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수정

(아메지스트에서 넘어옴)

스티븐 유니버스의 등장인물에 대해서는 애머시스트(스티븐 유니버스)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1 보석

탄생석
1월2월3월4월5월6월
석류석자수정아쿠아마린
혈석
산호
다이아몬드
수정
에메랄드
크리소프레이즈
비취
진주
문스톤
알렉산드라이트
7월8월9월10월11월12월
루비
카넬리안
페리도트
마노
사파이어
청금석
근청석
오팔
전기석
토파즈
황수정
터키석
탄자나이트
지르콘
임관반지에 사용되는 보석
각군 사관학교육군3사관학교ROTC학사장교간부사관
루비사파이어에메랄드자수정오닉스

한문 : 紫水晶
영어 : Amethyst

1.1 소개

자색의 보석으로, 2월의 탄생석이다.

보라색 덕분에 준보석(準寶石)으로서의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실리카 광물인 석영의 투명한 조립질 변종. 수정 중에서 거의 유일하게 보석으로 취급받는다. 색이 적자색, 즉 레드 와인에 가까운 색일수록 고급이라고 한다.

보통 돌 속의 공동(空洞)안에서 형성되고, 석류 정도 크기의 자수정 원석을 잘라 보면 새끼손톱만한 보라색 수정 조각이 빽빽히 박혀있다. 여담으로, 영하 40℃의 얼음과 강도가 같다고 한다.

또한 대한민국 장교의 임관반지로 학사장교의 임관반지에 사용된다.

1.2 생산량

대한민국 울산에서 생산되는 언양 자수정은 세계 규모에서 최상급이며[1], 다른 곳 자수정에 비해 붉은색이 많아, 적자색이 진하다 못해 검게 느껴질 정도다.

신라 안압지에서 발굴된 유물에도 있었던 것으로, 언양 자수정을 오래 전부터 캐왔던 것으로 볼 수 있다.
1900년대 초, 일제강점기에도 채굴되어 일본으로 반출되었다. 광복 이후에 본격적으로 캐기 시작했고, 1970년대에 일본 관광객을 대상으로 판매하기 시작하면서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하지만 80년대 이후 광업권 설정에 따라서 공급이 제한되면서 점차 값싼 외국산 자수정을 가공하여 언양 자수정이라고 판매하게 되었다고 한다. 1998년에는 IMF 극복 방안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이 자수정이 부각되었는데, 매장량이 광구로 지정된 곳에서만 1억톤이라, 언양 자수정을 다시 본격적으로 채굴하여 경제위기를 극복하자는 이야기도 나왔었다. 링크

향간에는 일제강점기에 일본인들이 대부분 캐갔고, 현재 산출 중단되었다는 루머도 있으나 실제 본격적인 채광은 광복 이후였고(링크), 90년대 들어 규모가 크게 줄었다고는 하나 산출 중단되었다는 내용은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다. 일단 2005년 기사에 따르면 채굴이 '거의 이뤄지지 않는' 상황이라고 하는데, 폐광이 된 일부 동굴을 관광지(언양자수정동굴나라)로 활용한 것이 산출을 중단했다는 것으로 와전됐단 견해도 있다.

그외에 경상북도 울진군 소광리, 평안남도 강동군, 평안북도 동창군, 황해남도 옹진군 등지에서 소량 채취된다고 한다.

1.3 여담

서울 버스 조합의 교통카드유패스가 리뉴얼 초창기에 자수정 함유 건강 카드라는 해괴한 컨셉으로 팔린 적이 있다.웰빙같은소리하네 카드 단가도 원가 이하라면서 무슨 자수정...

보석이 등장하는 온라인 게임의 경우, 생명력과 연관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대표적으로 디아블로 3블레이드 앤 소울. 루비가 공격적인 이미지라 그 대용으로 은은한 적색 계열인 자수정이 선택된 듯 싶다.

2 유희왕에 등장하는 카드

gd_c32671_LOB-K042.jpg
장착마법카드

언데드족만 장착 가능. 장착 몬스터 1장의 공격력과 수비력은 300 포인트 올린다.

실전에서의 가치는 전무하다. 마도사의 힘이나 단결의 힘은 이미 존재 자체가 이 카드의 존재를 말소시켜도 이상하지 않을 상위호환이며, 수비력은 올려주지 않아도 데몬의 도끼가 있다. 그에 비해 이쪽은 능력치 상승 폭도 너무 수수해 특징이 없는데다 언데드족으로 한정되어 있기까지 하다. 앞으로도 전혀 쓸 일이 없는 카드.
  1. 1978년에 미국보석연구원(GIA)에서 인정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