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츠ㅑ모 사건

주의. 사건·사고 관련 내용이 있습니다.

이 문서에는 실제로 발생한 사건·사고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설명을 포함합니다. 불법적이거나 따라하면 위험한 내용도 포함할 수 있으며, 일부 이용자들이 불쾌할 수 있으니 열람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실제 사건·사고를 설명하므로 충분히 검토 후 사실에 맞게 수정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이 틀을 적용하시려면 적용한 문서의 최하단에 해당 사건·사고에 맞는 분류도 함께 달아주시기 바랍니다. 분류 목록은 분류:사건사고 문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파일:Attachment/바츠ㅑ모 사건/2.jpg
게티신

1 개요

괴짜 메타몽 몰표 사건 이후 닌갤러들이 입수한 라티신의 배틀 비디오 넘버를 디코딩하여서 일어난 사건.

2 발단

라티신은 자신의 배틀 레코더를 거의 남기지 않으며, 라티신의 배틀 영상은 대부분이 캠을 이용해 찍어 업로드 된 것 뿐이었다. 하지만 배틀 레코더만 찾으면 꼬투리 잡을 만한 것이 있을 것 같다는 생각에 닌갤러들은 결국 라티신의 배틀 레코더를 세 개 발견하게 되었다.

이후 해당 배틀 레코더를 판독해본 결과, 라티신이 사용한 가속 번치코의 개체치가 6V인 것으로 판명되었다.결과배틀 비디오 판독 사이트 이건 100% 에딧몬이라고밖에 생각할 수 없는 문제.[1]

포켓몬 에딧을 권장하는 닌갤에서 이를 문제삼은 이유는, 평소 포켓몬 매니아에서는 6v 이상의 포켓몬을 트레이드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포켓몬 매니아는 에딧과 다른 커뮤니티에서는 허용되는 루프를 막고 있어, 그를 통해 만든 고개체 포켓몬을 소지한 것으로 보이는 회원들을 영구 탈퇴 시키기로 악명 높았는데도 불구하고 카페원들의 고개체 포켓몬 사용은 막으면서 자신은 뒤에서 에디터,루프를 사용했다는 추문의 근거가 된다.

이 사건이 터지기 전에도 라티신은 자신이 알까기6V 대박났다는 자랑글을 여러번 작성해왔으며[2], 카페 내에서는 루프를 하기 위해 필요한 페라페의 트레이드를 금지시키는 등. 문제시 될 일들이 꽤 많이 있었는데, 이 사건으로 덜미를 잡혔다.

그때 당시의 루리웹에 올라온 "테러요청글".

3 여파

닌갤에서 결과가 뜨자마자 닌갤러들은 닌자답게빠르게 루리웹등의 각종 포켓몬 커뮤니티에 이를 일파만파 퍼뜨렸고, 결국 이를 포켓몬 매니아에까지 올리기에 이른다.

내부의 라티신의 추종자들은 여러가지 근거를 대면서 라티신이 결백하다며 실드를 쳤는데, 이것들 중 몇가지는

  • 근거 : 전에 알까기6V를 얻었다는 인증샷이 있었다.
반박 : 이는 다른 포켓몬의 인증샷이었고, 가속 번치코알까기로 나올 수가 없고 오로지 하일링크에서만 만날수 있다.
반박 : 이는 포켓몬 배틀을 하면서 난수, 급소 등을 생각하면 나올수 없는 발언이다. 과거의 배틀과 똑같은 장면을 재현하려면 알까기로 6v가 쏟아져 나올 가능성 정도와 맞먹는다. 가능성이라 하면 게임을 돌리면서 실시간으로 정확하게 직접 메모리를 건드려서 주작을 하는것 정도밖에 없다. 근데 이런 뻘짓을 할 잉여력도 능력도 없는 갤러리다
  • 근거 : 가속 번치코는 GTS에서 받은 것일 것이다. 그렇다면 업로더의 잘못이지 받은 라티신은 잘못이 없다.
반박 : 이는 여러 에딧 금지 카페에서 에딧사용이 들통났을 때 사용되는 변명 중 한 가지이며, 설령 몰랐더라도 포켓몬 매니아는 6V 포켓몬의 교환 자체를 금지하고 실제로 교환자들을 처벌하고 있기 때문에 책임을 져야한다.

결국 포켓몬 매니아는 닌갤러들과, 내부의 반발자들, 라티신 추종자들에 의해 카오스한 상황으로 빠지게 되었다.

게다가 닌갤러들은 라티신이 배틀 비디오 넘버와 카페 내의 배틀 영상을 지울까봐 증거를 남기기 위해 카페 스텝들의 발언과 영상 등을 저장하고 있었는데, 그 도중에 이상한 부분을 발견했다. 번치코의 이름이 バャーモ(바샤모)가 아니라 バャ-モ(바츠ㅑ모)였던 것이다. [bɐ.t͡sjɐ.mo]? 사실 シ(시) 와ツ(츠)는 매우 닮아서 헷갈리기 쉽긴 하지만 이건 필기한걸 읽을 때 이야기고 게다가 DS를 통해 입력할 때는 오십음도 순서대로 배열되어 있기 때문에 일본어를 조금이라도 아는 사람은 절대 헷갈릴 수 없다. 게다가 장음표시가 ー(전각, 장음표시)가 아닌 -(반각, 하이픈)이었으니 그아말로 교과서적(?)인 잘못된 일본어 표기였다.[3]

파일:Attachment/바츠ㅑ모 사건/Batsuyamo.jpg
결정적으로 바챠...아니 바츠ㅑ모의 부모 국적이 한국이다.원본 사이트[4]

'한국 소프트'에서 부모와 포켓몬의 이름을 모두 '지원되지 않는' 일본어로 지었다는 말. 에딧이라고밖에 볼 수 없다. 애초에 가속 번치코는 한국에서 배포 자체를 하지 않았기 때문.

라티신은 이전과 마찬가지로 잠수. 사람들은 복귀 뒤에 피의 숙청을 할 거라고 예상했다.

초중반, 내부 회원들의 반응은 괴짜 메타몽 몰표 사건과 달리 비교적 거셌다. 괴짜몽 사건의 전례도 있고, 이번엔 에딧이라는 명확한 증거가 있었으니….

하지만 라티신의 복귀 이후 비난 및 대다수 비판글은 대부분 숙청삭제되었고, 저번 사건 때와 같은 2차 창작 계열 회원들의 꾸준한 활동, 가뭄에 콩 나듯 나오는 라티신 옹호글을 카페 스탭 및 네임드 회원들이 밀어주는 등, 결국 끝에 가선 비판 세력이 수그러들어 저번 사건과 다를 바가 없어졌다.

특히 라티신의 최종 사과를 가장한 정신승리 선언글의 댓글 중반부부터는 (사건을 모르는)회원이 초반의 비판여론을 '사람이 살아가면서 몇 번 실수할 수도 있죠'라는 등으로 태클을 거는, 실로 적반하장적인 진풍경이 펼쳐졌다.

4 결말

결국 라티신이 잠수 끝에 돌아와 해명하길

  • 가속 번치코는 지인에게서 받았는데, 희소성이 높은 가속 번치코라서 너무나도 기뻐서 흥분한 나머지 개체값도 확인하지 않고 바로 실전에 투입하였다.
  • 카페 규정에 따르면 에딧 포켓몬을 '소유'하는것은 규정에 걸리지 않고, '교환'하는 경우에 규정에 걸리기 때문에 자신은 잘못하지 않았다. 아니 바로 위랑 모순이잖아 교환하지 않았으면 소유도 못했을텐데 이 무슨 무리수
  • 곧 가속 번치코를 놓아주는 인증 동영상을 올리겠다.

이후 실제로 놔준 후 세이브를 하는 영상을 올리긴 했지만, 에딧이 확실한 상태에서 놓아주고 세이브를 해 봤자 의미는 없다.
이 정도까지 오면 라티신은 초법적인 과 같은 위치라고 볼 수 있다. 여담으로, 라티신의 비디오가 판독되면서 같이 판독된 다른 회원은 모든 포켓몬이 6V였는데, 이쪽은 아무 말도 없이 영구탈퇴 당했다. 얘는 무슨 죄라니.

또한 괴짜몽 사건때와 마찬가지로 주동자의 영구탈퇴로 카페를 진리화하고 사건을 매듭지어버렸다. 이로 인해 카페에서 숙청탈퇴당한 회원은 약 80명 가량. 이후 이 카페는 신규 가입 자체를 막아두고 있으며, 매니저는 카페 매매를 준비하고 있다는 카더라가 있다.[5]

닌갤러들은 이 사건 이후 '지인에게서 받은'이라는 표현을 자주 쓰게 되었다.

그리고 6세대. 포켓몬스터 X·Y의 신 시스템 메가진화가 공개되고, 메가진화한 번치코는 특성이 가속으로 고정된다. 그리고 아예 메가스톤을 지닌 번치코의 초기형인 아차모를 게임 발매와 동시에 전세계적으로 뿌렸다.닌텐도라는 지인에게서 받은 나의 아차모 그리고 유전 체계도 변경되어 수컷+메타몽의 조합으로도 숨겨진 특성을 유전시킬 수 있게 되었다. 그것도 모자라 빨간실로 인하여 6V 가속 번치코는 3시간 이상만 투자한다면 너나할것없이 뽑을 수 있게 되었다! 너도 지인 나도 지인

뭔가 포켓몬 관련 안 좋은 일[6]이 생길때마다 우연인지 귀신같이 알아낸건지 절묘하게 다음 세대에서 막아버리는 게임 프리크도 대단하다고 해야할지.

여담으로 인터넷을 이용한 포켓몬 보관 시스템인 포켓몬 뱅크, 그리고 포켓몬 뱅크와 연동되어 5세대 소프트를 데려올 수 있는 포켓무버는 불법적인 방법으로 만들어진 포켓몬을 6세대로 데려올 수 없도록 할 예정이라고 했지만, "존재할 수 있는 선에서 에딧을 한", 심지어는 "5세대에서 공식적으로 인정되지 않은" 포켓몬이 순풍순풍 잘 넘어오는 상태이다.

이로 인해서 포켓몬 매니아 카페는 2013년 들어 라티신이 잠수를 타면서 쇠망의 길을 걷다가 유닛 카페들의 생성으로 2015년에 완전히 망했다. 거의 10년 가까이 유지되던 가입자수 10만명에 일 평균 방문자가 700명이 넘는 네이버 대표 카페를 망친 사건. 이후 대부분의 멤버는 지금은 포켓몬 시대로 옮겨갔다고 한다.
  1. 루프일 가능성도 사실상 0%이다. 하일링크 루프는 다른 상황에서의 루프보다 프레임 간격이 훨씬 좁기 때문에 일반적인 방식의 수십배 정도 난이도가 뛰며, 밀리세컨드 단위로 세심한 조절을 해야 한다. 하려고만 하면 못 할 것은 아니지만
  2. 현실적으로 말이 안되는 것이다. 6V 문서를 보면 알겠지만 거의 6v는 로또(1/8,145,060)보다도 낮은 확률(1/11억)의 물건이고, 그런게 여러번이나 났다는 것은 뭐 말할 것도 없이 에딧이나 루프다. 이런 사람이 에딧 및 루프를 금지하는 카페의 매니저라니..... 그리고 지인이 원하면 고개체의 포켓몬을 짧은 시기에 주기도 했다.
  3. 물론 드림월드 포켓몬의 이름은 마음대로 지을 수 있으니 굳이 문제가 될 일이 아니라고 말한다면 어쩔 수 없지만, 괜히 아차모의 이름을 '바츠ㅑ모'로 지을 필요성이 있을리가 없다.
  4. 이 사이트는 이후 막혔다. 또한 5세대 WiFi 서비스가 종료되어 배틀레코드도 더 이상 불러오기 할 수 없으므로 이제 보지 못한다.
  5. 농담이 아니라 실제로 가입 회원 수는 많은데 정지되어 있는 카페가 주로 매매되기 쉽다.
  6. 해킹버전이나 도시전설류도 포함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