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기폭발 간바루가

(로봇전사 감마에서 넘어옴)
일본 만화 / 목록일본 애니메이션 / 목록
· · · · · · · · · · · · ·
숫자 · 라틴 문자
· · · · · · · · · · · · ·
숫자 · 라틴 문자
엘드란 시리즈
절대무적 라이징오원기폭발 간바루가열혈최강 고자우라
pkg01%2B%25281%2529-horz.jpg
제목원기폭발 간바루가 (元気爆発 ガンバルガー)
Genki Bakuhatsu Gambaruger
로봇전사 감마 (국내판 로컬라이징 명칭)[1]
감독카와세 토시후미 (川瀬敏文)
원작야다테 하지메 (矢立肇)
각본카네마키 켄이치 (金巻兼一)
제작선라이즈
스폰서토미
총 화수47화
공식 홈페이지

1 개요

엘드란 시리즈의 2번째 작품이자 선라이즈 창립 20주년 기념작품. 절대무적 라이징오의 후속작. 총 47화로 구성되었으며, 스폰서는 토미, 제작은 선라이즈에서 맡았다. 일본에서 1992년 4월 1일부터 1993년 2월 24일까지 방영됐고 감독은 카와세 토시후미가 맡았다.

빛의 수호자 엘드란고크아크를 봉인하는 데 성공하나, 고크아크의 부하인 야미노리우스 3세는 미처 봉인하지 못한다. 지상으로 도망간 그를 막기 위해 엘드란은 3대의 로봇을 만드는데, 아오조라 초등학교 4학년 1반 주인공 3인방은 우연히 뒷산에서 이 로봇들을 발견하게 되고 대마계에 맞서 싸우게 된다는 이야기.

2 작품 설명

엘드란 시리즈 중 제일 코미디에 중심을 둔 작품.

전작인 절대무적 라이징오는 학급 전체가 지구 방위반이었다면, 이 작품은 어린이들의 놀이터인 골목을 위시한 동네라는 배경에서 3명의 아이들이 '비밀 히어로'가 돼서 마을을 지켜나가는 이야기를 다룬다. 악당과 맞서는 인원이 전작의 지구 방위반(18명)에 비하면 이번에는 3명으로 굉장히 적어진 셈. 절대무적 라이징오에 비하면, 원기폭발 간바루가는 비교적 3인방에 비중을 더욱 두고 있다. 근데 나이도 어려진데다 코타로와 요스케는 다른 작품의 주인공들보다도 훨씬 어려보인다.

첫 전투 중 야미노리우스 3세에 의해, 주인공 아버지가 가 되는 저주에 걸린다. 파일럿 3인조도 개가 되는 저주에 걸리지만 엘드란이 준 슈트 덕분에 바로 개가 되지는 않으나, 자신들의 정체를 들키면 개가 되는 상황이 되어버려, '정체를 들키면 안되는 히어로'가 된다. 이 때문에 엘드란 시리즈 중 유일하게 주인공들이 정체를 숨긴다.

이번 작품부터는 파일럿들에게 각자의 비클이 주어진다.[2] 이 비클들은 본인들의 메카의 조종석이 된다. 슈트를 몸에만 입었던 전작과 달리, 헬멧도 쓰기 시작하는 것도 특징이다. 정체를 숨겨야 하기 때문이기도 하고, 비클들을 조종할 때 위험하기 때문이기도 한 듯.

엘드란 시리즈 중 처음으로 주역 메카3체가 등장한다. 그리고 두 번째 메카가 무기가 되는 것이 특징. 이 구조는 후속작인 열혈최강 고자우라에도 이어진다. 그리고 제1 주역 메카로 합체하는 3체가 모두 인간형으로 변신 할 수 있는 유일한 작품이다. 전작인 절대무적 라이징오에선 오로지 검왕만이 인간형 로봇이었고, 이후 작품인 열혈최강 고자우라에선 아예 인간형 로봇이 없고 3체 모두 공룡의 모습이다.

파일럿들이 라이징 커맨더로 로봇을 부른 뒤 나머지 아이들이 학교에 도착하기까지 시간을 버는 장면이 잦았던 지구방위반이나, 발진하려면 무조건 학교로 가야하는 자우라즈와 달리, 출격에 브레이슬릿이 필요하단 것을 제외하면 조종과 합체에 제약이 없다. 게다가 주인공 3명을 제외한 평범한 인물들도 로봇을 조종 할 수 있는데, 개로 변한 토베에[3]나 유치원생인 유우키 아키에,[4] 적이었던 야미노리우스 3세[5], 심지어 마계수 때문에 커져버린 아군로봇을 보통 크기 아군로봇이 조종석에 앉아서 조종하기도 한다. 엘드란 로봇 타고싶어했던 타케다 장관이 못 탄 게 아쉽다.

그리고 분리 형태가 잉여가 되기 쉬운 다른 로봇물과 다르게, 간바 인법이란 요소를 도입했다. 간바 인법으로 적을 약화시킨 뒤 합체해서 싸움으로써 분리 형태의 잉여화를 막았다. 나중에 적도 강화되고 리보루가게키류가가 등장하면서 간바루가의 분리 형태로 싸우는 일은 없게 됐지만, 저 스타일의 전투 양상은 이어져 그레이트 합체 전 보통 3기체 콤비네이션으로 적을 약화시키고 합체하는 경우가 많다. 그레이트 합체가 나온 뒤로도 기존 기체들로 마무리하는 횟수가 꽤 많은 것도 특징이다.

참고로 주역 로봇 대우가 엘드란 시리즈 3연작중 최악이다. 리보루가 등장 바로 전엔 간바루가가 마계수한테 손도 못 쓰고 온 몸이 뜯겨나갔다. 비록 바로 다음 화에 복구됐다지만, 굴욕이다. 3대 마왕 첫 등장 시에도 손도 못 쓰고 당해 간바 팀이 로봇을 버리고 맨몸으로 싸웠으며, 최종화에는 최종보스가 동귀어진할 생각으로 태양으로 끌고간다.

주로 지구 방위반 아이들이 서로 간 갈등이나 본인들의 콤플렉스를 극복하고, 평탄히 적을 이겨가던 절대무적 라이징오에 비해서, 본작에선 적에 맞서는 모습들이 한층 더 극적이게 되었다. 상술했듯이 아동 시청자들에게 꽤나 충격이었을 간바루가의 사지가 찢겨나가는 모습, 그러더니 극적으로 새롭게 발견한 메카가 적으로 돌변하기까지. 중반엔 최종 보스급이라고 여겨진 고크아크가 부활해, 간바 팀이 줄창 밀리다가 어렵게 요스케게키류가를 탄생시키는 모습들이 그 예. 이 제2 메카제3 메카가 첫 등장하는 각각 에피소드들이, 이전 · 이후 에피소드들과 이어진다. 전작이 최후반부를 제외하면 전부 1회성 에피소드였던 것과 대조된다.

시청연령대가 낮아졌단 지적도 있지만 평균 시청률 8.1%로 동시기 방영한 다른 작품들에 비해서 상당히 선전했다.[6] 그런데 완구의 퀄리티는 이 시점부터 급격히 떨어지는데,주역 로봇 얼굴 재현도 매우 떨어지고,그레이트 간바루가는 합체 후 잉여 부품이 너무 남고,[7] 가격을 16000엔으로 너무 비싸게 책정해 당연히 팔리지 않았다.

라이징오의 인기가 좋았던 탓인지 17화에 라이징오가 카메오로 출연했다. 라이징오 조종석 모습도 나오긴 하지만 대사하는건 휴우가 진 한명 뿐. 라이징오 DVD 박스 예약한정으로 라이징오 대 간바루가라는 드라마 CD가 나오기도 했다.

대한민국에서는 투니버스에서 로봇전사 감마라는 제목으로 방영하였으며, 이후 iTV에서 방영하기도 하였다. 엘드란 3부작 중 가장 늦게 방송했는데, 주인공들이 닌자라는 설정 때문인 듯. 나중에 투니버스에서 엘드란 3부작을 재방영할때는 원래 순서대로 방영되었다. 공중파케이블방송 간 접근성 차이가 있다 보니 한국에선 엘드란 시리즈 3연작중 좀 덜 알려졌다.[8]

슈퍼로봇대전 NEO에서 슈퍼로봇대전 첫참전. 바바 라무네, 이나바 아마네와 같은 4학년이라 같은 학교 친구란 설정으로 크로스오버 되었다. 아군에게 주인공들이 간바루가의 파일럿이란게 들통나면 개로 변해버릴 수도 있다는 예상이 있었고 실제로 한 번 라무네에게 들켜서 개가 됐었다. 그런데 얼마 안 가 라무네가 킹 스카샤 세인트 봄으로 풀어줬다. 계속 정체 숨기면 아군 영입에 지장 생기니 취한 조치인 듯. 작중에선 간바팀이 닌자라는 이유로 패왕대계 류나이트사루토비랑 같이 정찰나갈 때가 많다.

블루레이 박스가 2014년 12월 26일 발매되었다. 가격은 49,800엔. 주소

3 주제가

원기폭발 간바루가/주제가 항목 참고.

4 등장인물

4.1 간바팀

간바팀 항목 참조.

4.2 간바팀 주변 인물

  • 코타로 가족
키리가쿠레 토베에 = 곤잘레스
키리가쿠레 야요이
키리가쿠레 카스미
  • 요스케 가족
요스케의 부모님
  • 리키야 가족
류자키 테츠야
리키야의 부모님
  • 아오조라 초등학교 4학년 1반
타치바나 아이코
유우키 치나츠
코마키 유리카
타케다 카츠라
  • 아오조라 초등학교 4학년 1반의 가족
타케다 장관
유우키 아키에
  • 아오조라 마을 사람들
아라키 겐조
아라키 쥰
부타네코
성우는 시마다 빈/추가바람. 직역하면 '돼지 고양이'이다. 키리가쿠레 토베에가 조상님의 두루마리를 발견 할 때마다 가져가버리는 고양이.

4.3 그 외의 인물[9]

4.4 대마계

5 관련 설정

  1. 엘드란 시리즈 중 유일하게 공중파에서 방영되지 못했다. 주인공이 닌자라서 공중파 방영이 불가능 했을 가능성이 높다.
  2. 간바 바이크#, 간바 제트#, 간바 버기#
  3. 1회성이었지만 마계수가 만든 가짜 옐로우 간바 코스튬을 입고 코타로 브레이슬릿으로 고 타이거 출격에 그레이트 간바루가로 합체해 초마계수를 쓰러뜨리는 대활약을 펼쳤다. 최종화에서는 간바루가 서브 파일럿으로 탑승했다.
  4. 코타로가 정체 들키지 않기 위한 조건으로 그레이트 간바루가 합체 카드를 넘겼다. 비록 조종은 안 했지만 일반인이 최종 합체 명령을 내리는 전대미문 사건이었다.
  5. 최종화에서 간바루가 서브 파일럿으로 탑승했다.
  6. 동시기 방영된 용자 시리즈의 평균 시청률이 보통 4%대에서 논다.
  7. 어느 정도냐 하면 합체하고 남는 부품으로 무기를 만들 수 있을 정도.본편에도 등장할 예정이었지만 기각됐다.
  8. 이와 마찬가지로 쇼군 미후네가 등장해 왜색이 짙어 편집된 화가 많았던 용자특급 마이트가인용자 시리즈 중 상대적으로 국내 방영이 늦었다.
  9. 전작 절대무적 라이징오의 등장인물들. 까메오로 살짝 등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