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모데우스

(아스모데에서 넘어옴)

Asmodeus

기독교유대교가 7가지 죄로 명하고 있는 것들 중 '색욕'을 관장하고 있는 악마.

250px-Asmoday.jpg

1 개요

'아스모데우스(Asmodeus)'는 라틴어로, 그리스어로는 '아스모다이오스'라고 한다. 또한 헤브라이어에서 유래된 '아슈모다이'라는 명칭도 있으며, 프랑스어로는 '아스모데'라고 한다. 한국 가톨릭 성경에서의 명칭은 '아스모대오스'.

어원은 조로아스터교의 악마인 아이쉬마-다이바(aēšma-daēva). 분노(아이쉬마)의 악마(다이바)라는 뜻이며, 앙그라 마이뉴의 심복 중 하나로 곤봉을 사용한다. 이 악마가 그리스어나 헤브라이어로 전해져서 각각 '아스모다이오스', '아슈모다이'가 되었다는 설이 가장 유력하다.

2 구약성서 토빗기의 일화

토빗기가톨릭정교회제2정경으로, 개신교에서는 정경으로 인정하지 않는다.

아스모데우스는 '사라'라는 아름다운 여성에게 빙의하여, 사라가 결혼할 때마다 첫날 밤 그녀의 남편을 목 졸라 죽였다고 한다. 이런 일이 7번 일어났기 때문에, 사라는 '악마가 씌인 자'라고 불리게 된다.

SteenWeddingNightOfSarahAndTobiasHagueBrediusMuseum.jpg

그러던 어느 날, 토비야와 아자르야라는 2명의 젊은이가 마을을 방문한다. 아자르야는 토비야에게 사라와 결혼하라고 권하지만, 토비야는 자기는 외아들이라면서 일단은 거절하게 된다. 그러나 아자르야가 물고기의 내장을 향로에 넣어두면 괜찮다고 설득하자, 싫어하면서도 결혼을 승인하게 된다. 그리고 결혼 첫날 밤, 토비야가 사라의 방에서 아자르야가 말한대로 향로에 불을 붙히자 아스모데우스는 방에서 도망쳐나왔고, 그 뒤를 아자르야가 뒤쫓게 된다.

사실 아자르야의 정체는 대천사 라파엘이었으며, 천사의 모습을 보인 라파엘은 아스모데우스를 잡아서 이집트에 어딘가에 유폐시켰다고 한다. 참고로 아스모데우스는 사라에게 손을 대지 않았다고 한다.

이처럼 색욕을 관장하는 마왕이면서 소녀에게는 손을 대지 않았기 때문에 소심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로리는 건들지 않는다든가? 악마답지 않게 건전하다 다만 사라를 마술을 이용해 소유하려고 한 점이나 사라와 결혼한 남편들을 목졸라 죽인 걸 보면 그런 것 같지도 않다

3 그리모와르의 서술

원래부터 격노와 정욕의 마신이였으며, 그 때문에 기독교의 7대 죄악중 하나인 '색욕'을 관장하게 되었다고 한다. 음란마귀사실 악마가 되기 전에는 치천사였다고 전해진다.

솔로몬의 72악마중에서 32위[1] 이며, 72의 군단을 통솔하고 있는 강대한 왕으로 나오기도 한다. 그 모습은 악마답게 무섭지만, 자신의 모습을 보고도 무서워하지 않고 존경을 표하며 정중하게 대응할 경우, 기뻐하면서 자신의 반지나 거위 고기를 주며, 기하학이나 천문학 등의 비술을 가르쳐준다고 한다.[2]

4 탈무드

탈무드에서는 십계명을 아는 인간을 똑똑하다며 보호해 주거나 테트라그라마톤을 지키는 인간을 우월하다면서 사위를 삼는 모습을 보여줘 기존 악마 개념의 모습을 확 깬다. 거기선 악마라고 안 하고 정령이라고 한다.

하느님의 이름을 걸고 지킨 맹세를 어겼다면서 벌을 대신 집행하려고 하는 등(...) 기존 악마학의 이미지를 떠올린다면 좀 충격일 것이다.[3] 탈무드 지혜예화 96편을 읽어보자.

거기다 악마들 중 유일하게 천국의 도서관에 마음대로 출입할 수 있는 권리를 갖고 있어서[4] 매일 도서관에 출퇴근하면서 일상의 대부분을 공부로 소비하는 황당한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디흔 항목을 보면 나오지만, 기독교에 의해 왜곡되기 전에는 이런 이미지였을 가능성이 높다.

5 대중문화 속의 아스모데우스

5.1 던전 앤 드래곤 시리즈의 악마

아스모데우스(던전 앤 드래곤 시리즈)

5.2 창세기전 시리즈의 마장기

아스모데우스(창세기전 시리즈)

5.3 디아블로 시리즈의 악마

아즈모단

5.4 가즈나이트 시리즈의 등장인물

가즈나이트 시리즈 중 BSP에 나오는 악마로, 아에슈마라는 이름으로 나온다. 처음 등장했을 때 하리진이 염동력을 쓰자 비웃으면서 멀리 있는 빌딩 두개를 염동력으로 움직여서 충돌시켜 버린다. 그 후 리오 스나이퍼를 반쯤 죽였다가 약 맞은 리오스나이퍼에게 당한다. 그 외 BSP내 외전에서도 리오스나이퍼의 임무를 도와준다든지 메타트론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도 한다. 아들이 힘을 시험하러 덤비는 게 고민이라는 말도 리오에게 하는데 아마여기에서 나온 내용을 토대로 한 것 같다.

5.5 렌탈 마법사의 등장인물

아스모다인이라는 여성형 마신으로 등장. 아디리시아가 이츠키와 고생해서 겨우 몬스터볼에 넣... 아니, 계약에 성공했다. 참고로 이 에피소드에서 아디랑 이츠키가 키스한다! 마신의 힘은 명성답게 강한 모양. 후반부에는 갈라와 예소드의 습격으로 위기에 처하게 되자 아디리시아가 아스모다인과 융합하면서 아디리사아가 마법 그 자체 존재가 된다. 이후 이츠키와 서로를 상호보완하는 관계이자 연인으로 발전.

5.6 마기과의 검사와 소환마왕의 계약 디바

이름은 그대로 나오지만 렌탈 마법사처럼 여성으로 등장. 계약자인 오토나시 카구야와 맞먹는 거유 누님.

5.7 아시아라이 저택의 주민들의 등장인물

'"``"'
    

색칠된 모습에서 분홍머리.

헌터네임은 '새벽의 검'. 현 중앙 6군 단장. 이명은 검왕(劍王). 어깨부분에 소와 양의 두개골 장식이 달린 검은 망토차림에 옅은 분홍색 머리의 간지나는 중년남성의 모습을 하고 있다. 헌터네임에 걸맞게 대검을 사용하는데 그의 대검 몸부분이 늪같으며 그 안에 검을 든 마물등이 잔뜩 있다. 실제 아스모데우스의 별명 중 검의 왕 아스모다이라는 말도 있어서 쓰는 듯. 헌터네임 '새벽의 검'에 붙은 새벽을 생각하면 아마도 그 상관은.... 본래 메피스토의 동료이자 중앙 6군 부단장이엿으나 모종의 이유로 멀어지고 메피스토가 중앙을 나가면서 현재 아스모데우스가 중앙 6군 단장을 맡고 있다.

아갈리아렙트 사령에 대해 반란 같은 걸 꾀하고 있는 것 같다. 다이다라 중 하나인 쿠마소타케루를 뒤치기로 살해한 경력이 있다.

9권 즈음부터 갑옷 디자인이 바뀌었다. 일본판 최신본에서 메피스토조신회귀한 정체가 앙그라 마이뉴라고 하는 걸 볼 때 아스모데우스가 메피스토를 따르고 있었다는 것이 납득이 간다. 전승상 부터가 자신의 상관이였으니...

11권에서 밝혀진 규칙은 인간에게 바라는 것만 할 수 있다라는 것. 이때문에 아임 토벌에 직접적 관여는 하지 못하는 상황. 인간을 꽤 낮게 보는 듯 하며 힘을 제대로 사용할 줄 모르고 일정 힘 이상이면 몸도 못 버티는 주제에 무작정 힘만 바란다며 인간을 까기도 했다. 실제로 아임의 폭주를 자신의 힘으로 해결해 보라며 후쿠타로를 조롱하기까지 할 정도.

5.8 유희왕타천사 계열 카드

5.9 판타랏사에 등장하는 모함

어시안과 아틀란티시안 어느 종족을 골라도 마지막 미션에서 강제적으로 사용하게 되는 모함. 생산할 수 있는 유닛도 데몬 꼴랑 하나다.

5.10 괭이갈매기 울 적에애욕의 아스모데우스

모에선에 맞은 악마

2의 마지막 부분의 이야기에서 따왔는지 색욕이라는 이름과는 다르게 성에 대해서 잘 모르는데다 다른 자매들에게 아스모데우스는 귀여운 막내라 음담패설에는 아스모데우스를 끼워주지 않기 때문에 소외감을 느낀다는 듯.
  1. 서열이 아니고 귀신 등을 세는 단위.
  2. 신화에 서술된 대부분의 악마들은 그 모습을 보고 칭찬만 해도 뭘 준다. 은근히 순박하다?
  3. 근데 알아둬야 할 것이 유대 설화의 악마는 기독교에서 흔히 일컫는 극악무도한 나쁜놈들과는 거리가 좀 있어서 솔로몬의 72악마같은 걸 보면 억울한 자의 원수를 갚아 주고(..) 지식을 추구하는 자에게 친히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을 가르쳐 준다는 것 등 좀 특이한 놈들이 많다..
  4. 판본에 따라선 권리 정도가 아니라 신으로부터 도서관을 관리하는 사서직책을 임명받았다고 나온다. 이쯤 되면 말만 악마지 사실 천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