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키

1 일본일러스트레이터

이 라이트 노벨이 대단하다! 일러스트레이터 부문 1위
2011년2012년2013년
하이무라 키요타카브리키abec

250px

ブリキ

펜네임인 브리키는 양철[1]판(tin plate) 또는 양철 인형을 가리키는 것이다. 과거 픽시브에 40대라고 써있었고 자칭 '100m를 걸으면 숨이 가빠지는 나이'라지만 정확한 연령은 불명. 일단 동인 이벤트에서 실물을 본 사람들의 증언에 의하면 그정도 연령의 아저씨라고 한다.

2008년 중반부터 전파녀와 청춘남의 일러스트를 그리기 시작한 것을 계기로 본격적으로 라이트노벨 삽화를 그리고 있다. 현재 라이트노벨 삽화가 중에서 탑 레벨로 평가받고 있다. 대부분의 라노베의 삽화와 일러스트는 귀여운 편이지만 이 사람이 그린 일러스트는 귀엽다기 보다는 왠지 "아름답다" 라고 보는 사람들도 있다.[2] 투명하면서도 찰진 질감을 내는 것을 잘하며 남성 팬 비율이 높다. 서점에서 브리키제 그림의 표지가 눈에 띄면 일단 사고 싶어진다는 게 팬들의 감상. 실제로 작품 내용이 어떻든 닥치고 그림 때문에 사는 팬들도 많은 듯하다. 이 라이트 노벨이 대단하다! 일러스트레이터 부분에서 2011년 2위, 2012년 1위, 2013년 2위를 차지하였다.평가가 높은데 어째 콩라인이다

동인 활동은 동방 프로젝트의 합동지나 어레인지 앨범 자켓에 참가하고 있는 정도. 트윈테일 동맹이 마음에 들었는지 키타시라카와 치유리, 카와시로 니토리, 덤으로 오노즈카 코마치 등을 많이 그렸었다. pixiv에서도 동방 프로젝트의 팬아트를 그리는 등으로 활동했으나 현재는 계정을 삭제하고 뜬 상태. 코믹마켓 80에서는 카탈로그 표지 일러스트를 담당하게 됐다.

동방프로젝트의 2차창작 출신 작가들이 대부분 그렇지만, 원작주의의 동프빠에게는 동방을 발판삼아서 상업데뷔했다고 비난 받고, 동프까한테는 동프 출신이라고 비난 받는다. 히로인의 눈매가 비슷비슷해서인지 도장이라고 비난 받기도 하지만[3], 도장은 도장인데 좋은 도장이라는 평이 일단은 압도적.

2011년대 들어 자신이 삽화를 맡은 두 라이트노벨이 애니화된 이후로 팬들의 찬양이 좀 심해지는 경향이 있어 이에 반감을 가진 안티들도 많이 생겨났는데, 이들은 캐릭터들의 눈매 등에서 느껴지는 미묘한 차이를 눈여겨보지 못하고 니시마타 아오이에 버금가는 도장찍기 장인으로 몰아세우는 경향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이들 중에선 엉뚱하게 나친적 애니판의 스샷[4]이나 그 작품을 담당했던 애니메이터가 참여한[5] 에로게 아오리오에 나오는 장면을 예로 드는 실수를 범하기는 경우도 있다. 참고로 브리키는 후자에 언급된 게임은 물론 나친적 애니판 제작에 단 1%도 관여를 하지 않았다.[6] 2기인 나는 친구가 적다 NEXT엔 브리키의 원화의 반영을 높인다고 한다.

국내에서는 키시다 메루와 많이 비교되는 듯하다. 이 둘은 네이버 연관검색어로도 나온다. 대체로 취향차가 있긴 하지만 둘 다 본좌라는 것에는 이견이 없는 듯. 참고로 둘은 2011년 들어 자신이 맡은 일러스트를 원안으로 한 2작품의 애니메이션이 방영되었다는 공통점이 있다.[7]

어떤 과학의 초전자포 7권 발매 축하겸 부록으로 시라이 쿠로코를 그렸는데, 정발판에서 리키로 번역되어버렸다. [8]

560px

어떤 과학의 초전자포 4인방을 그려서 인증하기도 했다.

2013년 화집이 발매되기로 예정되어 있었으나, 무기한 연기되었다. 또한 나는 친구가 적다 NEXT의 블루레이의 발매도 2권부터 연기되고, 특전으로 제공되던 일러스트들도 브리키가 아니라 애니메이션 디자인으로 변경되면서 어떠한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닌지 팬들의 의구심을 증가시키고 있다. [9]

여담이지만 그림체가 일러스트레이터 Hisasi와 유사한 면이 있다. 유사점은 Hisasi 항목에서 좀 더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다.

2014년 6월 발매된 나친적 10권에서 브리키의 흑백삽화가 모두 빠지고, '힘듭니다'라는 말이 들어가 있어서 정말 무슨 일이 난 게 아닌지 걱정되는 상황 #

나친적 1권부터 일러스트레이터 코멘트에 동네를 걷기만 해도 숨이 차다에서 점점 심해지더니 누워서 숨쉬는 것도 힘들다는 수준까지 나왔었다. 컨셉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았지만, 요시다 스나오처럼 몸상태가 진지하게 안 좋았던 경우도 있었고 미디어 믹스와 관련상품 진행 상황이 점점 진짜로 추정되는 상황. 사실 출판 회사에서 이익율이 높은 관련상품을 안 찍는다는 시점에서 브리키의 병 아니면 출판관련 문제로 추정되던 상황이라 아무래도 진짜일 듯.

2015년 8월 발매된 나는 친구가 적다 11권에선 '건강해졌습니다'란 코멘트와 함께 컬러 삽화 3개, 흑백 삽화 10개가 들어갔다.

1.1 작품 목록

1.1.1 애니

1.1.2 소설 표지

2 코드 기아스 시리즈에서 브리타니아 제국인들을 낮춰 부른 말

코드 기아스 시리즈의 등장 국가인 브리타니아 제국인들을 식민지 피지배층이 낮춰부르는 말. 어원은 브리타니아+양키인듯.

  • 용례 - 타마키: 이 브리키 자식!!!
현실의 양키 정도의 어감이 아닐까. 본인들을 억압하는 나라에 대한 증오심이 담겨 있기에 좀 더 난폭한 의미가 담겨 있을 듯도.
  1. 철에 주석을 도금한 것.
  2. 하지만 그런 이유로 귀엽고 팬선이 명확한 그림체를 선호하는 사람에겐 꽤 호불호가 갈리는 편
  3. 잘 알려진 삽화 담당 라이트노벨인 나는 친구가 적다전파녀와 청춘남의 여캐들 일러들을 보면 대부분이 샤프한 눈매를 하고 있다. 단, 전파녀와 청춘남미후네 류코는 제외. 이 쪽은 눈매가 동글동글한 편이다.
  4. 몇몇 작화를 보면 요조라세나의 얼굴이 대놓고 도장찍기스럽게 나오는 경우도 있다. 보통 브리키 일러스트의 요조라는 2/3이 삼백안스럽게 치켜뜨는 눈이라(SD버전에선 그 점이 매우 강조되어 있어서 아예 기로로눈이 되어버렸다.) 헤어스타일이 아닌 (리카가 있으므로) 눈작화로 다른 여캐들과 구별이 가능하다. 가끔 안그런 경우도 있으니 무조건 감싸주지는 말자. 브리키는 도장 의혹 말고도 은근히 실수가 잦은 그림쟁이다.
  5. 해당 게임의 원화가인 Moo℃団은 나는 친구가 적다 애니메이션판의 캐릭터 디자인 겸 총작화감독인 와타나베 요시히로의 또다른 필명이다. Moo℃団 명의의 트위터에서 본인인 걸 인증했다.
  6. 물론 음반, 블루레이 표지 그림 등의 미디어믹스엔 적극적으로 참여를 했다. 2기 땐 제반 사정 때문에 블루레이 1권 표지말곤 안했지만....
  7. 키시다 메루: 꽃이 피는 첫걸음(오리지널 애니메이션), 하느님의 메모장(라이트노벨 원작), 브리키: 전파녀와 청춘남, 나는 친구가 적다(둘다 라이트노벨 원작)
  8. 공식 로마자 표기가 Buriki인 건 맞지만...
  9. 도마뱀의 왕도 이 아저씨 때문에 발매가 늦어졌다고 한다
  10. 2015년 12월에 성인OVA화가 되었다. 여담으로 메리골드의 복귀작이고 작화도 2015년 핑크 파인애플이 자주 사용하던 그 그림체로 메리골드의 특유의 그림체가 아닌 브리키 그림체로 애니화가 되었다. 그리고 작화 퀄리티는 좋은편이다. 근데 이부분에서 너무 특이한 케이스다... 이미 메이저 애니화가 될 정도로 인기많은 일러스트레이터가 밑바닥에 진출한 경우는 이 분이 유일할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