みかど
ミカド
일본의 호칭 또는 인명. 한자로는 帝, 御門라고 표기한다.
1 호칭
- 일본의 군주인 덴노(天皇)의 별칭으로 미카도라 부르기도 한다.
- 일본의 대중문화 작품에서 덴노를 등장시킬 때는 미카도라 에둘러 표기하는 예가 많다.
2 인명
미카도란 덴노의 별칭이며, 이로 인한 이름의 어감 때문에 일반인들의 이름으로 쓰이는 경우는 거의 없으나 만화나 게임 속 가공의 인물들의 이름 및 성씨로는 종종 쓰인다.
2.1 해당 인물
- 류가미네 미카도 - 듀라라라!!
- 미카도 료코 - 트러블
- 미카도 류메이/미카도 류스이 - 카지리카무이카구라
- 미카도 맥스 : 사이버스텝 사의 게임들의 등장 로봇.
- 미카도 "미샤" 시이나 - 장애소녀
- 미카도 세이 - 드림 클럽 시리즈
- 미카도 하루마 - 이나즈마 일레븐 GO
- 산젠인 미카도 - 란마 1/2, 하야테처럼![1]
- 미카도(우타와레루모노) - 우타와레루모노 시리즈의 등장인물. 우타와레루모노 거짓의 가면에 등장하는 국가 중 하나인 야마토의 황제.
3 오페라
400x289.3px
245.3x292.6px 228.9x330.3px
1885년에 작곡가 아서 설리번과 윌리엄 길버트가 만든 일본을 배경으로 한 영국 코믹 오페라. 당대에 모에로 엄청난 인기를 끌어서 총 672회 연속공연으로 영국에서 두번째 최장기 흥행 기록을 세웠다.
'타운 오브 티티푸'라는 부제나 등장인물들의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배경을 일본이라고 부른다는 것 외에는 당대 일본과 전혀 연관성이 없다(...) 등장인물들의 이름은 난키-푸, 푸-바, 피쉬-투쉬, 염-염, 핍-보 등 도리어 영어권 아기들의 혀짤배기말에 가까운 이름들.
때문에 1980년대 이후부터는 인종비하 논란이 종종 나오곤 한다. 참고로 정작 일본에서는 아예 자체적으로 번안해가면서까지 즐기곤 한다는 점이 아이러니.[2]
4 보드 게임
유럽에서 유래된 놀이. 41개의 기다란 막대기들을 이용한다.
5 일본 과자 포키의 유럽판 이름
포키가 유럽에 수출될 때는 미카도라는 이름으로 수출되었다. 이 명칭은 포키 막대가 4번의 보드 게임에서 사용되던 미카도 막대와 닮았다는 것에서 유래됐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