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리도트

스티븐 유니버스의 등장인물에 대해서는 페리도트(스티븐 유니버스)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peridot

탄생석
1월2월3월4월5월6월
석류석자수정아쿠아마린
혈석
산호
다이아몬드
수정
에메랄드
크리소프레이즈
비취
진주
문스톤
알렉산드라이트
7월8월9월10월11월12월
루비
카넬리안
페리도트
마노
사파이어
청금석
근청석
오팔
전기석
토파즈
황수정
터키석
탄자나이트
지르콘
width=100%width=100%

보석의 종류 중 하나이며 감람석(橄欖石, olivine)의 일종으로, 그 중에서 품질이 좋은 경우를 말한다. 감람석 자체의 설명은 해당 항목을 참고. 색상은 대체적으로 투명한 황록색을 띠며, 어두운 올리브색에 가까울수록 가치가 올라간다고 한다(즉, 다른 불순물 없이 고유 색이 잘 나타나야함). 지구상의 흔한 보석 중 하나이지만, 이따금씩 운석이 떨어져 폭발한 자리에서 잔해로 발견되는 경우도 있어 우주의 신비가 담긴 보석이라고도 부른다. 여타 보석들과는 달리 오직 초록색의 빛만을 고집하는 보석이다.

8월의 탄생석으로, 부부의 행복과 친구와의 화합, 지혜, 혁명, 성실, 덕방 등의 의미를 지녔다. 또한 결혼 16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추천되는 보석이다. 하와이에서는 원주민들이 다이아먼드 헤드라는 화산 분화구에서 발견된 페리도트를 다이아몬드로 여겼기 때문에 '하와이안 다이아몬드'라고 했고, 중세 유럽에서는 밤이 되어도 빛을 잃지 않고 오히려 밤의 빛 아래에서 더욱 빛난다는 보석의 특징 때문에 '이브닝 에메랄드'라고 했다. 태양이 내린 선물이라는 이미지와 함께 어두운 밤에도 빛을 잃지 않는다는 신비함 때문에 악령으로부터 보호하고 근심을 떨쳐버리기 위한 호신부로 쓰였는데, 이 때는 으로 장식하는 것을 으뜸으로 쳤다.

어원은 분명하지 않으나 라틴어로 보석을 뜻하는 faridat에서 유래되었다는 설과, 고대 영어로 오팔의 한 종류를 뜻하는 pedoretés에서 유래되었다는 설 등이 있다. 가장 오래된 관련 기록으로 홍해의 자바가드(Zeberget) 섬에서 채취했다는 기록이 있는데, 이 당시에는 뿌연 안개 때문에 페리도트 채취가 힘들어 그리스어로 '찾아다니다'라는 뜻을 지닌 토파즈라 불렸다고. 유럽에는 십자군 전쟁 때 소개되어 교회 장식으로 널리 쓰였다. 독일 쾰른 대성당의 성체현시대에는 200캐럿이 넘는 페리도트가 장식되어 있다.

width=100%
쾰른 대성당 성체현시대 하단의 페리도트 장식

전세계적으로는 이 자바가드를 포함하여 미얀마, 하와이, 미국, 호주, 노르웨이, 스리랑카, 멕시코,브라질 등의 광산에서 채취되고 있다. 1994년 파키스탄아프가니스탄 국경지대에서 발견되어 생산되는 고급 페리도트는 '카슈미르 페리도트'라는 명칭으로 불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