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드 칸국

몽골의 역사
고대중세근현대
근현대 몽골의 역사
청나라 시대
중화민국복드 칸국
중화민국
(명목 상 영유)
몽강연합
자치정부
투바 인민
공화국 ⑵
몽골 인민 공화국
소련
내몽골 인민
공화국 ⑴
몽골 인민 공화국
몽골
⑴: 내몽골 인민 공화국은 국공내전 이후 중국 공산당이 장악, 현 중화인민공화국 내몽골 자치구로 계승
⑵: 투바 인민 공화국은 소련투바 자치주로 계승, 현재 러시아의 자치 공화국인 투바 공화국
몽골의 역사
청나라 치하 몽골복드 칸국몽골 인민 공화국
중국의 역사
청나라복드 칸국중화민국
중화민국복드 칸국중화민국
복드 칸국
Bogd Khaanate
Олноо өргөгдсөн Монгол улс[1]
국기[2]
1911 ~ 1924년
위치외몽골 지역
수도니슬렐 후레
(현 울란바토르)
정치체제전제군주제
지도자복드 칸
언어몽골어
종교티베트 불교

1 개요

1911년 12월 19일 러시아 제국의 지원 아래 몽골의 왕공들(Jasag, 외몽골의 지도자들)이 청나라로부터 독립하여 세운 칸국이다. 대몽골국이라고도 한다.

2 역사

2.1 청나라 치하

간략하게 설명하자면 17세기부터 청나라는 몽골 지역을 침략했고 18세기에 거의 몽골 전 지역을 정복한다. 그리고 분할통치를 펼쳐 몽골인들을 청나라에 동화시키려고 하였다.

2.2 청나라의 붕괴와 독립

20세기에 들어 청나라가 붕괴될 조짐을 보이자 몽골인들은 자신들의 독립을 위해 분주히 움직였다. 1911년 7월 몽골의 왕공들은 왕공회의를 개최, 청나라로부터 독립을 결정한다. 그리고 러시아 제국으로 대표단을 파견하여 몽골의 독립 지원을 요청한다. 이 대표단 파견된 사람 중 한명이 몽골 불교의 수장인 젭춘담바 후툭투(Jebtsundamba Khutuktu)[3] 악왕롭상초이지냠단잔왕축(Agvaanluvsanchoijinyamdanzanvanchüg, 1870-1924)이다. 그는 훗날 복드 칸국의 군주로 추대된다.

대표단은 1911년 7월 29일 후레를 떠나 동년 8월 15일 상트페테르부르크에 도착하였다. 이에 러시아 정부에서는 8월 17일 특별회의를 개최하여 몽골 문제에 관한 사항을 논의하였다. 여기서 러시아는 몽골의 완전 독립은 불허하는 대신, 청나라 내에서 자치를 유지하게끔 처리하는 방안을 채택하였다. 대표단은 동년 10월 경부터 한 사람씩 비밀리에 귀국하였다.

1911년 10월 10일, 청나라에서 신해혁명이 발발하였다. 11월 28일, 몽골의 독립 주도 세력들은 할하 왕공 전체회의를 개최하고 현안을 논의하였다. 왕공들은 회의 결과를 몽골 불교 수장인 젭춘담바에게 보고하였다. 젭춘담바는 룬덴(Lüden, 불교 수장의 가르침) 형식으로 이에 화답하였다.

이 룬덴은 몽골의 독립과 민족 통합을 역설하며 몽골인들의 이론적인 지침이 되어주었다. 동년 11월 30일에는 내외몽골을 대표하는 임시정부가 수립되고, 12월 1일 할하 왕공들은 몽골이 청으로부터 독립하여 독립 국가가 되었음을 공식적으로 선언하였다. 그후 독립 선언을 각 몽골부족장들에게 보냄으로써 민족 통합을 꾀하였다.

1911년 12월 29일, 젭춘담바를 신생 독립 몽골의 칸으로 추대하면서 마침내 복드 칸국이 건국되었다. 외몽골(할하)이 청나라로부터 지배를 받기 시작한지 약 200년 만에 선언한 독립이었다.

2.3 독립 이후

젭춘담바의 즉위식 이후 5부 내각이 발표되고 독립에 공헌한 사람들에게 논공행상이 이루어졌다. 복드 칸국은 종교 수장이 나라의 수장을 겸하는 신정 국가였다. 따라서 성직자인 라마승들이 정부의 요직을 차지하였다. 이러한 체제를 띄게 된 것은 몽골인들이 전근대적인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었다기 보다는, 몽골인들의 주류 종교인 불교를 중심으로 내외몽골과 그 부족들을 하나로 묶으려는 정치적 계산의 산물이었다.

그러나 복드 칸국의 독립은 중국의 강한 반발을 불러왔고, 복드 칸국을 지원했던 러시아 제국이 러시아 11월 혁명으로 붕괴하자 중국은 복드 칸국의 자치마저도 불허하였다. 게다가 적백내전의 불똥이 몽골까지 튀는 바람에 일본의 지원을 받은 백군 군벌인 로만 폰 운게른슈테른베르크가 몽골을 근거지삼아 복드 칸을 무시하고 스스로 칸을 자칭하기에 이르렀다. 정세가 급박해지자 몽골 측에서는 공산 러시아의 힘을 빌려 독립을 유지하려 했고, 1920년에는 몽골 인민혁명당(Mongolian People's Revolutionary Party)이 창설, 1921년 혁명군을 조직하였다. 러시아 혁명 이후 수립된 신생국 러시아 소비에트 연방 사회주의 공화국의 지원 아래 중국군과 백군을 몰아냈으며 신정부를 수립하였다. 1924년에는 군주제를 폐지하였고, 복드 칸국은 이로써 해체되었다. 이후 복드 칸국은 몽골 인민 공화국에 계승되었다.

3 참고 문헌

  • 이평래, "1911년 몽골 독립과 민족 통합 운동의 초기 과정", 2008, vol., no.104, pp. 155-190 (36 pages)
  • 네이버 지식백과, "몽골의 역사"

4 관련 문서

  1. Олноо өргөгдсөн은 복드 칸국 당시의 연호. 한자로는 공대(共戴)라고 쓴다.
  2. 이미지 출처:위키미디어 공용
  3. 현대 몽골어로는 잡증담바 호특트(Жавзандамба хутагт). 젭춘담바 후툭투는 달라이 라마처럼 환생하는 존재로 여겨져왔으며, 1대 젭춘담바 후툭투는 칭기스칸의 후예인 할하몽골의 수장 압타이 샌 칸의 아들인 자나바자르였다. 하지만 1대 젭춘담바 후툭투인 자나바자르가 죽고나서 이후 환생자로 인정받은 젭춘담바 후툭투들은 8대 젭춘담바인 복드 칸에 이르기까지 모두 티베트 출신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