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만화 / 목록 | 일본 애니메이션 / 목록 |
ㄱ · ㄴ · ㄷ · ㄹ · ㅁ · ㅂ · ㅅ · ㅇ · ㅈ · ㅊ · ㅋ · ㅌ · ㅍ · ㅎ 숫자 · 라틴 문자 | ㄱ · ㄴ · ㄷ · ㄹ · ㅁ · ㅂ · ㅅ · ㅇ · ㅈ · ㅊ · ㅋ · ㅌ · ㅍ · ㅎ 숫자 · 라틴 문자 |
왼쪽부터 미야마에 카나코, 시도우 마리야, 시노지 마츠리카.[1] |
1 개요
마리아 홀릭(일본어 표기 : まりあ†ほりっく, 영어 표기 : Maria†Holic)은 엔도 미나리(遠藤海成) 원작의 본격 GL개그만화(?)이다. 2006년에 코믹 얼라이브(미디어 팩토리)에서 연재를 시작했다. 2015년 1월에 14권을 끝으로 완결났다.
출판사에서는 러브 코미디(?) 만화라고 주장하고 있다. 08년에는 드라마 CD도 한 장 나왔다. 참고로 그 성우진은 2의 애니메이션에 한 명 빼고 그대로 들어갔다. 그 나머지 한 명도 배역을 달리해서 등장. (응?) 2009년 4월 24일 발매된 드라마 CD에서는 애니판 기준으로 성우가 변경되었다. 2009년 1월 단행본 누계가 100만 부를 돌파하는등 중소출판사의 인지도 없는 잡지 연재작 치고는 상당한 호조. 한국어판은 학산문화사에서 2011년 2월부터 발매하고 있었으나, 5권 이후 소식이 없다. 학산문화사 말로는 판권 만료로 인해 앞으로 더 이상 정발되지 않을 것이라고 한다. 이뭐병.[2]
내용은 미션스쿨 '아메노키사키 여학원(天の妃女学院)'이라는 흡사 마리미테, 소녀는 언니를 사랑한다 같은 백합물의 무대에다 속이 시커먼 바퀴벌레 한마리를 떨구어 놓고 거기다 싱싱한 백합계 떡밥을 엮어놓고 벌어지는 이야기를 다룬 코미디이다. 일단은 주인공인 화자가 백합빠이긴 하지만 그저 혼자서 설레발칠 뿐 인데다 뇌내망상으로 보자면 이미 소녀가 아니라 변태 다. 스토리가 그 쪽으로 진행될 가능성은 한없이 적어 보인다. 보다보면 백합이란 것에 환상이 확 깨져버린다
2 애니메이션
2009년 1월부터 3월까지 방영한 샤프트의 TV 애니메이션. 원작이 몇권 나오지도 않았는데 빠르게도 애니화 되었다. 샤프트의 이전작들과 연출기법과 성우진이 비슷하다.
애니메이션의 엔드 카드는 마리아 홀릭/엔드 카드 항목 참고.
희대의 먹튀엔딩을 보여주며 12화로 종영되었지만 엔도 미나리 선생의 다음 작품을 기대해달라는 멘트나 완결 멘트 구석에 귤그림[3]을 봐서는 연재분 상황에 따라 2기가 나올 가능성이 있을지도 모른다는 의견이 제시되었고, 2010년 11월 2기 제작이 발표되었다. 부제는 얼라이브가 붙는다.
2기 첫 방영 - 2011년 4월 8일 새벽 2시 15분(국내시간 기준 - 테레비도쿄) 국내 방영은 애니플러스에서 매주 수요일에서 목요일로 넘어가는 자정에 방송중이며 총 12화로 2011년 6월 24일 종영했다.
2기에서도 역시 엔도 미나리 선생의 다음 작품을 기대해달라는 멘트가 나왔다.
모든 에피소드에서 예고편은 꼬박꼬박 나오지만 제대로 된 예고편은 한번도 없었다(...)
2기 오프닝은 "룬룬리루 란란라라". 코바야시 유우가 직접 부른 오프닝[4]. (5화 이전에 나온 페이크 오프닝은 제목부터 '망상전사 미야마에 카나코(妄想戦士 宮前かなこ)' 라는 열혈물의 냄새가 진하게 나는 이름으로 시작하고, 가사도 말그대로 양친이 안 계시는 수준으로 강렬하다. 거기에 카나에 토이치로 역의 스기타 토모카즈가 직접불러 더욱 화재가 되고있다. 물론 한번들으면 빠져나올수없는 중독성은 덤이었다.) 또한 매회 오프닝 영상이 바뀐다!! 게다가 6화는 마츠리카 버전이 나왔다. (타이틀도 마츠리카 홀릭이다!) 노래는 마츠리카의 성우인 이노우에 마리나. 코바야시 유우의 버전과는 사뭇 다르다. [5]
참고로 1기 엔딩은 옐로우 매직 오케스트라(YMO)의 83년 7월 싱글커트 곡 '너에게, 가슴 쿵(君に、胸キュン)'[6]을 커버했다. 이로 인해 잠시 국내 오덕들 사이에서 YMO가 주목 받기도. 1기 엔딩의 애니메이션은 극단 이누카레가 담당했다.
2기 엔딩도 야마모토 린다라는 70년대 아이돌의 'どうにもとまらない'가 원곡이다.
시기 때문인지는 몰라도 다양한 패러디 요소가 존재한다. 5화 예고에서는 대놓고 본격 다크 판타지 마법소녀물을 패러디해 하얀 사기꾼이나 무대장치의 마녀가 등장하기도 했고[7], 그 녀석이 등장한 애니의 명장면이 패러디되기도 했으며, 그 애니와 동시간대 경쟁작이었던 작품에 등장한 캐릭터[8]가 스틸컷으로 지나가기도 했다. 4화에서는 역전재판의 패러디가 나왔다. 이의 있소!! 1화에서 잠시 지나가는 컷에서는 그런 장비로 괜찮은가. 괜찮아 문제없어.의 패러디도 존재한다.
2기에서 신캐릭터의 대거 추가가 예정되어 있으니...업데이트를 기다릴 것.
2기 판매량은 1000장대로 후속작은 다소 기대하기 힘들듯.
3 등장인물
- 미야마에 카나코 (宮前 かなこ)
- 시도우 마리야 (祇堂 鞠也)
- 시노지 마츠리카 (汐王寺 茉莉花)
- 이시마 류켄 (石馬 隆顕)
- 모모이 사치 (桃井 サチ)
- 키리 나나미 (桐 奈々美)
- 이나모리 유즈루 (稲森 弓弦)
- 시키 아야리 (志木 絢璃)
- 츠츠이 호노카 (筒井 穂佳)
- 쿠마가이 후미 (熊谷 芙美)
- 사감 (god)
- 요나쿠니 (与那国)
- 시도우 시즈 (祇堂 静珠)
- 카나에 토이치로 (鼎 藤一郎)
- 시노지 린도 (汐王寺 竜胆)
- 사츠키 치후미 (皐月 千史) - CV: 이토 미호
- 유즈루의 룸메이트. 3학년. 카나코의 망상소재가 되기도 한다.
- 원작 5권부터 등장, 1학년. 궁도부의 후배로 설정.
- 3학년 궁도부
- 나츠루 마키 (菜鶴 真紀) - CV : 하즈키 에리노 / Tiffany Terrell
- 학생회의 부회장. 보건실에 자주 드나드는 일이 많다.
- 마리아홀릭 2기에서 해설의 위치에 있는 캐릭터.
- 하나부사 토타(花房桃太) - CV : 미나가와 준코
- 이시마 류켄과 약혼을 하기로 자기 멋대로 생각하고 있는
초딩소년. 하지만 류켄에게는 그저 이성이 아닌 꼬마아이로만 보이는 모양.그런데 2기 9화에 플래그는 제대로 꽂은 모양이다오사카 출신. 사슴벌레를 잡는 것을 매우 좋아해 일생의 낙으로 생각하고 시도때도 없이 사슴벌레를 잡으려 들며, 뭐든 사슴벌레에 빗대서 말하는 습관이 있다.
- 시도우 마리야 이레느 - CV : 오리카사 아이
- ↑ 그림은 2009년 방영한 1기 엔딩싱글 표지인데 YMO의 싱글표지 패러디이다.#
- ↑ 옛날에는 아예 정발중단을 알려주지 않고 쉬쉬하며 소리소문없이 중단했었다. 보기좋은 예가 푸른 바다의 아이온. 그래도, 정발중단을 알려준다는 면에서 옛날보다 나아지긴 했다(...)
- ↑ 귤과 미완은 둘 다 일본어로 미캉(みかん)으로 읽히는 동음이의어이다.
- ↑ 5월5일자로 방영된 5화에서 결국 룬룬리루 란란라라로 교체.BD버전에서는 3화에서 교체. 가사는 "다들 암퇘지가 되어라~"로 시작
- ↑ 아예 처음부터 마츠리카가 이번 에피는 마츠리카 홀릭으로 즐겨달라고 말한다.
역시 카나코는 페이크 주인공이었어 - ↑ 뮤직 비디오가 지금 보기엔 심장에 부담이 갈 정도로 민망하지만 그래뵈도 오리콘 차트 2위까지한 곡이다. 뮤직 비디오는 YMO 문서 참조.
- ↑ BD판에서는 짤렸는데 그냥 넘어가지 않고 큐베장면에선 작가 오너캐를 분장시키고 마녀는 마츠리카를 뒤집어 띄어놨다.(...) 단번에 둘 패러디임을 알아 볼 수 있다.
- ↑ 다섯번째 나온 캐릭터는 머리색깔과 성우가 동일함.
- ↑ 이 작품 이후로는 아예 샤프트 애니메이션의 내레이션 전문이 되어버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