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파일:Attachment/gyakuten temisu.jpg
私立テミス法律学園
역전재판 시리즈에 등장하는 고등학교(학원). 역전재판 5에서 이 학교를 무대로 한 에피소드 <역전 학원>이 등장하면서 첫 등장하지만, 사실 그 전에 나온 역전검사 2의 캐릭터 이치야나기 유미히코의 출신 학교이기도 하다.[1]
법률에 대한 조기 교육을 실시하는 명문 학교로 가류 쿄야를 비롯한 유명 법조인을 다수 배출했다. 변호사, 검사, 재판관 3개의 클래스로 나뉘어 있으며 교사들도 실제 변호사, 검사, 판사 자격을 갖춘 사람들이라고 한다. 수석 졸업한 사람은 빨간 재킷과 함께 매년 한 권씩 수첩을 발급받는다.
교복은 남학생의 경우 가쿠란, 여학생의 경우 세일러복으로 일반 학교와 별 차이가 없으나, 변호사 클래스는 파란 옷, 검사 클래스는 빨간 옷, 재판관 클래스는 검은 옷으로 색이 다르다. 역전재판 하면 딱 떠오르는 나루호도 류이치와 미츠루기 레이지, 대머리 재판장에서 색의 모티브를 따 온 듯 하다.
유일한 예외가 파란 가쿠란을 입고 다니는 이치야나기 검사인데, 착각하고 변호사 클래스 옷을 입은... 게 아니고 공식 가이드북에 따르면 9년 전인 당시에는 반대로 검사 클래스의 교복 색깔이 파란색이었다고 한다9년전시절까진 그당시 유명했던 수많은 변호사를 배출한 호시카게 변호사의 붉은 정장 과 40년 무패의 카루마 고우의 파란 정장에서 따왔다는 낭설도 돌고있다.
역전재판 세계관의 법률학원답게 모의 재판도 종종 개정한다. 재판관 클래스 학생들이 가상의 사건 시나리오를 만들고 그 중 가장 우수한 것이 채택되면 사건의 관계인물들로 내정된 사람들이 사건을 연출하며, 변호사 및 검사 클래스 학생들이 그 사건을 수사·공판하는 식으로 진행된다. 모의 법정 시설이 실제 법정보다 좋다(…). 그 외에도 학생 1명당 컴퓨터 한 대를 배정할 정도로 우수한 시설을 갖추고 있는 등 여러 모로 좋은 분위기가 마련되어 있다.
5편 3화 <역전 학원>에서 학원제가 개최되어 오도로키 호우스케와 키즈키 코코네가 초대된다. 학원제의 모의재판에서 이긴 학생은 작중 시점으로부터 얼마 전에 재기한 전설의 변호사 나루호도 류이치나 현역 스타 검사 가류 쿄야를 섭외하여 실기지도를 받는다고 한다. 제 67회 학원제인 것을 보아 최소 67년 이상 존속한 유서 깊은 학교로 보인다.
학원 이름의 '테미스'란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티탄 여신의 이름이다. 일반적으로 '거룩한 법'을 상징하는 신으로, 로마 신화의 정의의 여신 유스티티아와 자주 동일시된다. 미카가미 하카리가 자주 인용하는 '법의 신'이란 바로 이 여신을 말하는 것.
2 실상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겉으로는 좋아 보이지만 실상은 역전재판 시리즈 세계의 썩은 법조계를 만드는데 일조한 미친 학교이다. 이런 학교가 67년 동안 있었다는 것은 정말 충격적이다.
학생들에게 "수단을 가리지 마라. 무슨 수를 써서라도 이겨야 한다. 법정은 이기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 라고 가르치고 있다. 변호사 지망생에게는 증거 조작을, 검사 지망생에게는 원죄를 만드는 법을 버젓이 가르치고 있고, 대부분의 학생들이 이 의견에 동조하고 그대로 따르고 있다. 물론 이러한 교육을 반대하고 법의 원칙인 진실을 추구하자는 교사와 학생도 있지만 어디까지나 소수파다. 이러한 신념을 가진 미치바 마사요 선생의 제자 가류 쿄야가 출세할 수 있었던 것은 그야말로 기적 중의 기적이다.
거기에다가 학교 내부에서는 비밀리에 청탁이 오가서 돈만 주면 성적을 1등으로 조작시켜주는 교사가 존재한다. 즉 돈만 있으면 유미히코처럼 수석 졸업이 가능하다.
저렇게 가르치면서 교칙에는 '작은 전과 1개라도 전과자는 졸업 불가.' 라는 규정이 있다. 그런데 이마저도 잘 안 지켜지는 듯 하다. 당장 <역전 학원>에서만 봐도 학생들은 하나같이 위증죄[2]에 청탁 혐의가 있는 학생도 있는데 엔딩에선 멀쩡히 학교를 다니고 있다.
교장이 누군지는 안 나왔지만 살인 사건, 청탁, 교육 철학의 문제점 등이 세간에 다 밝혀져서 뒤숭숭한데도 학교 축제를 재개하는 걸 보면 상당한 강심장의 소유자로 보인다.
3 관련 인물
- 재학생
- 졸업생
- 이치야나기 유미히코 - 연표상 56기 검사 클래스
- 가류 쿄야 - 56기 검사 클래스.
그런데 능력이 심하게 차이가... - 이치로 신지 - 지금은 교사를 하고 있지만 과거엔 이 학교를 졸업했다. 수석 졸업생. 나이를 50대~60대로 가정한다면 20기~30기 사이의 재학생이었을 듯 하다.
- 미치바 마사요 - 이치로의 선배였다. 수석 졸업생.
그리고 스토리상 키즈키 코코네는 이 학교 출신이 아니지만[4], 역전재판 5에서 DLC로 코코네에게 사립 테미스 법률학원의 변호사 클래스 교복을 입힐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