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천동(서울)

송파구 법정동
법정동풍납동거여동마천동방이동오금동
석촌동삼전동가락동장지동문정동
송파동신천동잠실동
밑줄은 구청 소재지.
신천동
新川洞 / Sincheon-dong

국가대한민국
광역자치단체서울특별시
기초자치단체송파구
관할 행정동잠실4동
잠실6동
면적1.56km² (잠실4동)
2.79km² (잠실6동)
인구 31,743명 (잠실4동)
(2016. 03. 31.)
17,572명 (잠실6동)
(2016. 03. 31.)
세대수11,164가구 (잠실4동)
(2016. 03. 31.)
5,890가구 (잠실6동)
(2016. 03. 31.)
주민센터잠실4동 홈페이지
잠실6동 홈페이지

新川洞 / Sincheon-dong

PYH2014071705910001300_P2.jpg
신천동에 위치한 롯데월드몰과 주변 건물

1 개요

서울특별시 송파구에 위치한 법정동. 행정동 잠실 4 동과 잠실 6 동으로 구성되있다.

1.1 잠실4동

잠실 파크리오아파트, 미성아파트, 진주아파트가 동의 영역이다. 동의 경계에 서울 지하철 2호선 잠실나루역이 있다.

1.2 잠실6동

롯데월드몰이 위치한 곳으로 송파대로 동편, 석촌호수부터 오금로 서편이 이 지역에 해당한다. 삼성 SDS 와 롯데월드몰, 롯데월드 타워, 송파구청를 비롯하여 잠실의 여러 업무시설이 집중되있으며 주거시설로는 장미아파트 그리고 롯데캐슬 골드, 월드마크 푸르지오, 더샵 스타파크 등으로 이루어진다. 잠실 7 동과 함께 세대수와 인구수가 가장 적은 동이고, 거주형태의 특성상 전통적으로 잠실내에서도 소득수준이 높은 주민들이 많이 거주하고 따라서 새누리당 지지율도 잠실 7 동과 같이 가장 높은 편이다. 실거주측면에서 올림픽공원, 한강공원, 석촌호수, 교보문고, 반디엔루니스, 송파구청, 교통회관 등 같은 편의시설과 다양한 맛집들이 있다. 잠실역 사거리에 인접하여 수도권과 지방으로 이동이 편리한 편이다.

2 역사

원래는 잠실도라는 한강 상의 하중도에 위치하고 있었다. 조선시대 때 한강에 대홍수가 나서 당시의 본류(현재의 석촌호수) 이외에 북쪽에 한 갈래의 물줄기가 더 생겨나 그때부터 그 강을 신천이라고 부르기 시작했는데, 일제강점기 을축년 대홍수로 한강 흐름이 바뀌며 신천은 현재의 한강 본류가 되었다. 잠실지구 공사 때에만 해도 강북 쪽과 가까웠으나 한강의 폭이 넓어지면서 한강 남쪽으로 물러났고 신천동의 북쪽 일부는 자양동에 걸쳐져 있었는데 행정구역 경계 조정으로 현재에 이르고 있다.

3 지리

북으로 한강이 흐르고 서로는 탄천이 흐르며 남으로는 석촌호수가 있고 동으로는 올림픽공원과 성내천이 흐른다.

4 교통

지하철 2호선 잠실나루역2호선, 8호선이 환승하는 잠실역이 있다. 잠실대교올림픽대교로 강북과 이어지며 올림픽대로와 올림픽로가 신천동을 동서로 지나며 강남구강동구로 이어진다. 동의 서편에는 송파대로가 위치하여 송파IC를 통해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로 이어지거나 성남시로 이어진다. 이렇게 편리한 도로교통을 가졌지만 몰려드는 차들이 워낙 많아서 결국 헬잠실로 불리우는 중...

5 혼란

동 내에 성내역이 있어서 성내동으로 착각하고 여기서 내리는 사람이 꽤 있었다. 성내동은 오히려 8호선 강동구청역에서 내려야한다. 현재는 다행히도 잠실나루역으로 역명이 바뀌었다. 또한 신천역은 신천동이 아닌 잠실동에 위치해 있다. 여기도 잠실새내역으로 역명이 바뀌어 혼란은 조금 가라앉을 듯 하나 이미 송파대로 서편이 신천이라는 이름으로 송파구민들에게 익숙해져 있어 인식을 쉽게 바꾸긴 힘들듯 하다. 잠실동은 송파대로의 서편, 신천동은 송파대로의 동편에 위치한다.

신천동의 행정동명들도 모두 잠실 ○동으로 표기하고 있고 동민들도 잠실이라는 이름을 더 선호하는 까닭에 신천동이란 동명의 입지는 점점 줄어들고 있고 신천동이란 말을 쓰는 사람들도 거의 없다. 송파구민들에게도 점점 잊혀져가는 안습한 동명.

6 교육

잠실4동에는 중학교가 없어서 주민들이 중학교를 신설해달라고 민원폭탄을 넣고 있지만, 교육청에서는 인구도 줄고 있는데 현실성이 없다고 거부하고 있다. 사실 파크리오에서는 풍성중학교풍납중학교가 가깝고, 진주아파트 많은 지역은 방이중학교가 가깝다. 그런데 못사는 동네랑 섞이기 싫다고 방이중이나 풍납중에 배정을 하는 것을 싫어하기 때문에 전원 잠실중에 배정하고 있다. # 그 결과 현재 잠실중학교는 저출산에도 불구하고 과밀학급 문제를 겪고 있다.[1] 누가봐도 파크리오에서 풍납동으로 가는 길을 새로 정비하고 파크리오 학생들을 풍성중학교로 배정하는게 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가장 합리적인 상황이지만[2] 님비/핌피를 부리는 바람에 오늘도 파크리오 학생들은 잠실중학교까지 고생하면서 등교하고 있다.
  1. 잠실중학교에 37개학급이 있으며 전교생은 1300명에 육박한다. 더이상 수용가능인원이 없어 파크리오로 이사오면 신천중학교로 가야한다
  2. 진주아파트 학생들을 방이중학교에 배정할 경우 청소년에게 유해한 모텔촌을 통과해야 하기 때문에, 진주아파트 주민들이 방이중학교 배정을 거부하는 것은 나름의 일리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