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강역



현재 개통하지 않은 역 또는 노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문서에는 현재 설계, 계획 또는 공사가 진행 중이거나, 개통했지만 이 역을 지나는 다른 노선이 공사 중인 역이 서술되어 있습니다. 참고용으로만 사용해야 하며, 나무위키는 잘못된 정보에 의한 피해를 책임지지 않습니다. 또한, 공정이 중단되면 틀:공사중단으로 바꿔 주시고, 공정이 완료되면 틀을 제거해 주십시오.

동해선 
모량 방면
나 원
안 강
(미개통)
포항 방면
부 조
동해남부선
부산진 방면
사 방

5.8 km
안 강
2.9 km
효자 방면
양자동
↓ 여객열차 운행계통 보기 ↓


安康驛 / Angang Station

안강역

다국어 표기
영어Angang
한자安康
중국어安康
일본어アンガン
주소
경상북도 경주시 안강읍 비화원로 15-1
(舊 안강리 433-1)
일반 철도
운영기관코레일 대구본부
동해선 개업일1918년 12월 28일
무궁화호
영업개시일
1984년 1월 1일
역등급운전간이역(3급/포항역 제어)

500px

1 개요

띄어쓰기 잘못하면 ANG ANG 역이라 카더라 ANG?
안강역 안강!
동해남부선철도역. 경상북도 경주시 안강읍 비화원로 15-1 (舊 안강리 433-1번지)에 위치해 있다.

2 역 주변 정보

안강역 일대는 농촌 분위기를 풍기지만 포항시의 베드타운인지라 아파트 단지라든가 거주 인구는 읍 치고는 많은 편. 또한 많은 공장이 안강읍에 위치한다. 따라서 이용객이 많아 읍 단위 역들 중에는 유일하게 동해남부선을 운행하는 모든 열차가 정차한다. 지금은 폐지되고 없는 서울-포항간 새마을호까지 설 정도였으니 정말 읍 단위 철도역 중에 제대로 흥했다. 더군다나 2015년 개통한 포항시 북구 흥해읍의 신 포항역이 포항시 남구에선 좀 거리가 있어서, 굳이 포항 버스 700을 타고 여기로 와서 일반열차를 이용하는 수요도 많지는 않지만 있다.

이 곳은 2010년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양동마을에 갈 경우 철도 교통으로는 가장 근접한 위치에 있는 역이다. 양동마을 바로 입구에 양자동역이 있으나 폐쇄됐기 때문에 여객열차가 서지 않는다. 역에서 마을까지는 택시나 버스를 이용해서 갈 수 있으며 소요시간은 5~10분 가량. 다만 버스를 탈 경우엔 마을입구 정류장에 내려주는데 경주 버스 203번은 양동 마을 안까지 들어가서 정차하지만 나머지는 마을까지는 대략 500m 가까이 떨어져 있어서 또 10분 가량 더 걸어야 한다. 편하게 가려면 택시를 타는 편이 낫다. 하지만 안강 전지역이 택시요금이 정해져 있다. 한마디로 불법&바가지. 경주시에 수많은 민원이 들어갔으나 처리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3 향후

2018년 연말즈음에, 동해선 태화강-모량 복선전철이 개통되면 대동리의 신 역사로 옮겨질 예정이다. 안에 편의점이라도 있으면 좋겠다 경주역, 불국사역등록문화재로 남는다.

4 여객열차 운행계통

급행여객열차
대구선 무궁화호
동대구 방면
경 주

17.3 km
안 강
16.1 km
포항 방면
포 항
동해선 무궁화호
포항 방면
포 항

17.3 km
안 강
16.1 km
순천 방면
경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