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가미 SS

일본 만화 / 목록일본 애니메이션 / 목록
· · · · · · · · · · · · ·
숫자 · 라틴 문자
· · · · · · · · · · · · ·
숫자 · 라틴 문자

아마가미의 TV애니메이션판.

1 1기

파일:Attachment/alkokoji.jpg

2010년 7월 1일, 전 25화(+1화)짜리 TV 애니메이션으로 방영을 시작했다. 타이틀 명은 아마가미 SS. 제목의 SS는 Short Story Sonbal Suchuk혹은 Side Story로 추정. 아니면 6명과의 히로인의 이야기이니 Six Story일 가능성도 있다. 이사람은 서비스적인 성향이 강하므로 제외하자 SeiShun(청춘[1])일 가능성도 있다. 공식 웹사이트 구석에서 Special Story라는 말을 발견했다고도 하는데 근거 추가 바람. 일본웹에서도 SS가 무슨 뜻이냐며 의견이 분분하다. 일러스트레이터이자 아마가미의 실질적인 제작자라 할 수 있는 타카야마 키사이의 성향을 감안해서 생각해보면 Sega Saturn의 약자일 수도 있다? 밀덕 눈에는 SS로 보인다. 그래서 이런 패러디 포스팅도...

카레이도 스타 등을 제작한 히라이케 요시마사가 감독, 제작사는 AIC, 스토리 진행은 망한 키미키스와는 달리[2], 각 히로인마다 따로따로 진행하는 식인 옴니버스 스타일로 히로인마다 4화씩 할당해 모리시마 하루카, 타나마치 카오루, 나카타 사에, 나나사키 아이, 사쿠라이 리호코, 아야츠지 츠카사의 순서로 진행된다. 애니메이션 오프닝 처음부분, 교실 안에서 시점이 돌아가며 히로인들을 한명씩 보여주는 장면이 나오는데 그 순서가 위와 같다. 히든 캐릭터인 ???여동생 캐릭터인 미야[3]편도 등장한다. 또, 오프닝은 같지만 각 히로인별 에피소드마다 해당 성우가 부르는 ED를 가지고 있다.[4] 애니 퀄리티는 그야말로 좋은 의미로(?) 손발퇴갤의 종결자 수준(…)[5] 시종일관 달달한 분위기에서 진행되고 더군다나 가장 파괴력이 강한 모리시마 하루카편이 1-4편에 배당돼있는지라 항마력이 낮은 사람들은 염장씬에 버티지 못하고 초반 하차한다고.. 더 이상 버틸 수 없다

타나마치 카오루 편 엔딩에서 주인공과 히로인이 자전거를 함께 타는 신이 생략되었다. 교통법 위반사항(…)이기 때문에 덕분에 엔딩이 좀 이상하게 끝났고 제작진에서는 나중에 엔딩을 제대로 만들 거라고 발표하여 BD판에서 엔딩이 제대로 나왔다. 내용은 타나마치 카오루 항목 참조.
도서실에서 준이치가 카오루에게 키스를 하기 전에 어디에다 키스를 해야 남자다울지 고민하다가 문득 보게 된 책의 표지 모델은 바로 빌리 헤링턴(...) Ang?

나카타 사에 편의 퀄리티가 두드러지게 뛰어난 것은 비인기 캐릭터의 인기 밸런스를 여타 캐릭터와 맞추기 위한 고육책일지도. BD에서는 주인공과 히로인이 영화관으로 들어가기 전에 약속 장소에서 만나고 우연히 사에의 친구들을 만나 부러움을 사는 씬이 추가되었다.

나나사키 아이 편에 속하는 14화에선 문학소녀 시리즈의 히로인인 아마노 토오코가 우정 출연하였다. 패미통 문고가 엔터브레인 산하이기 때문이다. BD에서는 츠카하라 히비키모리시마 하루카와 나나사키에 대해 대화하는 씬이 추가되었다. 자세한 것은 링크 참조

16화에서는 움직이고 걷기까지 하는 리얼사이즈 건담이 출현하기도. 키비토 고교의 공학부는 괴물인 건가!

17~20화까지 진행된 사쿠라이 리호코편은 제작진이 정줄놓았는지 분량조절에 실패하였는지 연인이 되는 과정이나 키스 장면 하나 없이 스토리를 끝내버렸다. 덕분에 리호코 팬들의 항의가 빗발쳤다. # 하지만 키스하거나 고백해서 연인이 되는 것보다는, 애니판처럼 시간이 지날수록 자연스럽게 관계가 깊어져 결국 마지막에는 거의 부부에 가까운 모습을 보여줘서 괜찮았다는 관점이 BD/DVD 오디오 코멘터리에 수록.[6]

21-24화로 진행된 아야츠지 츠카사 루트는 원작의 사이좋음 루트와 좋아함 루트, 배드엔딩을 절묘하게 뒤섞어 원작보다 나름 뛰어난(?) 전개를 보이기도 했다. 게다가 제작진의 저주배려인지, 주인공이 아야츠지의 수첩을 본 뒤 흑화하는 장면에서 원작과는 다르게 교복이 아니라 수영복을 입고 있다!

그리고 2010년 12월 24일 새벽, 25화인 ??? 편을 마지막으로 끝났다. 나나사키편 중간에 1주일 쉰 보람이 있는 것 같다 26화(미야 편)은 DVD/BD 특전으로 수록되었다.

또한 애니메이션 메인 스토리에 끼지 못한 사이드 스토리가 short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되어 블루레이 전권을 일괄구매한 구매자에게 증정되었다.[7] 주로 게임판에서 방과후 이벤트를 할 때 나오는 CG들을 애니화한 것인데 리호코의 발톱 깎기라든지 츠카사의 메론빵 가혹행위(...) 등이 수록되어 있다.

BD 1권 판매량은 6400장. 준수히 잘 팔린 편이다. 방영판에는 없었던 장면들이 BD판에 수록된 경우가 있기 때문에 BD판을 시청하는 것이 낫다.

  • 여담?
    • DVD, BD로 나온 미야 편(26화)의 끝에 1화 예고가 있다(…). 과연 루프물
    • 엔딩곡 앨범의 표지 앨범아트가 무한루프된다. 링크 참조
하루카카오루사에아이리호코츠카사하루카

2 등장인물

3 2기

500px

제목은 완결된 이야기에 다른 이야기를 더하여 아마가미 SS+ plus.

2011년 8월 13일, TBS 애니메이션 페스티벌 2011에서 TVA의 2기 제작이 발표되었다. 1기 주제가를 불렀던 가수인 azusa도 그대로 참여. 팬들은 환호했으나 사실 어중간하게 끝나버린 리호코 에피소드를 제외하면 1기에서 원작에서 나올 만한 내용은 거의 다 나온 상황이기 때문에 2기를 만들 소재가 없다는 것을 걱정하기도 했다. 설마 배드엔딩을 애니화하진 않겠지? 할 정도였으니.

대체적으로는 1기의 후일담을 기대하는 분위기였지만 사실 어떻게 나오건 준 오리지널 스토리의 애니메이션이 될 가능성이 농후했다. 왜냐면 1기에서 이미, 어중간하게 끝낸 리호코 루트를 제외하고 메인 히로인의 스토리들은 전부 다 억지로라도 끝까지 우겨 넣었으니 더 할 만한 이야기가 없었기 때문이다. 물론 원작에는 사이좋음, 좋아함, 소원(疏遠. 사이가 서먹해짐) 등의 여러가지 루트가 있지만 애니 1기가 그 모든 루트들을 적당히 혼합/각색해서 냈기 때문에 어떤 루트를 또 독자적으로 애니화하는 것도 불가능했다.그러니 배드엔딩 루트 애니화 이야기가 나오지

그렇다고 스즈미야 하루히의 애니메이션 2기처럼 1기의 보충, 즉 추가화 형식으로 1기 본편에 끼워 넣기에도 본편의 급전개스런 진행속도 탓에 끼울 만한 여지가 극히 적었기도 하고... 결국 일부 팬들은 설마 키미키스의 애니메이션처럼 전 히로인 통합 루트(…)를 가는 게 아니냐는 걱정까지 할 정도에 이르렀으나 방영전 최종 확정 정보에 따르면 옴니버스 형식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각 히로인당 2화씩 배정해 1기 내용 이후를 이야기하는 것으로 확정.???는 짤렸다.

2012년 1월 TBS에서 방송. 에피소드의 순서는 아야츠지 츠카사 → 사쿠라이 리호코 → 나나사키 아이 → 타나마치 카오루 → 나카타 사에 → 모리시마 하루카 → 미야 순으로 전개되었다. 1기의 역순이지만 카오루와 사에만 바뀌었다고 보면 쉽다.

여담이지만 아마가미 웹라디오에서 이 방영 순서를 예측하는 이벤트를 진행했었다. 1기의 완전 역순이 아니라는 뒷통수를 때려버리는 전개 덕분에 정답을 맞춘 사람은 9명. 놀라운 것은 그 중에 우리나라 사람도 있다는 것이다! 이곳의 댓글 참고.
상품은 웹라디오 진행자인 신타니 료코아스미 카나의 사인이 들어간 아마가미 굿즈와 12월에 하는 아마가미 웹라디오 공개녹음 초대권. 참고로 우리나라에서 당첨된 사람은 상품을 어떻게 받겠냐는 문의가 메일로 와서 공개녹음 초대권은 포기하고 PSP판 선물만 받겠다고 답변했다고 한다.

방송 직전 공개된 선행컷은 역시나 1화부터 변태신사력이 가득했고 공개된 선행컷이 오마케극장의 목욕씬이다보니 오마케 극장의 내용이 다루어질 것이라고 유추하는 사람들이 많았다.선행컷정보 하지만 실제 방영된 1화를 보면 이 컷들은 모두 변태 신사의 아시발꿈. 히로인 전원 애니메이션 오리지널 스토리로 진행되며 시점은 1기가 끝난 시점에서 한두 달 뒤에서 1년 후까지 다양하다.

1화는 공개된 대로 아야츠지 츠카사 편이었으며 내용은 내신을 위해학생회장 선거에 출마하기로 한 아야츠지 츠카사의 대모험.(…) 이후 예정대로 각 히로인별로 두 화씩을 배당, 최종화인 13화는 미야 편이지만 출연 히로인들이 모두 얼굴을 비춘 사실상 올스타화로 마무리.

캐릭터 작화가 조금 변했는데 주인공인 타치바나 쥰이치의 작화가 가장 크게 변했다.둥글둥글하던 인상이 말상이 됐다. 대충 그린 것 같다 그리고 상당히 작화가 들쭉날쭉하고 일부 캐릭터의 그림체가 안정되지 못했던 시즌 1에 비해 상당히 안정적이며 퀄리티가 올라간 작화를 보여준다.

루트별 주인공의 성격이 일관적이지 못하다는 평이 있을 정도로 1기와의 괴리감에 거부감을 느낀 사람도 많은 것 같다. 카오루 루트를 예로 들어, 1기에서는 악우였지만 카오루를 이성으로 생각하게 되면서 이해하고 보듬어 주려는 멋진 남성이었던 반면 2기에서는 뜬금없이 우유부단하고 쉽게 당황하며 책임감 없어 보이는 변태가벼운 남자가 되어 버렸다.편해져서 그렇지

작품에 대한 평가는 한마디로 '집 벽이 모두 무너질 기세'. 이유는 염장질 장면을 보고 견디느라 벽을 주먹으로 쳐서 벽이 무너진다고(…) BD/DVD 판매량은 권당 2000~3000장 가량으로 1기에 비하면 낮아졌으나 그럭저럭 팔린 편이다.집이 3천채 밖에 무너지지 않아서 다행이다.

2기는 끝에 엔드카드가 나오는데 아는 사람들은 뿜게 만들 정도로 비범하다. 츠키노 죠기, 후쿠다다, 코우메 케이토, 호문쿨루스 등 이 바닥에 알만한 사람들은 다 나왔다.(...)아쉽게도 키사라기 군마는 안 나왔다 더구나 이 사람들은 엔솔로지 코믹을 담당한 바 있다(..,) 설마 노린 거냐... 자세한 사항은 아마가미 SS+/엔드 카드 항목을 참고.

4 블루레이 합본팩

4.1 크리스마스/밸런타인데이 팩

2013년 크리스마스, 2014년 밸런타인데이 즈음에 각각 크리스마스팩, 밸런타인데이팩이라는 이름의 합본팩이 발매되었다.

선행 발매된 크리스마스팩엔 모리시마 하루카, 타나마치 카오루, 나카타 사에의 SS, SS+ plus에서의 에피소드 각각 4편, 2편과 카미자키 리사의 SS 에피소드가 수록되어 있고, SS 블루레이 일괄구매자 특전으로 증정되었던 해당 히로인 3명의 쇼트 애니메이션과 SS+ plus 블루레이 스페셜이 수록되어 있다.

차후에 발매된 밸런타인데이팩은 SS 방영 순서의 후반을 맡았던 나나사키 아이, 사쿠라이 리호코, 아야츠지 츠카사 각각 6편씩과 타치바나 미야의 SS 에피소드와 SS+ plus 에피소드, 마찬가지로 해당 히로인 3명의 SS 특전 쇼트 애니메이션과 SS+ plus 스페셜이 들어있는 구성이다. 화수가 크리스마스팩보다 한 편 늘어 가격이 조금 높게 책정되어 있다.

가격은 정가로 팩당 28,000엔 정도이며 아마존 재팬에서 20,000엔대 초반에 구할 수 있다. 보통 두 편 정도 넣어놓고 수천 엔을 받는 블루레이보다는 편당 가격이 착한 편이다.

4.2 솔로 컬렉션

2016년 12월 21일 또 발매.아마가미는 앞으로 30년은 더 싸울 수 있다

주인공 세 명씩 묶어서 발매했던 크리스마스/밸런타인데이 팩과는 다르게 이번엔 처음 발매했을 때처럼 '누구누구 편'으로 발매된다. 총 6권으로 발매될 예정이며 기본적으로 SS와 SS+ plus의 에피소드가 6개씩 들어간다. 다만 특전 영상이나 미야/리사 편은 어떤 식으로 발매될지 미지수이다.

5 오프닝 & 엔딩 및 OST

1기 아마가미 SS
오프닝곡

  1. 1: "i Love" by azusa
  2. 2: "君のままで(네 모습 그대로)" by azusa

엔딩곡

  1. 1: "キミの瞳に恋してる(너의 눈동자를 사랑해)" 모리시마 하루카(이토 시즈카)
  2. 2: "きっと明日は…(분명 내일은..)" 타나마치 카오루(사토 리나)
  3. 3: "あなたしか見えない(당신밖에 보이지 않아)" 나카타 사에(콘노 히로미)
  4. 4: "恋はみずいろ(사랑은 물색)" 나나사키 아이(유카나)
  5. 5: "恋はあせらず(사랑은 차분하게)" 사쿠라이 리호코(신타니 료코)
  6. 6: "嘆きの天使(비탄의 천사)" 아야츠지 츠카사(나즈카 카오리)
  7. 7: "恋のゆくえ(사랑의 행방)" 카미자키 리사(카도와키 마이)
  8. 8: "素敵なある日(멋진 어느날)" 타치바나 미야(아스미 카나)

2기 아마가미 SS+ plus
오프닝곡

  1. 1: "Check my soul" by azusa

엔딩곡

  1. 1: "告白(고백)" by azusa[8]

OST는 게임판 사운드트랙과는 별개로 작곡되어 애니메이션에 삽입되었고, 음반에는 사용된 음악의 대부분이 수록되어 있다. SS의 사운드트랙은 총 33곡 구성이며 사운드트랙에 수록되지 않은 곡이나 편곡 버전의 일부는 캐릭터별 엔딩곡 음반에 수록되어 있다. 작곡가이자 프로듀서인 오오모리 토시유키는 잔혹한 천사의 테제의 편곡자로도 알려져 있다.
SS+plus의 OST는 총 14곡이며 SS의 음악과 같이 애니메이션에 삽입되었다. 7곡씩 SS+plus 캐릭터송 앨범 두 장에 나뉘어 수록되었고 별도의 음반은 발매되지 않았다. 두 앨범에 담긴 몇몇 곡은 편곡만 달리한 동일 곡이다. 또한 두 곡은 SS+plus의 오프닝곡과 엔딩곡을 instrumental 버전으로 편곡한 곡이다.
게임판의 사운드트랙이 비교적 전자 음악 계통이 많고 단순한 데에 비해 애니메이션의 사운드트랙은 주로 클래식 악기로 연주한 음악이 많으며 피아노곡의 비중이 있는 편이다. 아마가미SS를 감상한 사람들이 내용 외적인 요소 중에서 감상에 긍정적 영향을 주었던 것을 꼽을 때 음악을 많이 꼽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장르의 스펙트럼이 넓으며 곡의 퀄리티가 높은 것에 기인한다.

6 배경지

애니메이션판 배경지는 쵸시 전기철도로 유명한 일본, 치바현 쵸시(銚子)시. 등장지랑 실제 관광지가 많이 겹치니 여행 겸하면서 성지 순례하기는 제격. 가는 방법은 도쿄역에서 특급 시오사이를 타든가 각종 급행, 일반열차를 갈아타면 된다. 약 2시간이 걸리며 7시 30분차나 9시 30분차를 타고 렌터카를 타든 자전거를 빌리든 해서 순례를 하면 막차인 18시 41분 신주쿠행 특급 시오사이를 타고 도쿄로 돌아올 수 있다.

작중의 키비토 고교는 쵸시시립쵸시고등학교, 재미있는 건 치바현립쵸시고등학교라는 비슷한 이름의 고등학교가 있다.

여담으로 작중에 등장하는[9] 포트타워는 쵸시 포트타워로 작중의 "최근 만들어진 포트타워 가봤어?" 라는 대사를 통해 아마가미의 시대적 배경이 대략적으로 1991년 이후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원작이 키미키스의 7~8년 전 이야기임을 감안했을 때 90년대 중반의 전반을 묘사하고 있다고 보면 된다. 가끔씩 90년대와 맞지 않는 대사도 나오는 것을 보아 고증은 그다지 완벽하게 신경 쓰진 않은 듯하다.[10]

단 게임내 묘사나 제작사의 차이로 인해 배경지가 달라지는 바람에 키미키스의 배경은 세이부신주쿠센 나카이 역주변 으로 엄연히 도쿄도 23구에 속해 있는 곳이라 치바현에서도 동쪽 끝인 마을과 직선거리로 102km 정도 거리가 있다. 하지만 키미키스의 키비나 고교와 아마가미의 키비토 고교는 학생들끼리도 서로 교류할 정도로 거리상으로 매우 가까운 것으로 묘사된다. 배경지는 배경지일 뿐이고 게임 및 애니메이션의 설정이나 내용에 실존 지명이 언급된 적은 없으므로 실제 지리를 바탕으로 생각하면 곤란하다.

7 이야깃거리

요스가노소라와 함께 미연시 원작 애니 중에서 전개가 독특하다는 평을 듣는데 특정 히로인의 루트로 끝나는 대다수의 미연시 원작 애니들과는 다르게 아마가미는 옴니버스로 진행되어 전 히로인의 엔딩을 볼 수 있다는 점 때문이다. 분량상 생략된 이벤트가 있긴 하지만 어쨌든 소외되는 히로인 없이 해피엔딩으로 끝나니 괜찮다는 평이 많다.이 처자는 좀 다르지만

방영된 지 몇 년이 지난 애니임에도 크리스마스 시즌이 되면 애니 커뮤니티에서 리뷰글이 많이 올라온다. 사실상 2010년 이후 크리스마스 하면 떠오르는 애니메이션의 대표주자. 리뷰 자체도 마찬가지고 탄식 섞인 댓글도 많이 올라오게 된다.
  1. 일본에서는 청춘남녀가 연애를 하거나 엮이는 걸 青春 혹은 青春する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자세한 표현을 아시는 분은 수정바람.
  2. 원작을 모르면 나름 평작이 되기도 하지만, 원작을 본 사람에게는 그다지 좋은 평을 받지 못한다. 이게 다 그 두 명 탓.
  3. DVD 오리지널 에피소드 전용. 출처는 주관 방송국인 TBS.
  4. 게임판의 캐릭터송과는 다르다.
  5. 모리시마 하루카 편의 녹음 때 담당 성우 2명을 제외한 모든 사람들이 손발이 오그라들어 녹음실을 퇴갤했다고 한다….
  6. 물론 키스나 고백같은 게 없어서 아쉽다는 언급은 있었다.
  7. 매체가 DVD라서 BD판에 비해 저화질이다. 2013년-2014년에 걸쳐 발매된 크리스마스팩과 밸런타인데이팩에 수록된 버전은 고화질인지 확인바람.
  8. 2기인 SS plus는 캐릭터별 분량이 짧고 1쿠르 분량으로 기획되어서인지 오프닝곡을 맡은 azusa가 엔딩곡도 전담. 다만 캐릭터별로 곡의 마지막 부분의 영상이 다르다.
  9. 카오루 편 첫화, 마지막 화의 데이트 장소
  10. 나카타 사에 편에서 보드게임을 하는 장면이 있는데, 준이치가 '투자한 게임 회사가 게임을 히트시키나 Z등급을 받아 발매가 어려워졌다'는 내용의 패를 뽑게 된다. 허나 Z처럼 알파벳으로 등급을 표시하게 된 건 2000년대 후반이며 Z등급에 해당하는 성인용 등급도 당시엔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