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대

대한민국 육군의 편제단위
대(隊)급 편제
분대소대중대지역대대대연대
단(團)급 편제군(軍)급 편제
여단사단군단야전군집단군
포병의 편제지휘소
포반전포대포대사령부
200px-Squad_Nato.svg.png
북대서양 조약기구의 공용 군사 지도 표기 규약인
APP-6A에 따른 아군 보병반 표기

1 개요

Squad. 군대의 병사 구성 단위. 국군 특히 육군 기준으로 가장 첫 번째고 작은 규모의 군대의 조직 단위. 몇 개의 분대가 모여서 소대를 이룬다. 병과에 따라 구성원 숫자가 다르며 보통 하나의 분대당 평균 7명~11명 이하, 보병 소총 분대 기준으로 대한민국 국군은 8명[1] 미군은 9명, 영국군은 8명이 표준. 북한은 12명이라고 알려져 있다. 학군단 훈련 중 조교가 후보생들에게 해준 말에 따르면, 이 열 명 남짓한 인원수가 '세부조직으로 더 나누지 않고 한 사람이 직접 지휘할 수 있는 한계치'라고 한다.[2] 그러나 분대보다 더 작은 별도 단위가 존재하는 경우도 있다. 현대의 미군이나 영국군 등의 경우는 4~5명으로 이루어진 조(Team)이라는 구분으로 세분하기도. 예를 들면 사격조(Fireteam) 2개로 분대를 구성한다던가.[3]

쉽게 설명하자면, 한 학교의 한 분단과 비슷하다.

2 특징

분대의 지휘자인 분대장은 일반적으로 상병,병장이나 하사가 맡는다. 윗 단계인 소대와는 달리 보통 장교가 아니라 부사관이 책임자인 것이 특징. 대한민국 국군에서는 미친듯이 풀린 군번이라 선임이 거의 없는 축캐 국방부 퀘스트 유저라면 레벨2에 분대장 칭호를 획득하는 경우도 있다. GOP투입 부대에서 이런 일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최근 한국군은 출산율 저하에 따른 병력 감소 및 무기체계의 발전 수준을 고려하여 분대 규모를 10명에서 8명으로 줄이는 방안을 추진 중에 있다. 이 경우 상비사단은 평시에도 완편이 된다. 대신 경기관총의 추가 배치, K-11 추가도입, 상위급 부대에서의 화기 지원 강화 등을 통해 병력 감소를 대체하기로 하였다.

3 고유 번호

한국군은 분대원마다 각기 고유의 번호가 있다.

  • 보병 소대·보병 분대
1. 분대장2. 소총병3. 소총병4. 유탄 사수5. 소총병
6. 소총병7. 기관총 사수8. 기관총 부사수9. 유탄 사수10. 부 분대장

전술한 내용은 전방지역 부대의 분대 구조이다. 후방 사단은 1/2/3 분대에는 기관총 사수/부사수가 없고 자동수가 두명 포진되어있으며 화기분대라는 기관총분대를 따로 운용한다(전방의 소대본부개념). 화기분대에는 부분대장이 없이 9명의 인원으로 구성된다(분대장/1총사수, 부사수, 탄약수 2명/2총사수, 부사수, 탄약수 2명). 사실 이 후방 사단의 편제는 과거 육군의 기본 분대 편제였으나 기관총이 소대지원화기에서 분대지원화기의 개념으로 각 분대에 배속이 되면서 바뀐 편제이다. 기관총도 K-3가 아닌 M60이다.

  • 기계화보병 소대·분대
1. 분대장2. 기준병3. 소총수4. 유탄수5. 소총병(겸 통신병)
6. 소총수7. 소총수8. 부 분대장9. 조종수10. 부 조종수

기계화보병의 특성상 조종수들이 편제되어있으며, 화기분대가 없는 대신 각 분대별로 M60K-6판처파우스트 3가 주어진다. 2번 기준병은 하차시 가장 먼저 내려서 분대가 은엄폐할 곳을 찾는 보통 막내가하는 짬찌 병사다. M60 기관총은 이동시 장갑차에 거치시켰다가 하차시 탈거하는데 이때 기관총은 대개 분대장과 기준병이 사수와 부사수로 운용하며, 상황에 따라 유기적으로 다른 분대원이 운용 할 수 있다. K-6의 경우는 부조종수가 주로 다루며 미편제시 기동간에는 부분대장이, 하차전투시에는 조종수가 다루게 된다. 팬저의 경우는 부분대장과 6번 소총수가 사수 부사수로 많이 다룬다. 다만 이는 모 사단 K200 APC 부대를 기준으로 했기 때문에 K-21 보병전투차량 부대의 편제는 추가 바람.

  • 전차 소대의 분대
  • 해안 소대의 분대
  • 소총 분대
1. 분대장2. 소총수(겸 통신병)3. 유탄 사수4. 기관총 사수5. 기관총 부사수
  • 화기 분대
1. 분대장(겸 포수)2. 포수3. 부포수4. 탄약수5. 탄약수
해안 중대의 작전 특성상 야전 부대의 분대 구성과는 상당한 차이가 있다.
  1. 신생아 수 감소와 지원화력의 강화로 인해 앞으로 10명에서 8명으로 줄일 예정이라고 한다. 동원예비군의 배속도 결원이 발생하지 않는 한 이뤄지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2. 정확히 말하면 병사가 혼자서 다니는 경우는 없으므로 둘씩 묶어서 2*5=10으로, 한 번에 지휘할 수 있는 단위는 5개 정도인 것. 사람의 단기 기억력은 5-7개라는 그거 맞다. (OMR카드 마킹 칸이 5개 단위로 끊어진 것과, 전화번호의 마디가 4자리-4자리 식으로 되어 있는 것 등)
  3. 국군도 분대장조, 부분대장조로 나누기도 한다. 하지만 부분대장조는 소대장 혹은 분대장의 지시가 있기 전에는 기본적으로 분대와 함께 행동하며, 별도의 임무를 부여받기 전에는 부분대장은 지휘자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