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당(중화민국)

중화민국(대만)의 정당 (2017년 기준)
범록연맹민주진보당대만단결연맹시대역량
범람
연맹
(좁은 의미)국민당신당
범귤연맹*친민당민국당
(사실상)무당단결연맹
* 친민당과 민국당은 따로 범귤 연맹으로 분류되기도 한다.
† 무당단결연맹은 사실상 범람연맹으로 간주된다.
이 문서는 토막글입니다.

이 문서는 토막글로 분류되는 800바이트 이하의 문서입니다. 토막글을 채우는 것은 기여자의 따뜻한 손길입니다. 이 틀을 적용할 시 틀의 매개변수로 분류:토막글의 하위 분류 중 적절한 분류를 지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新黨 / New Party: NP

250px
정식명칭新黨
한글명칭신당
영문명칭New Party: NP
설립일1993년 8월 22일
대표위무밍
의석수(입법원)0석 / 113석
웹사이트홈페이지 페이스북

1 개요

중화민국정당. 본부는 중화민국(대만) 타이베이 쑹산구에 위치해 있다. 범람연맹이다.

2 상세

리덩후이 정권에서 리덩후이가 중국 국민당을 대만화(Taiwanization)하는 과정에서 린양강하오보춘을 위시로 한 외성인리덩후이계의 본성인 간 갈등이 극에 달해 린양강의 외성인계가 당권 경쟁에서 패배해 뛰쳐나와서 만든 정당이다. 이로 인해 중국 국민당과 신당으로 분당되었으나 1996년 대선+총선에서 국민당이 압승하고 린양강-하오보춘 조는 장렬하게 침몰(...)하면서 신당은 시원하게 망했어요.

그러나 타이베이시의회 의석 2석을 갖고 있다.

이후 군소정당으로 일부 지방자치단체에서만 의석을 확보하고 있다. 입법원 선거에도 계속해서 후보는 내고 있으나 득표율이 부진하여 계속해서 낙선한다. 2016년 총선에서는 비례대표 득표율이 4%로 5위를 기록했고, 특히 진먼·롄장 지역에서는 두 자리 수 득표율을 기록했으나 원내 진출은 역시나 실패.

하오보춘의 아들 하오룽빈타이베이 시장 선거에 출마하기 위해 중국 국민당으로 복당하기 전까지 이 정당 당원이었다.

이름과는 다르게 전혀 새롭지 못해 보인다. 광고도 거의 우리나라의 가자코리아를 연상시킬만한 퀄리티를 자랑하는 데다가 신당이라면서 만들어진지 20년이 넘었다! 시대역량이 더 새로워 보일 정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