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플라이

(실쿤에서 넘어옴)
실쿤
뷰티플라이

266MS.png 265 실쿤
267MS.png 267 뷰티플라이

이름도감 번호성비타입
한국어일본어영어
실쿤カラサリスSilcoon전국 : 266
호연 : 015
신오 : 049
수컷 : 50%
암컷 : 50%
벌레
뷰티플라이アゲハントBeautifly전국 : 267
호연 : 016
신오 : 050
벌레
비행
특성(5세대 PDW 특성은 *)
실쿤탈피상태 이상을 회복할 때가 있다.
*탈피상태 이상을 회복할 때가 있다.
뷰티플라이벌레의알림체력이 1/3일 시, 벌레 타입 위력이 1.5배로 증가한다.
*투쟁심같은 성별의 상대에게는 기술의 위력이 25% 증가한다.
다른 성별의 상대에게는 기술의 위력이 25% 감소한다.
성별이 없는 상대에게는 기술의 위력이 변하지 않는다.
포켓몬분류신장체중알 그룹
266 실쿤번데기 포켓몬0.6m10.0kg벌레
267 뷰티플라이나비 포켓몬1.0m28.4kg
진화wurmple.gif
265 개무소
레벨 7[1]
silcoon.gif레벨 10beautifly.gif
266 실쿤267 뷰티플라이
cascoon.gif레벨 10dustox.gif
268 카스쿤269 독케일
방어 상성(특성 미적용)4배2배1배0.5배0.25배0배
바위불꽃 비행 얼음 전기강철 고스트 노말 독 드래곤 물 악 에스퍼 페어리벌레격투 풀
종족치포켓몬HP공격방어특수공격특수방어스피드합계
266 실쿤503555252515205
267 뷰티플라이607050100[2]5065395
도감설명
266 실쿤
루비떨어지지 않도록 실을 가지에 휘감아 몸을 지탱하면서 진화를 기다린다.
작은 구멍을 통해 바깥 상황을 살펴본다.
사파이어진화할 때까지 아무것도 먹지 않은 채 견딘다고 생각됐었지만
아무래도 실에 붙은 빗물로 갈증을 해소하는 것 같다.
에메랄드개무소일 때 비축했던 에너지를 써서 진화를 준비한다.
2개의 눈으로 주위의 상황을 살펴본다.
파이어레드
리프그린
되도록 움직이지 않은 채 에너지를 비축한다. 약간의 빗물로 진화할 때를 계속 기다린다.
하트골드
소울실버
나뭇가지에 실을 휘감아 떨어지지 않게 몸을 지탱한다. 꼼짝 않고 진화할 때를 기다린다.
다이아몬드몸에서 나오는 실을 가지에 휘감아서 떨어지지 않게 고정한다. 가만히 꼼짝 않고 진화를 기다린다.
실에 붙은 아침 이슬을 마시고 진화할 때를 기다린다. 단단한 고치가 공격을 막는다.
플라티나
5세대
실을 나뭇가지에 휘감고 있다. 실에 붙은 빗물을 마시며 진화할 때를 기다리고 있다.
267 뷰티플라이
루비달콤한 꽃가루를 즐겨 먹는 포켓몬.
꽃을 심은 화분을 창가에 두면 꽃가루를 모으려 반드시 날아온다.
사파이어둥글게 말린 바늘 같은 긴 입은 꽃가루를 모을 때 매우 편리.
봄바람을 타고 꽃가루를 모으려 돌아다닌다.
에메랄드컬러풀한 날개무늬가 특징.
꽃가루를 모으기 위해 꽃밭에 모여든다. 화났을 때의 공격은 매우 격렬하다.
파이어레드
리프그린
보기와 달리 공격적인 성격. 가늘고 긴 입을 상대에게 찔러 싸운다.
하트골드
소울실버
색이 선명한 날개 모양이 특징이다. 가는 입을 뻗어 꽃의 달콤한 꿀을 흡수한다.
다이아몬드가늘고 긴 입을 깊이 찔러 상대의 체액을 흡수한다. 공격적인 성격이다.
꽃밭에 꽃이 활짝 피게 되면 꽃가루를 모아서 날아다닌다. 모습에 어울리지 않게 난폭하다.
플라티나
5세대
보기와는 다르게 공격적이며 꽃가루 모으기를 방해하면 가늘고 긴 입으로 찌른다.

1 상세

3세대 나비 포켓몬인데, 이쪽의 모티브는 호랑나비(アゲハチョウ)이다.[3] 컬러풀한 날개의 무늬가 특징. 꽃밭이 만개하면 꽃가루를 모으러 날아오는 습성을 가졌다. 아름다운 외견과는 정반대로 공격적인 성격으로, 특히 화났을 때의 공격은 격렬해, 저 빨대같은 입을 상대한테 꽂아넣어 체액을 빨아먹는다. 날아댕기는 물장군도 아니고 독케일과 대극에 있는 포켓몬인데, 개무소가 어떤 형태로 진화할 지는 성격치 난수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에 사실상 복불복이다.

2 성능

3세대 첫 등장시에는 1세대의 버터플을 떠올리며 키운 사람들에게 절망을 안겨주었다. 스토리 진행용으로 뷰티플라이를 키우는 것은 매우 어렵다. 일단 상기한 이유 때문에 한마리 장만하기도 귀찮고, 이놈이 배우는 기술이 스토리 진행에는 너무나도 적합하지가 못하다. 10레벨에 염동력이라는 준수한 공격기를 배우는 버터플, 독케일과는 달리, 뷰티플라이는 흡수. 게다가 수면가루를 비롯한 가루류 기술을 15도 안 되어 전부 배우는 버터플과는 달리 17레벨이 되어서야 저리가루를 배우는 저력. 그럼 다른 가루는 언제 배우냐고 하면 그런거 없다. 저리가루밖에 못 배운다.

제일 중요한 공격기가 부족한 것이 뼈아파서, 레벨 13에 바람일으키기를 배우고 나면 레벨 24에 메가드레인을 배울 때까지 그걸로 버텨야 한다. 벌레타입 자력기인 은빛바람을 배우는 시기도 버터플보다 늦고 애초에 이 당시엔 은빛바람이 물리 기술이어서 특공이 높은 뷰티플라이는 손해를 볼 수밖에 없었다. 그래도 독케일보다는 물리 특수 양면으로 공격력이 높아서 독케일보다는 위력이 나오지만 어디까지나 그쪽에 비교해서다. 애초에 배우는 공격 기술이 너무 없어서 뷰티플라이를 끝까지 키운다고 하면 처음 배웠던 바람일으키기를 지우는 것도 망설여질 정도다. 흡수가 메가드레인-기가드레인으로 업그레이드되고 은빛바람을 배우는 것 외에 다른 공격기가 정말로 없다. 보라시티에서 돈을 부어서 사이코키네시스라도 하나 달아줘야 좀 어태커로서 쓸만해진다.

스토리에서도 이 모양인데 대인전에서는 더욱 쓰기 힘들다. 능력치를 비교하면 버터플보다 특공이 약간 높은 점이 눈에 띄지만, 버터플도 그리 빠르다고 볼 수 없는 70족인데, 뷰티플라이는 그보다 더 느린 65족. 결정적으로 나비춤을 쌓을 때 필요한 수면가루를 배우지 못한다. 여러모로 전임자자기 후임과 비교된다.

나비인지라 5세대에서 나비춤을 자력으로 배우게 되었지만 이미 불카모스라는 강캐가 있는데다 불카모스급은 못되지만 6세대 버터플과 이녀석의 상위호환이라 할 수 있는 비비용의 등장으로 하위 티어에서도 볼 일은 없어보인다. 성능도 성능이지만 알까기로 개체 뽑기도 쓸데없이 매우 힘들어서, 저놈의 개무소가 진화하는 방식 때문에 무슨 짓을 하든 만족할 개체를 뽑는데 성공할 확률은 반토막난다고 보면 된다. 좋은 개체가 나왔다고 좋아했는데 독케일로 진화해버리면 망했어요. 개무소의 진화는 유전이 되는 것도 아니고, 플레이어가 아이템 등으로 조정할 수 있는 방법이 딱히 없다.

DP에서는 독케일과 함께 갤럭시단 쫄따구가 들고 나오기도 한다. 애니에서는 봄이의 포켓몬으로 등장. 번치코보다 더 실질적인 파트너이다.

오메가루비/알파사파이어에서는 초반 자력기에 에어컷터가 추가되고 그 외의 고위력기 및 나비춤 습득 레벨이 낮아져서 스토리용으로 상당히 쓸만해졌다. 나비춤+기가드레인으로 윤진을, 나비춤+벌레의야단법석으로 사천왕 혁진을 상대로 무쌍을 찍을 수 있다. 또한 뷰티플라이의 종족값이나 성격을 반영한듯 신규 스킬로 분노가 새롭게 추가되었다. 물론 분노 데미지 차체가 낮아 쓸모는 없지만... 참고로 독케일은 분노에 대응하듯 방어를 배운다. 역시 독케일의 종족값을 반영한 듯.

3 기타

여담으로 진화 전인 실쿤의 경우, 3세대 게임 도트나 일러스트를 보면 온몸에 가시가 돋아나있는데, 사실 가시가 아니라 나무 등에 몸을 고정할 때 실이 뻗어있는 모습을 표현한 것이다. 6세대 도트와 애니에서는 가시가 없어져서 민둥민둥한 찐빵(...)처럼 보인다.
  1. 포켓몬의 성격함수에 따라 달라진다.
  2. 5세대까지는 90
  3. 근데 정작 실제 호랑나비 유충의 모습은 캐터피. 캐터피가 호랑나비 유충을 모티브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