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스

우타이테에 대해서는 Mes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1 수술용 칼

영칭 scalpel/lancet 스칼펠.

외과수술, 해부시에 조직을 끊거나 자르는 데 사용하는 작은 칼과 같은 연장이다. 메스(mes)라는 말의 어원은 을 뜻하는 네덜란드어에서 유래한 말이라고는 하나 실제로는 일본식 네덜란드어(...)라 할 수준이다. 네덜란드에서도 Scalpel이라고 부른다 한자로는 수술도 또는 외과도(外科刀)라고 한다.

그 날의 형태에는 첨인도(尖刃刀)·원인도(圓刃刀)·만도(彎刀)·구두만도(球頭彎刀) 등이 있는데, 첨인도와 원인도가 가장 많이 사용되며, 최근에는 날만 바꿔 끼워서 쓸 수 있도록 만든 것이 많다.

또 절개와 동시에 지혈시키는 전기메스(보비,바이폴라[1])는 고주파(高周波) 작용을 이용하여 조직에 압력을 가함이 없이 조직을 예리하게 절단할 수 있는 데다가 세소혈관(細小血管)이나 모세관을 폐쇄함으로써 출혈없이 수술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다만 잘라낸 부위가 꽤 지저분하고, 주변 조직이 손상을 입기 쉽다.

오덕계에선 의학적인것이 고어함을 연상시키고 메스 자체가 무지막지하게 날카로운 인상이기에[2] 주로 의사계열의 캐릭터나 사이코들이 자주 사용하는 무기로 등장한다. 또한 의학 드라마 등지에선 서전이 멋있게 "메스!"이거 말고라고 말하면서 간호사에게 건네받지만, 당연히 클리셰일뿐 실제로 저럴거라고 생각하면 곤란하다(...) 근데 모 의사는 말만 하면 마약을 받긴 한다

일단 실제로는 아트 나이프 보다 훨씬 더 날카로워 잘라내는 것 하나는 확실히 훨씬 더 수준이 높다. 정말 메스의 날이 매우 날카롭기는 하지만, 용도가 사람의 살을 베는 용도이며 날카로운 수준이 높기 때문에 단점도 있다. 일단 적은 충격에도 금방 이가 나가는 데다 마텐자이트 계열의 스테인리스 재질이기 때문에 다른 스테인리스들 보다 녹이 쉽게 슬며 잘못 하면 아예 부러지는 경우도 허다하다. 수술 중 부러져버리는 경우도 있는데, 이렇게 되면 환자의 목숨이나 수술 시간에 치여 정말 난감해진다. 따라서 긴 수술일 경우 여러번 교체하여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흉기로서 쓰이는 경우가 어쩌다 있을 수 있기야 해도 지속적인 무기로는 사용 하기에는 문제가 좀 있다. 그냥 픽션상의 클리셰 정도로 보는 게 좋다. 어차피 정교하게 긋는 것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나이프를 잡는 파지법으로 잡기도 힘들고, 지나치게 깊게 찌르는것을 방지하기 위해 무게중심도 날 부분이 아닌 손잡이 부분에 있어서 무기로 쓰기 부적합하고 내구도도 바닥을 긴다. 이 때문인지 메스를 무기로 쓰는 캐릭터는 대량의 메스를 준비해서 집어던져서 공격하는 걸로 묘사되는 일이 많다.[3]

참고로 메스 실린더와는 상관 없다. 메스 실린더의 원어는 "Measuring cylinder"로, 저걸 "메스"라고 줄이는 곳은 우리나라와 일본 뿐인 듯.

여담으로 외과도를 메스라 부르는 곳은 우리나라와 일본(일본어로는 메스メス) 뿐이며, 영미권 사람들은 죽어도 못 알아듣는다. 이쪽에서는 블레이드(blade)라고 부르며, 가장 자주 쓰이는 것은 피부를 절개할시 쓰는 20번 블레이드와 10번 블레이드. 일반인들은 알기 쉽게 Surgeon's knife나 surgical knife라고 부른다.

1.1 메스를 무기로 사용하는 캐릭터

2 일본어로 '암컷'

한자로 쓸 때는 '암컷 자(雌)' 자를 쓴다. 수컷은 오스(オス, 雄)라고 한다. 표기도 위의 것과 같아서 メス. 절대로 인간에게 쓰는 말이 아니지만, 능욕물에서는 조교와 마찬가지로 자주 사용한다. 암퇘지란 뜻의 '메스부타'라든가(…).

3 mess

3.1 영어 mess

사전적 의미는 엉망진창인 상태, 상황이 엉망이 됐다거나 지저분한 사람을 나타낸다.

3.2 프랑스어 mess

식당 종업원, 하사관이라는 뜻이다.

3.3 에뮬레이터 MESS

Multi Emulator Super System.

MAME와 소스를 공유하는 종합 콘솔 및 컴퓨터 에뮬레이터이다.

지원하는 범위는 굉장히 넓으며, 모든 콘솔을 정확히 재현하는 건 아니다. 하지만 이쪽을 개발하면서 MAME쪽 개발에 도움이 되는 경우도 많고 그 반대도 많다.

다만 독립 에뮬레이터보다는 성능은 떨어지는 편.

0.162버전부터 MAME에 통합되었다.

4 meth

메스암페타민 참조.

5 초신성 플래시맨에 등장하는 악의 조직

개조실험제국 메스 참조.
  1. 바이폴라는 주로 모세혈관 지혈쪽에 가깝다.
  2. 실제로 일상생활(물론 병원에서 쓰는거라 일상용품은 아니지만 보통사람이 그나마 볼수는 있으니...)에서 쓰이는 날붙이 중에서 면도날과 함께 가장 날카로운 물건 중 하나다. 내구성, 사용편리성 등 일상용품이나 무기로서의 조건을 전부 무시하고 절삭력 하나에 올인한 물건이기 때문 면도칼과 비교하여 실제로 실험해 봤을때 살은 메스가 종이나 다른 물건은 면도칼이 잘 자른다 즉 잘 잘리는거는 살덩이 한정으로 보아도 무방할 것이다
  3. 상기했다시피 무게중심이 손잡이쪽에 있어서 투척용으로도 부적합하다(...)
  4. 바로 위에 서술된 잭 더 리퍼가 이 사람의 정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