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개
특성명(일어/영어) | 매직가드(マジックガード/Magic Guard) |
설명 | 공격 이외에는 데미지를 입지 않는다. |
포켓몬스터 시리즈의 4세대에서 처음 등장한 특성.
2 효과
2.1 본가 게임 시리즈
상대 포켓몬이 사용한 공격기 이외의 부가기술에 의한 데미지를 받지 않는 특성이다. 매직 가드로 무효화 가능한 것들은 아래와 같다.
- 모래바람, 싸라기눈과 같은 날씨에 의한 데미지.
- 독, 맹독, 화상에 의한 2차 데미지.[1]
- 압정 시리즈와 스텔스록의 데미지.[2]
- 씨뿌리기, 저주에 의한 매 턴의 데미지.
- 포켓몬의 특성 으로 인한 데미지.[3]
- 장착하고 있는 아이템에 의한 데미지.[4]
- 각종 반동기의 반동으로 인한 데미지.
- 포박기술에 의한 2차 데미지.[5]
4세대때는 마비까지 씹어버리는 위엄을 보였으나 5세대때는 얄짤없이 걸린다.
2.1.1 대전에서의 활용
한마디로 공격기의 1차 데미지 계산 이외의 모든 데미지 계산식을 0으로 만드는 특성이라고 할 수 있다. 돌머리등 고급 특성의 상위호환에 해당하는 최상급의 특성.
무엇보다 부가기술 데미지를 받지 않는다는 점이 큰 메리트. 상태이상 데미지를 씹기 때문에 맹독이나 화상으로 데미지를 주는 막이들 파훼에 좋으며, 장판류에게도 데미지가 없어 교체에 부담이 없다. 무엇보다 생명의구슬같은 아이템의 데미지도 없애주기 때문에 페널티 없는 생구를 마음껏 쓸 수 있다.
다만 상대 포켓몬이 사용한 1차 데미지가 아닌 것이기 때문에 혼란 상태이상에 의한 자학 데미지의 경우 말 그대로 스스로에게 주는 데미지라서 이 특성의 적용을 받지 않으며, 같은 맥락에서 배북과 발버둥으로 인해 깎이는 HP와 고스트 타입이 저주를 쓸 때 소모하는 HP 절반 역시 이 특성의 적용을 받지 않는다.
참고로 아픔나누기의 경우 공격기술이 아니긴 하지만 시스템상 데미지와 관련된 기술이 아니라 HP를 재분배하는 기술이므로 이 특성의 적용을 받지 않는다.
2.2 불가사의 던전 시리즈
기술이나 공격 이외의 데미지를 입지 않는다
3 이 특성을 가질 수 있는 포켓몬
가나다순으로 정렬되었으며, (*) 표시는 숨겨진 특성으로 발현되는 포켓몬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