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과 선거와 초콜릿

일본 만화 / 목록일본 애니메이션 / 목록
· · · · · · · · · · · · ·
숫자 · 라틴 문자
· · · · · · · · · · · · ·
숫자 · 라틴 문자


1 개요

恋と選挙とチョコレート.

신생 제작사인 sprite에서 2010년 10월 29일에 발매한 에로게. '코이초코'라는 약칭이 있다. '사선초'라고 부르는 사람들도 있지만 코이초코가 먼저 정착되었기 때문인지 자주 사용되지 않는다. 히로인이 추가됨과 동시에 전연령화된 PSP 이식판(포터블)이 2012년 9월 27일에 발매되었다. 2015년 7월 31일 윈도우 7, 8, 8.1 10 등 호환되는 버전이 출시되었다.[1]

자매회사 fairys에서 2년 전을 배경으로 하는 지금 당장 오빠에게 여동생이라고 말하고 싶어!가 발매되었다.

원작 OP : 카와다 마미 - INITIATIVE /ED : Ceui - Jewelry Time
애니 OP : Annabel [2]- Signal Graph /ED : Ceui - 바람 속의 프림로즈 (=바람 속의 프리뮬러) (=風のなかのプリムローズ)


2 설명

무대는 전교생이 6천 명이 넘는 사립 타카후지 학원. 에라이. 이게 학원이냐? 도시 국가소형 학원도시[3][4] 주인공은 식품 연구부 소속되어 있는데 사실은 그냥 과자나 사서 쳐묵쳐묵하고 노는 잉여 부활동이다. 모 학교의 경음악부가 생각난다 그런데 차기 학생회장 선거의 후보가 주인공네같은 실적 없는 클럽들을 모조리 없애버린다는 공약을 내세우는 바람에 식품 연구부가 위기에 처한다. 폐부를 막기 위해 주인공이 선거에 출마하면서 벌어지게 되는 일을 다루고 있다.

선거라는 독특한 소재와 신인 원화가가 담당한 뛰어난 퀄리티의 작화 등의 요소 덕분에 발매 전에 많은 주목을 받았으나 스토리 수준은 그에 미치지 못해 유저들을 아쉽게 했다. 그리고 11월에 발매된 와레메테가 이 기믹을 계승했다 빛의 세계에 한발씩 걸치고 있는 성우를 많이 기용한 걸로 보아 애니화될지도 모른다고 추측했는데 [결국 확정]. 해냈구나 에리밍고스!

주관방송국은 TBS. 애니메이션 시기는 3분기이며, 제작사는 AIC Build.

자매회사의 다른 작품인 "지금 당장 오빠에게 여동생이라고 말하고 싶어!"의 히로인 4명이 등장하며, 해당 작품의 주역인 스미요시 치사토시노노메 사츠키가 해당 작품과 연관되어 있다.

2012년 9월 28일, 애니메이션이 종료되었다. 하지만 결말은.... 어라? 이건 도대체 무슨 엔딩인 거지? 결국 스토리와 BD판매량 사이에서 갈팡질팡한 것인가 AIC?!

초반 기대에 비해 전개가 시원찮게 끝나버린 탓인지 BD+DVD판매량은 초동 3337장으로 간신히 실패는 면한 모습이다.

화수제목방영일
01화廃部!(폐부!)2012.07.06
02화出馬!(출마!)2012.07.13
03화戦略!(전략!)2012.07.20
04화資金!(자금!)2012.07.27
05화祭典!(축전!)2012.08.17
06화開票!(개표!)2012.08.17
07화合宿!(합숙!)2012.08.23
08화真実!(진실!)2012.08.31
09화事故!(사고!)2012.09.07
10화錯綜!(착종!)2012.09.14
11화捜索!(수색!)2012.09.21
12화投票!(투표!)2012.09.28
13화恋妹!(사랑여동생)TV 미방영


3 등장인물

본작품의 등장인물의 이름은 도쿄 23구의 고토구(江東区)의 지명에서 따온걸로 예상된다.

3.1 주요 인물


3.2 그 외의 인물

ch_yakumo.jpg

  • 모리 야쿠모(毛利 夜雲(もうり やくも))
치안부 소속의 현 전교회장. 이런저런 이유로 유우키의 선거운동을 지원하겠다며 여러가지 노하우를 알려주는 등 유우키를 많이 도와준다. !? 타카후지 학원에서는 총무부, 치안부, 재무부의 3파에서 회장이 대부분 선출되는데 치안부는 선거에 나갈수 없으니 차라리 여당을 무소속으로 만들어 내년선거에 3파 모두 같은 시작으로 만들려는게 목적이다.[5]
실눈 캐릭터인 것 같지만 분노할 때 눈을 뜨는데 보라색 눈이다. 오오 무서워 오오 게임 한정으로 놀랐을 때도 뜬다. 성우는 스즈무라 켄이치.

ch_nozomi.jpg

  • 에다카와 노조미(枝川 希美(えだかわ のぞみ))
식품 연구부의 전 부장으로 유일한 3학년. 애칭은 "농". 이상한 발명품을 만드는 매드 사이언티스트. 통칭 논쨩, 성우는 기부 유우코. 사랑과 선거와 초콜릿 포터블에서는 공략가능 히로인으로 승격하게 된다(하즈키 팬들은 어째서 노조미에게 하즈키가 밀려서 공략 불가능이냐고 울부짖고 괴로워 하고 있다). 모리 회장과는 3년 연속 같은 반이라는 설정. 사족으로 위 사진과 같은 그나마 진지해 보이는 모습은 애니와 게임 양쪽에서 거의 볼 수 없다. 매일마다 반복되는 신선함의 연속이라고 보면......되는건가? 그렇게 생각하는게 정신건강에 좋을 듯 하다. 포터블판의 노조미 루트에서는 자신이 만든 장치로 인해 타츠미에게 약점을 잡히게 되며, 아무래도 자기 루트다 보니 상대적으로 진지한 모습을 보여주기도 한다. 학교 전체로 인망이 넓다.

ch_ai.jpg

  • 사루에 아이(猿江 愛(さるえ あい))
식품 연구부 부원으로 키이보다 하루 일찍 태어났다. 키이와는 이웃집에 사는 소꿉친구사이이며 집이 채소가게라 팔고 남은 채소가 매일 식탁에 오르는지라 채소를 싫어한다. 또한 자신을 원숭이라 부르면 매우 싫어한다. 예비 선거에서 게임판에서는 카가미네 린, 애니판에서는 사쿠라 쿄코 코스프레를 했다. 성우는 이노쿠치 유카.

ch_kii.jpg

  • 몬젠나카 키이(門前仲 綺衣(もんぜんなか きい))
식품 연구부 부원으로 아이와 소꿉친구 사이이다. 집안이 생선가게라 팔고 남은 생선이 매일 식탁에 오르는지라 생선을 싫어한다. 또한 자신을 원숭이라 부르면 매우 싫어한다. 예비 선거에서 게임판에서는 카가미네 렌, 애니판에서는 미키 사야카 코스프레를 했다. 성우는 후지무라 아유미.

ch_haduki.jpg

  • 시노노메 하즈키(東雲 葉月(しののめ はづき))
어째 시노노메 가 사람들을 보면 특히 눈이 아마가미ss 작화랑 비슷하다 특히 하즈키 사즈키만
식품 연구부의 고문 선생님, RH-형. 술을 좋아해 식품 연구부에서도 자주 마시고 있다. 사실 사츠키의 이복언니.[6] 학생시절에는 회장 후보로 출마했으나 알수없는 이유로 중도에 사퇴하였다. 여동생과 달리 빈틈투성이지만 가슴은 감출 수 없었다 왠지 사츠키 만큼이나 시청자들 사이에서 인기가 있다. 심지어 애니플러스 트위터 관리자의 희망엔딩이 하즈키와 사츠키의 자매 덮밥이라고 할 정도. 그리고 가슴이 사츠키보다 크다고 한다! 성우는 이시마츠 치에미.
f0197840_50907e4bc8b3b.png
f0197840_50907e4bcb571.png
사실 이 선생님도 유우키를 진심으로 좋아하며 술에 취했을 때 키스한 적도 있다! 둘뿐일 때는 유우키에게 적극적인 공격을 해오며 유우키가 해준 밥이 먹고 싶다고 하자 유우키가 바로 그날 저녁으로 식재료를 사들고 가서 저녁 만들어주지 않나, 치사토가 문자오자 여친이냐고 묻고 아니라고 하자 그럼 나와 사귀자고 하는데 진심인 듯한 묘사가 있지 않나, 유우키가 돌아가려고 할 때 유우키를 그 큰 가슴으로 꼭 껴안아주지 않나, 그 상황에서 다음에 또 오라고 하니 유우키도 싫다는 말은 안 한다. 작중에서 유우키에게 정말 좋아한다고 진심어린 고백까지 한다, 어찌저찌해서 흐지부지 넘어가긴 했지만.
이래저래 공략 캐릭터가 아닌 게 천추의 한일 뿐.

ch_oboro.jpg

  • 유메시마 오보로(夢島 朧(ゆめしま おぼろ))
과자메이커 우마친의 자제로 야오이봉 시식을 식품연구부 부원에게 자주 부탁한다, 식품 연구부 부부장이자 1학년. 나긋나긋한 성격으로 성별은 남자이나 여장을 시켜도 위화감이 없다. 애니판에서 유우키와 붙여놓으면 BL물의 정석을 보여준다는게 함정 가끔 야한 농담을 해서 주변 사람들이 어떻게 반응하면 좋을지 곤란하게 한다. 유우키에게 농담을 하거나 달라붙는 것을 보면 취향이 Ang. 예비 선거에서 게임판에서는 무려 메구리네 루카, 애니판에서는 아케미 호무라 코스프레를 했다, 성우는 오가타 메구미. 보통 호칭은 "유메".

ch_moheiji.jpg

  • 타츠미 모헤이지(辰巳 茂平治(たつみ もへいじ))
총무부 부장으로 차기회장 후보. 돈으로 표를 모으려는 모습을 보여준다. 원작게임을 플레이하는 사람들에게는 스미요시 치사토보다 이 캐릭터가 더 짜증나는 존재일지도. 하지만 애니판에서는 점점 공기화 되다가..... 결국은....[7] 이상하게 주인공 눈에만 가면을 쓴 모습[8]으로 보인다.(…) 성우는 미즈시마 타카히로.

ch_mieru.jpg

  • 아리아케 미에루(有明 美絵瑠(ありあけ みえる))
유우키의 반 친구. FNOS(부(腐)의 둥지) 부장. 학원의 소문에 정통하여 주인공에게 여러모로 정보통이 되어준다, 말버릇은 니힛☆. 성우는 사카키바라 유이.

ch_reiji.jpg

  • 사가 레이지(佐賀 玲二(さが れいじ))
유우키의 반 친구. 경탄축제부의 부장. 별명은「개라지(garage)」. 치사토에게 호감이 있는 모양인지 치사토가 부탁하거나 미소를 지으면 좋아서 어쩔 줄 몰라한다. 주인공에게만 머리에 프로펠러가 보인다. 뭐지 내 눈에만 도라에몽 패러디로 보이나? 성우는 유사 코지.

ch_hidaka.jpg

  • 시오하마 히다카(汐浜 陽高(しおはま ひだか))
보도클럽「ASP」에 소속. 저널리즘에 불타는 기자. 성우는 사나다 아사미. 이상하게 주인공 눈에만 남녀 혼동으로 보이는 듯 하다.[9][10][11]
  • 오기바시 카나(扇橋 香奈)
모리 야쿠모의 친구이자 그의 전속부하로 애니메이션 1화 초반부터 치안부와 총무부가 유착하는 광경을 보고 촬영했다가 사고를 가장한 뺑소니를 당해 식물인간이 된다. 모리시타 미치루참조. 성우는 이구치 유카.
  • 미케(ミケ)
조리전행과 2학년으로 경제특대생인 소녀. 유우키와 치사토와 1학년 때 같은 반이었다.
  • 부치(ブチ)
조리전행과 2학년으로 경제특대생인 소녀. 미케와 같은 반 친구.
  • 타코스 아줌마(タコスのおばちゃん)
  • 오사와 유이나(大沢 ゆいな)

전 치안부장. 야쿠모의 후임으로 치안부장에 취임했다. 오사와 사건[12]을 일으켜서 야쿠모의 책임문제가 불거지고 치안부에서 회장출마를 못하게 되거나 치안부와는 적의 입장에 있는 카타히라 파의 입김에 닿는 등 여러가지로 문제가 많은 인물로 자신을 이름으로 호칭(3인칭화)하는 경향이 있다.
이후 카타히라 파를 통해 모리 회장이 오오지마에게 협력을 그만두도록 만들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오지마가 유리하자 카타히라 파를 통해 치사토를 납치하도록 하여 전화를 통해 음성변조로 오오지마를 협박했지만 이 사실을 알고 역탐지한 모리 회장에게 연행된다. 실은 카나에게 뺑소니 사고를 일으킨 인물이다. 성우는 쿠기미야 리에. 쿠기밍이 성우인데 ... 가 아니라니
  • 카타히라
애니메이션에의 설정역으로만 등장. 오사와의 선배에 해당.
아래 이름들은 위사진의 왼쪽에서 부터의 순서와 일치한다.


4 기타

애니메이션에서는 애니플렉스가 스폰서였기 때문인지 원판의 보컬로이드 코스프레가 아닌 마법소녀 마도카☆마기카의 코스프레가 등장했다. 근데 같은 성우미후유마미 코스프레로 나오지않아 아쉬워하는 팬들이 많았다.

메인 히로인 두 명은 아이돌 마스터의 주연 아이돌 성우진이다. 아마미 하루카키사라기 치하야 성우. 또 흑막으로 나오는 오사와 유이나 성우는 미나세 이오리 성우.

원작에서는 자명종 시계음으로 훼미리마트 입점음[13], 공명의 함정, 죠죠의 기묘한 모험 명대사 중 하나인 그런 면이 짜릿해! 동경하겠어어! 등 각종 패러디가 들어가있다. 그리고 그런 면이 짜릿해! 동경하겠어어!는 미치루가 한 대사인데 안의 사람죠죠러라는 걸 생각해보면 참 기분이 묘해진다.(...)

  1. 정식 명칭은 恋と選挙とチョコレート The Best
  2. Another ED곡이나 산카레아 ED곡으로 알려졌다.
  3. 중국에 가면 흔하디 흔하다고 한다. 한 학급에 80~90명. 한 학년에 기본 15개 학급 이상, 3개 학년이라서 중국인들은 이 애니를 보고 나서 6000명 가지고 뭐 그리 호들갑이냐라는 반응. 한국에서도 예전에는 저 정도 규모의 학교가 제법 흔하긴 했다. 물론 지금은 출산율 저하와 학교수 증가 콤보가 겹쳐짐으러써 보기가 어려워졌지만...
  4. 뿐만 아니라 고등학교는 아닌 대학교지만 천조국의 왠만한 큰 대학의 전교생은 몇만명은 된다. 특히 큰 공립 학교는 학부생만 쳐도 5만명은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 작품의 6천명 정도는 별것 아닐정도로 많다.
  5. 사실 사고로 식물인간 상태인 센쿄우 카나의 치료비용이 학생회 비용으로 나가고 있었고 만약 정권교체가 될 경우 이 비용이 드러나면서 더이상의 치료가 불가능 하기때문에 유우키의 당선을 도우려고 하였다. 이 비용을 대는 조건으로 높으신 분들이 평판이 좋지 않음에도 오사와를 치안부장에 앉힐 것을 요구하였다.
  6. 진짜 사실은 친자매. 더 정확히는 후처(사츠키의 어머니)의 자식이지만 죽은 전처가 키웠다. 죽은 전처는 선척적으로 병약해 아이를 낳을 수 없는 몸이었고 그 때문에 하츠키 자매의 아버지는 이미 애인(후처)을 두고 있는 상황이었다. 하지만 친척들이 전처를 내쫒으라 자매의 아버지에게 요구하자 전처를 버릴 생각이 없었던 자매의 아버지는 애인을 통해 자식을 낳았고 그 자식을 전처에게 키우게 하였는데 그녀가 바로 하츠키다. 그 후 전처가 병으로 죽고 애인을 후처로 들여 재혼한 뒤 나은 자식이 사츠키, 비록 혈연으로 이어지지 않았지만 전처는 진심으로 하츠키를 사랑한 것으로 보이며 이 때문에 친척의 술김에 한 말실수로 모든 사실을 알고는 죽은 전처가 단순히 이용당했다는 사실에 분노하였고 자신마저 가족들과 친해지면 자신을 키운 어머니는 아무런 의미 없이 잊혀진다는 생각에 집을 나가 별거하였다. 그 증거로 하츠키는 자신을 키워준 전처는 어머니라 호칭하지만 자신을 낳은 생모는 그 사람(그 여자)라고 호칭한다.
  7. 후반에 가서는 그냥 사츠키 혼자 있으니까 뭔가 심심하니 한명 끼워넣어버린 듯한 존재감 위화감을 보여줬다.
  8. 원 모습은 금발의 이케멘.
  9. 언론계 클럽의 경우 인원의 수에 따라 예산을 배정 받기 때문에 인원수가 줄던 ASP는 기존 부원을 남녀 버전으로 만들어 인원수를 두배로 늘렸다. 예산을 관장하는 총무부와 재무부가 기존에는 그냥 넘어갔으나 시노노메 사츠키가 재무부장이 된후 명단 검사가 엄격해지면서 이것이 재무부 간부에게 걸려 ASP는 약점 잡혔다.
  10. 주인공 눈에만 남녀 혼동으로 보이는 건 주인공이 다른 사람과 같이 있을 때는 남자 교복을 입고, 주인공과 단독으로 만날 때는 여자 교복을 입고 나타나기 때문. 결국 끝까지 어느 쪽이 진짜 성별인지는 안 밝힌다(…).
  11. 본 성별은 여자일 가능성이 높은데, 주요 근거로 사복은 여성복을 입고 있다는 점, 여자 화장실에서 나오는 걸 주인공이 목격했다는 점이 꼽힌다. 무엇보다 [제작사 홈페이지]에서 스리 사이즈를 공개하고 있다는 점은 결정적이다. 설마 남자 가슴 크기를 알려 주진 않을테니까….
  12. 치안부에 매점에서 경제특대생이 절도를 했다는 익명의 밀고가 들어오자 오사와가 그 경제특대생에게 과한 취조를 한 이후에 증거불충분 상태로 피의자의 이름을 공개하였으며, 이 때문에 그 경제특대생에 대한 괴롭힘이 확대돼서 그 경제특대생은 등교 거부 상태가 되었다. 다음 날 그 밀고 자체가 가짜였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취조의 부당함을 추궁당한 오사와는 근신처분을 받게 된다.
  13. 일단 작중에서는 편의점이라고 뭉뚱그려 설명했다. 음도 살짝 비틀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