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원씨아이'에서 발매한 히가시야마 쇼의 만화에 대해서는 스트레칭(만화)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 관련 문서: 운동 관련 정보
700px
Stretching
1 개요
스트레칭은 신체 부위의 근육이나, 건, 인대 등을 늘여주는(신전시키는) 운동이다. 체육 활동을 시작하기 전에 이루어지는 준비운동도 스트레칭의 한 종류이다. 기본적으로 스트레칭은 자연스럽고 본능적인 행위로서, 이를테면 인간과 동물 모두 기지개를 켠다. 생체적인 이유로 기지개를 켜면 하품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다.
스트레칭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뉘는데 관절을 풀어주는 것과 근육을 늘리는 것이 있다. 따라서 스트레칭을 하면 관절의 가동범위 증가, 유연성 유지 및 향상, 상해 예방 등의 도움이 된다. 스트레칭의 일반적인 원리는 근육의 길이를 확장하여 자연 상태보다 근육을 늘여주는 것. 스트레칭의 효과는 건의 길이가 늘어남에 따라서 장력이 변하는 것과 관련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무엇이든 같지만, 스트레칭도 과하면 효과도 없을뿐더러 심한 경우, 신경 손상까지도 일어날 수 있다.
2 스트레칭의 효과
평소에 스트레칭을 좋아하는 것으로 알려진 kt wiz의 이대형 선수는 부상 없이 시즌 풀타임을 소화하는 것은 물론 타구에 맞거나 펜스에 부딪히거나 해도 절대 다치지 않아 금강불괴라는 별명을 갖고 있는데 많은 팬들이 스트레칭의 효과 때문인 것으로 추측한다.
등이 굽은 곱추의 경우 유연성이 부족해서 등을 펼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곱추 환자들의 경우 스트레칭도 안 하고 등을 펴보려고 안간힘을 쓰니 당연히 등이 펴질리가... 쉽게 설명하자면 스트레칭도 안 한 상태에서 유연하지 않은 사람이 발을 위로 올리려고 하면 안 올라가는 것과 같은 것이다. 곱추를 치료하고 싶다면 필라테스나 요가 등 유연성에 도움이 되는 운동을 하면 많은 도움이 된다. 물론 근력도 향상시킨다면 금상첨화.
몸의 혈류를 잘 돌게하여 기초대사 효율을 높여준다
3 주의 사항
- 근력 운동 전 정적 스트레칭은 오히려 부상의 위험을 증가시키고 근력 순발력을 일시적으로 저하시키며 그 효과는 30분이상 정도 지속된다. 본 운동전에는 동적 스트레칭(국민체조도 괜찮다.)를 실시한 후 정적 스트레칭 꼭 운동이 끝난 후 실시해주자. 그렇게 한다면 유연성도 얻고 부상 위험, 근육통도 줄어든다.
- 정확한 자세로 실시하여 목표 근육을 정확히 자극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진만 보고 따라 할 시에는 어떤 근육을 스트레칭하는지 모르므로 최소한 사진에 대한 설명이라도 보고 따라하는 것이 효율이 좋다.
- 자신의 몸에 맞는 스트레칭을 할 것.
그 전에 뇌에서 거부하겠지만신수지나 손연재 등이 의자 2개놓고 다리찢기 하는 거 보고 따라 하면 안 된다.자칫 잘못하면 이 분이 될 수 있다스트레칭을 하는 모델이나 강사를 보면서 똑같은 자세를 굳이 따라 할 필요 역시 없다. 스트레칭은 자신의 운동 가능 범위 내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 관절과 근육이 쭉 펴지는 느낌으로 10~15초 정도 자세를 유지만 해도 스트레칭의 효과는 충분하다. 즉, 반동을 줄 필요까지는 없다. 스트레칭을 할 때에는 자신에게 맞는 관절 가동 범위 내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만약 지나친 반동으로 관절 가동 범위를 넘어가면 관절이 빠질 수 있다는 것. 반동으로 근육을 잡아당기면 근육이 파열되는 경우도 존재한다. 스트레칭 자세를 풀고도 아픔이 지속되면 그건 몸이 탈 난 거니 병원에 가야 한다.
- 목의 측면 등 약한 근육을 스트레칭 할 때에는 특히 더 조심해야 한다.
- 많은 사람들은 운동 전에만 스트레칭을 하는데, 운동을 마친 후에도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 스트레칭 전 가벼운 러닝 등으로 약간의 체온을 올리고 심박 수를 높인 후에 스트레칭을 하는 편이 좋다고 한다.
4 방법
- 동작을 글로 설명하거나 동영상을 제시한 후, 이 운동으로 어느 부위에 효과가 있는지 서술해 주세요.
- "고양이자세"(Marjaryasana): (영상) 척추와 목뼈의 건강, 몸의 전체적인 균형을 잡는 데에 좋다. 재활병원에서는 척추측만증 및 거북목 증후군 환자들에 대한 처방으로도 활용한다. 여성들의 생리통에도 도움을 준다.
- 초간단 목 스트레칭: 입을 크게 벌리고 목을 최대한 뒤로 젖힌 후, 그 상태로 15초간 있는다. 목 디스크가 있거나 거북목 일자목인 사람들에게 좋다. 목 뒤쪽 근육과 등 쪽 근육을 풀어주는 데 효과적이다.
- 네이버 캐스트에 간단한 스트레칭들을 소개한 곳이 있다.
5 여담
한국수력원자력의 어떤 의미로는 인상적인 공익광고. 노출증?[1]
6 관련 문서
- ↑ 바다에서 수영복을 입는 건 당연하긴 한데 저 영상만 봤다면
어이가 없어서이런 답이 나올 법도 하긴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