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원작 |
TVA의 아이캐치 |
파괴력 | D |
스피드 | D |
사정거리 | E |
지속력 | C |
정밀동작성 | D |
성장성 | D |
セト神/Seth 神
로리쇼타 양산 스탠드
죠죠의 기묘한 모험 3부 스타더스트 크루세이더즈의 등장인물 알레시의 스탠드.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2 능력
그림자의 모습을 한 스탠드. 스탠드체에 닿은 대상을 점점 어리게 만든다. 그림자와 한번 접촉했다면 알레시와 거리가 벌어져도 계속 어려지게 되며, 어려지는 속도가 대단히 빠르기 때문에 매우 위험한 능력.[1] 아이(약자)를 괴롭히기 좋아하는 알렛시의 성격에 의해 발현된 스탠드로 보인다.
2.1 상세
일단 어려지게 되면 판단력은 점점 사라지고 나이에 따라서 기억력도 상당히 상실하게 되며 무엇보다 근력이 매우 떨어진다. 또한 이에 따라 정신력도 영향을 받기 때문에 스탠드도 어려지고 파워 역시 매우 저하된다. 게다가 일정 나이에 도달한 후 스탠드가 발현된 사람의 경우, 그 나이보다 어려질 경우 스탠드를 사용할 수 없게 된다. (죠타로는 막 스탠드를 발현한 상태였기 때문에 그보다 더 어려진 이후론 스탠드를 쓰지 못했다. 근데 어려져도 짱짱맨이었다.)
그림자에 노출된 시간에 따라 어려지는 나이가 달라지는데, 워낙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일순간 접촉했던 폴나레프조차 성인에서 7 ~ 8살 수준으로 어려졌다. 접촉할때마다 추가로 어려지며, 십수초 정도 그림자에 노출될 경우 어머니의 뱃속에 들어있을 때와 같은 태아의 상태에 돌입한다. 이 상태로는 몇분도 안돼서 죽게 된다.
그림자라는 특이사항 덕분에 알렛시가 들고 있는 무기(도끼)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으며, 벽을 타고 올라가 공격할 수도 있다. 단 스탠드의 능력치가 낮고, 알렛시의 움직임에 맞춰 움직이기에 재빠른 움직임은 어려워 보인다.
자신이 스탠드 유저라는 걸 들키지만 않고 성공적으로 능력을 건다면 대단히 무서운 스탠드. 또한 일반인을 상대로는 상당히 성공할 확률이 높다.
2.2 단점
어리게 만드는 능력만 제외하면 능력치가 떨어지는 스탠드이기 때문에, 속전속결로 공격당할 경우 그대로 끝나게 된다.
게다가 일반적인 경우라고 생각할 순 없지만, 상대방이 어려진 상태에서도 본체의 전투력을 상회할 경우 그대로 꼼짝없이 당해야만 한다. 본편에서는 본체인 알렛시가 무척 약했기 때문에 7살 정도로 어려진 쿠죠 죠타로에게 두들겨 맞아서(...) 기절했고, 본편은 아니지만 미래를 위한 유산에서는 죠셉 죠스타를 대상으로 삼았다가 노인인 죠셉이 힘이 넘치던 젊은 2부 시절로 돌아가 버리는 바람에 알렛시는 아무것도 하지 못하고 도망갔다.
또한 그림자에 닿아야 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접근전을 요하는데 엠페러같이 원거리 전투를 요하거나 게브신 같이 사정거리가 매우 긴 스탠드를 상대로 불리할 가능성이 있다.
본체가 기절하거나 쓰러졌을 경우 능력이 자동으로 해제되며, 이 경우 추가로 두들겨맞는 안습한 상황이 발생하게 된다. 덕분에 알레시는 작중에서 유일하게 실버 채리엇과 스타 플래티나 '세트'에게 따따블펀치오라오라 러시를 맞았다.
결정적으로 본체의 스탠드 활용 능력이 밑바닥이는게 가장 큰 문제. 상대를 세트신에 계속 노출시켜 아예 죽여버릴 수도 있기에, 굳이 본체가 나설이유가 없다. 더욱이 본체는 죠죠 시리즈 내 허약하기로 손꼽히는 존재 중 하나라는 것. 아무리 스탠드가 강력하다 한들 본체가 멍청한데다, 활용 능력이 바닥을 기면, 아무짝에도 쓸모없다는 걸 보여주는 증인.
2.3 비고
프로슈토의 더 그레이트풀 데드와는 정반대의 성향. 둘이 만나게 된다면 어떤 결과가 나오느냐 하는 것은 재미있는 떡밥. 다만, 프로슈토의 스탠드의 경우 엄밀히 말하면 나이를 먹게 하는 것이 아닌 몸만 노화시키는 것이므로(아기도 그 모습 그대로 피부가 쭈글쭈글해졌다) 두 스탠드 능력이 만나면 아이같은 조그만한 상태로 노화할 가능성이 높다.
여담으로 이 스탠드면 이론상으로는 완전생물도 이길 수 있다. 완전생물이 되기전의 나이로 되돌린 후 햇빛을 쐬게하면 되니까. 다만 7살짜리도 못 이기는 녀석이 몇만년을 살았는지도 모르는 세계관 최강자급 녀석을 상대로[2] 능력이나 쓸 수 있으련지는 의문. 쓸 수 있어도 못이긴다 하지만 DIO라면 가능할지도...[3] 그리고 지능은 몰라도 기억까지 없애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모든 생물을 이해한 완전생물의 능력이 사라질 지도 의문.
스탠드의 능력으로 사람이 어려지긴 해도 수명까지 되돌아가는지는 알 수 없다. 만약 수명까지 연장된다면 스탠드의 힘으로 장수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허나 스탠드 능력이 해제되는 순간 시망할 가능성이 높고, 무엇보다 사용자인 알레시까지 스탠드의 영향을 받는지는 미지수이다.
그림자가 아예 없는 환경에선 사용이 가능한지 알려져 있지 않다. 예를 들어 사방에서 빛이 쏟아져 그림자가 아예 생길 수 없거나, 반대로 빛이 아예 없어 '그림자'라는 것 자체가 생기지 못하는 상황일 경우에도 이 스탠드가 사용 가능한지는 미지수. 해의 방향에 따라 사정거리의 변화가 있는지도 알 수 없다.
3 디아볼로의 대모험에서
함정과 본체인 알렛시가 쓰는 특수능력으로 등장. 함정은 정신력을 1 깎아버리고 특수능력은 레벨을 1 깎는다. 알렛시를 쓰러트리면 레벨은 원상복귀된다. 단 2번 이상 연속으로 레벨 깎는 능력에 걸릴 경우 1레벨만 돌아온다. 더 그레이트풀 데드를 장비나 디스크에 합성하거나, 호루스신을 장비할 경우 무효화 가능.
4 미래를 위한 유산에서
그림자에 닿기만 해도 어려진다는 설정을 그대로 재현하면 사기캐릭터 확정이기 때문에(…) 본 게임상에선 그냥 스탠드 그림자에 닿는걸로는 아무런 효과가 없고 특정 기술에 히트당해야만 어려지게 바뀌었다.
이 스탠드의 작용이라는 설정으로 2부의 젊은 모습의 죠셉인 긍지높은 혈통의 죠셉/죠죠가 히든 캐릭터로 등장한다. 원작에선 폴나레프와 죠타로만 당해서 실제로 가능할지는 알 수 없지만 단순히 아기가 되는게 아닌 정말로 신체나이가 역주행하는 능력이기 때문에 가능할지도?
참고로 세트신에 의해 어려지게 되는 캐릭터들의 경우, 주인공 파티는 비교적 정상적으로 어려지지만 적들은 어려지기만 하는게 아니라 작중에 잠깐 등장하는 엑스트라 캐릭터로 변하기도 한다. 어려진 캐릭터들의 특성은 이렇다.
- 공포를 극복한 카쿄인 - 죠타로의 헤드 스왑인건 카쿄인과 동일하지만 노멀 카쿄인과는 달리 초기 등장 컨셉이었던 미술 도구들을 들고 있다. 어려진 하이어로팬트 그린이 근거리 에메랄드 스플래쉬를 시전. 그런데 하이어로팬트의 얼굴에 웃는 얼굴이 그려져 있다...
- 긍지 높은 혈통의 죠셉 - 미래로의 유산에서는 13살 비행기 하이잭 당하던 시절로. 만화책을 들고 있다. 초대 죠죠에서는 일부 캐릭터처럼 그냥 꼬마로 어려진다.
- 러버 소울 - 웬 늙고 뚱뚱한 추녀로 변한다(...)[4] 기본기는 옐로 템퍼런스를 물처럼 튀기는 공격. 리치는 초 근접해야 맞는 수준.
- 머라이어 - 원작에서 죠셉이 처녀의 마음을 가지고 논 할머니(....)가 나온다. OME!
어려진다면서 왜 반대로 된거지기본기는 우산 휘두르기. 리치는 꽤 된다. - 무함마드 압둘 - 그냥 어려진다.
아차모어려진 매지션즈 레드로 초 근거리 크로스 파이어를 시전. - 미들러 - 그냥 어려진다.
그 노출 그대로 여려지기 때문에 위험해 보인다원작에서 죠셉의 의수를 날려버린 '컵에서 하이 프리스티스가 되는' 공격을 쓴다. 리치는 그럭저럭이지만 시전 딜레이가 큰 편. - 바닐라 아이스 - 크림을 뒤집어 쓴 어린애로 변한다. 의외로 귀여운 편이라 비주얼은 그나마 괜찮다.
갭모에기본기는 스탠드 모드의 그 기본기.바닐라 춉짧다. - 사악의 화신 디오 - 디오의 머리가 든 유리관을 가진 왕 첸으로 변한다.
어려저서 작아진게 아니라 목만 남아 작아졌다기본기는 할퀴기. 리치는 별로인데 연사력이 좋다. 강 기본기는 짧은 공열안자경. - 아누비스 폴나레프 - 아누비스신의 검을 잡은 꼬마로 변한다. 차카의 팔레트 스왑. 기본기는 검 휘두르기.
- 알렛시 - 그냥 어려진다. 기본기는 발차기. 짧다.
- 이기 - 인면견에서 초기 등장시절의 개면상으로 돌아간다[[..]] 그러나 기본기는 트림하기....
- 장 피에르 폴나레프 - 원작대로 그냥 어려진다. 역시 어려진 실버 채리엇으로 공격. 그래도 압둘이나 카쿄인 보다는 리치가 꽤 된다.
- 저주의 데보 - 그냥 어려진다. 기본기는 에보니 데빌로 칼질하기. 리치는 꽤 된다. 다만 인형은 못쓴다.
- 죠셉 죠스타 - 긍지 높은 혈통의 죠셉으로 변하는데, 애초에 긍지 높은 혈통의 죠셉이 3부 죠셉의 헤드스왑이기 때문에 '어려진' 죠셉의 기본기는 3부 죠셉과 그다지 차이가 없다.
- 차카 - 아누비스 폴나레프처럼 검을 잡은 꼬마가 된다. 기본기는 검 투척. 리치가 긴 편이다.
- 최고로 HIGH한 DIO - 누케사쿠와 바꿔치기를 한다(...)
그래서 디오의 어려진 모습은 확인 불가약, 중 기본기는 별거 없지만 강 기본기는 여자 변장으로 알렛시의 공격을 반사하는 기능이 있다. - 카쿄인 노리아키 - 그냥 어려진다. 잘 보면 죠타로의 헤드 스왑. 초 근거리 에메랄스 스플래쉬를 쏜다.
- 칸- 엉덩이에 아누비스 신이 박힌 소가 된다(...)
아예 이종족기본기는 머리 박치기. - 쿠죠 죠타로 - 원작대로 그냥 어려진다. 기본기는 오라오라 러쉬. 연사도 빠르고 데미지도 높으며 리치도 길다. 참고로 다른 캐릭터들은 어려지면 최대한 도망치려 드는데 죠타로는 반대로 공격하려든다(...).
- 펫 샵 - 알이 된다(...).
뭐 틀린건 아니다그러나 알 상태에서도 각종 얼음 기술을 쓴다. 죠타로 만큼 위험한 상대. - 홀 호스 - 행드 맨이 눈 속으로 들어가 폴나레프를 당황시킨 꼬마가 된다. 그런데 중, 강 기본기에서는 눈을 통해 행드 맨이 나와서 공격한다. 리치는 꽤 되는편.
- 홀 호스 & 보잉고 - 박스 속에 숨어있던 보잉고가 나오고 홀 호스는 노멀 버전과는 달리 엑스트라로 바뀌지 않고 정상적으로 어려지지만 보잉고가 쓰던 박스 속에 숨어있다. 즉 보잉고를 자기 대신 내보낸것(...). 기본기는 홀 호스가 엠퍼러로 사격하는것. 리치는 화면 끝까지이다.
- DIO - 최고로 HIGH한 DIO와 마찬가지로 누케사쿠와 바꿔치기한다.[5]
죠나단 죠스타한테 맞고 울고불고하던 안습한 시절로 돌아가니까 내뺀다
- ↑ 사실 알레시의 찌질한 성격이여서 이길수 있었지만 만약 스탠드를 잘 활용하는 사람이었으면 노인인 죠셉 죠스타를 제외한 죠타로의 일행들을 쉽게 리타이어 시킬수 있을정도로 강인한 스탠드이고 알레시역시 찌질한 성격이긴하지만 폴나레프가 어려져 크게 어려움을 겪였고 작중 마레나가 세트신으로 인해 태아시절까지 가 죽을뻔 한것을 생각하면 세트신의 능력이 엄청 위험하다는것을 알수있다.
- ↑ 1초에 10년이라고 쳐도 1만2천+a 나누기 10이니까 최소 20분이상 잡고 있어야 한다.게다가 알레시 따위가 기둥사내한테 상대가 되겠나(...)
그냥 알레시보고 죽으라는 소리다. - ↑ 카즈에 비하면 땅꼬마 수준인 DIO라면 순식간에 어리게 만들 수는 있을 것이다. 물론 어떻게든 더 월드를 뚫어야 하겠지만..
- ↑ 정확히는 옐로 템퍼런스 전에서 잠깐 변장한 아줌마.
- ↑ 이는 편법적인 방법이 개입된 것으로, HIGH하지 않은 그냥 DIO는 스토리 모드에서 이벤트 매치로만 등장하기 때문에 정상적인 방법으로는 세트신에 걸린 모습을 확인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