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미

1 물고기

4a37a05591982.jpg
이런 것
파일:/img/img link7/793/792587 1.jpg
혹은 이런 것

참돔건

참돔민?

생선의 일종으로 줄여서 이라고[1] 한다. 허구연저녁식샤.

어류 전체를 통칭할때는 도미라고 하지만, 물고기 이름에 사용할 때는 참돔, 붉돔, 혹돔, 옥돔, 돌돔, 감성돔, 자리돔, 벵에돔 등 '돔'이라고 줄여서 쓴다. 그리고 횟집에서 야바위로 도미라고 속일수 있는 점성어도 있다! 자매품으로 벨돔도 존재한다

그러나 정확히 따지면 참돔, 붉돔, 돌돔, 감성돔의 4가지 종류만 농어목 도미과로 같은 과의 '도미'이고, 혹돔, 옥돔, 자리돔, 벵에돔 등은 종류가 다르다.

흰살생선의 대표주자. 생선의 왕으로도 불리운다. 찌고 볶고 삶고 생으로도 어떤 방법으로 요리해도 맛있다. 하지만 모든 생선이 그렇듯이 식으면 맛이 없기로도 유명하다. 일본에서는 특히 최고의 로 인기가 높다. 보통 횟집에서 장어와 함께 가장 비싼 생선 중 하나. 유럽, 특히 지중해지역에 대량서식하는데, 그리스어터키어로 치푸라(Τσιπουρα, Çipura)라고 불리는 도미는 이 지역에서도 생선의 왕 취급을 받는다. 단 그리스인이나 터키인이나 생선을 생식하는 풍습은 없기 때문에 보통 튀기거나 숯불로 구워서 레몬즙을 곁들여 먹는다.

한국에서는 붕어빵으로 불리는 빵이 일본에서는 "타이야키(たいやき)"라 하여 이 생선 모양의 빵. 즉 도미빵으로 불린다. 또한 스모에서 우승한 요코즈나에게 일등급의 물좋은 도미를 선물하는 것이 관례이기도 하다.

당연히 도미 부부 설화와는 아무 관련 없다.

이전부터 논란이 많던 한 프로그램의 신뢰도에 결정타를 날려버린 물고기이기도 하다.

역돔이라 불리는 틸라피아(태래어)와는 무관하다. 도미류는 바다 생선이나 틸라피아는 담수에서도 살 수 있는 생선이다.

간혹 틸리피아나 점성어를 도미라고 속여 파는 가게들이 있는데, 도미는 꼬리 지느러미 끝 부분이 화실 깃 끝처럼 < 모양인 걸로 틸라피아와 구분이 가능하다. 틸라피아는 둥근 부채와 비슷한 ) 모양. 점성어는 꼬리 부근에 점 같은 모양의 무늬가 있으며, 점의 수는 하나에서 여러개로 개체마다 조금씩 다르다. 구분할때 참고해보자.

2 삼국사기에 언급되는 인물

삼국사기에 언급되는 인물로 백제의 인물이다. 개로왕이 아내를 빼앗기 위해 그를 장님으로 만들었지만 그는 결국 아내와 함께 고구려로 도망쳤다. 이것이 도미 부부 설화.

3 묵향지미 도미

4 渡美

미국으로 건너가는 것을 의미한다.

5 농구 은어

농구팬들이 쓰는 은어 중 하나이기도 하다. 슬램덩크에서 변덕규가 스타플레이어의 화려한 플레이를 도미, 다른 선수들을 살려주며 진흙탕처럼 플레이하는 것은 가자미로 비유한 것에서 유래한 것.
  1. 돔: 「명사」『동물』 ‘도미’의 준말.(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