솔로활동을 하며 음악적 가능성을 보여주었던 김진표가 메인보컬을 담당하는 파격적인 컨셉으로 데뷔했다. 1999년 첫번째 정규앨범에서부터 김진표 특유의 날카로운 래핑과 기존의 헤비메탈하드록에 중점을 준 사운드로 굉장한 인기를 얻었으며, 특히 독특한 리듬을 구사하는 김세황의 기타플레이도 유명하다.


SLAM, 또다른 진심 등 다양한 히트곡을 남겼으며, 특히 이들 곡은 펌프 잇 업에 수록되면서 유명세를 타게 된다. 1집 수록곡 또다른 진심은 노바소닉이 앨범 활동을 한 곡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펌프 잇 업 The 1st Dance Floor에 수록되면서 타이틀 곡이었던 '태양의 나라' 이상의 인기를 얻게된 특이한 경우이며, SLAM은 2집 타이틀곡으로 인기를 얻으며 동시에 펌프 잇 업 Perfect Collection에도 수록[2]되었는데, 2000년대 부터 펌프 잇 업이 해외에 수출되면서 최근에 이 곡이 스페인중남미 국가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3]

1집과 2집의 경우 메인 보컬인 김진표의 랩이 중심이 되는 곡들로 포진했지만, 3집부터 객원 보컬이 앨범 수록곡에 참여하게 되고, 김진표가 건강상의 문제[4]로 인해 보컬 비중을 줄여 나가다 3집활동을 끝으로 탈퇴 한다. 2003년 이현섭[5]이 후속 보컬로 들어와 4집 활동을 했지만 기존의 랩핑 스타일이 아닌 일반 록보컬 스타일이 되면서 노바소닉만의 매력이 반감되어 빛을 보지 못하고 결국 노바소닉은 공식적인 활동을 중단하게 된다.[6][7] 사실 김진표의 랩에 가려져서 그렇지 이현섭 또한 앨범 수록곡 중 "가증"과 같은 곡에서는 무난하게 랩도 할 정도로 김진표보다는 좀 더 올레인지 보컬로 평가받고 있다. 김진표가 멜로디 보컬에선 김세황과 김영석의 백보컬이 없으면 딱히 뛰어나게 나오지 않는 부분을 보면 두 보컬의 차이를 알 수 있다. 현재는 다시 김세황이 재결성한 N.EX.T에서 활동 중이고 보컬리스트였던 김진표와 이현섭은 현재 솔로활동 중에 있다.

국산 메카닉 FPS 게임 AXIS의 OST를 맡기도 했으며, 헤비메탈풍의 강렬한 기타리프, 유려한 신디 사운드로 게임 분위기에 잘 녹아드는 사운드를 지어냈다. 그리고 국산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인 아트록스의 영상을 이용하여 뮤직 비디오를 제작하기도 하였다. 그리고 또 지금은 없어진 노바1492의 ost의 제작에 참여했다. 게임도 명작이였지만 노래도 좋았다. 노바1492는.. 돈욕심이 너무 없어서 망하긴 했지만.

메인 보컬급 멤버들이 자주 교체되었지만 나쁜 갈등으로 헤어진 것이 아니라 노바소닉 활동에 게스트 형태로 참여하기도 했다. 예를 들어 김진표는 노바소닉의 4집 활동 당시 메인보컬인 이현섭에게 맞춰 편곡한 Slam에 래핑을 하는 식으로 공연에 참여하기도 했었다. 실제로 2010년 기간한정으로 재결성을 하였으며, 멤버는 과거의 김영석, 이수용, 이현섭과 더불어 DJMAX 시리즈에서 NieN이란 명의로 유명세를 떨친 정구현이 새로이 영입되었다. 밴드 10주년 기념반으로 나온 EP Metamorphosis에는 김진표가 참여.[8] 그러나 김세황은 N.EX.T 앨범 녹음으로 인해 참가하지 못했다.아오 앨범도 안 내는 주제에 기타리스트도 안 빌려주는 드러운 신해철

이승기, 박정현, 바비킴도 허락받은 조용필 곡 리메이크를 거절당한 굴욕을 맛본 밴드이기도 하다. 실제로 3집에 수록할 목적으로 조용필의 고추잠자리 리메이크를 사전에 조용필에게 직접 허락을 받으려 했으나, 끝내 거절당하고 대신 고추잠자리와 비슷한 분위기의 Home이란 곡을 만들었다고. 앞에서 언급한 가수 세 명과는 대조적이다. 이 때문에 몇몇 문화계 칼럼니스트들에게 가왕한테 인정받지 못했다는둥 가루가 다 되도록 대차게 까이기도 했다.[9]

2 디스코그래피

2.1 앨범

발매일타이틀비고
1999.05.01노바소닉(Novasonic)
2000.08.01진달래 꽃
2001.11.05Home
2003.03.24한(Han)

2.2 베스트앨범

발매일타이틀비고
2002.12.11Novasonic - 1999-2002 Novasonic Remastering

2.3 미니앨범

발매일타이틀비고
2010.03.04Metamorphosis
  1. 기타리스트 김세황,베이시스트 김영석, 드러머 이수용.
  2. BGA로 레이싱이 쓰였는데 추후에 김진표가 레이서가 되었다.ㅎㄷㄷ
  3. 유튜브의 SLAM 뮤직비디오 영상에 스페인어로 된 댓글이 베스트를 모두 먹을 정도다.
  4. 당시 심장질환으로 몇번 쓰러지기도 했다. 정확한 질병명은 부정맥유발성 우심실 이형증으로 심장에 일종의 판막을 이식해야 하는 수술로 지금도 얼마정도의 시간이 지나면 내부의 건전지를 교체하는 수술을 해야 한다고.
  5. N.EX.T 보컬
  6. 이현섭이 후에 솔로 데뷔 시 인터뷰에서 해산의 원인이 자신이 아니었을까하고 자책했던 적도 있다고 한다. 그런데 계속 활동했어도 김세황이 N.EXT로 가버리면 다시 활동중단이 된다.
  7. 사실 노바소닉은 시작부터 프로젝트 그룹 형식이었다.
  8. 하지만 미니앨범 첫 트랙인 Target밖에는 참여하지 않았다.
  9. 당연히 헛소리에 불과하다. 댄스가수를 하려면 마이클 잭슨에게 인정을 받아야만 하는 것이 아니듯. 조용필이 뉴메탈을 싫어해서 거절했을 수도 있잖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