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리트리톨

(에리스리톨에서 넘어옴)
이 문서는 토막글입니다.

이 문서는 토막글로 분류되는 800바이트 이하의 문서입니다. 토막글을 채우는 것은 기여자의 따뜻한 손길입니다. 이 틀을 적용할 시 틀의 매개변수로 분류:토막글의 하위 분류 중 적절한 분류를 지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유기화합물
탄화수소아민아마이드알코올
알데하이드케톤카복실산방향족
탄수화물알칼로이드푸린비타민
유기화합물 - 알코올
1가 알코올1 2 3 4 5 6 7 8 9 10
2가 알코올1 2 3 4 5 6 7 8 9 10
당알코올글리세롤 에리트리톨 트레이톨 자일리톨 아라비톨
리비톨 만니톨 소르비톨 갈락티톨 푸시톨
아이디톨 이노시톨 볼레미톨 이소말트 말티톨
락티톨 폴리글리시톨
기타레티놀 콜레스테롤 벤질알코올 멘톨

※ 1,2가 알코올로 지방족 포화 탄화수소에서 수소가 수산화기로 치환된 물질은 해당 분류에 탄소 개수로 표기, 해당하지 않을 경우 당알코올이나 기타로 분류.


444px-Erythritol_structure.svg.png
Erythritol.jpg

Erythritol. 당알코올의 한 종류로, 에리스리톨이라고도 한다. 대응하는 에리트로스. 탄소가 4개인 4탄당이며 트레이톨이성질체 관계이다. 감미도는 0.7 정도인데 설탕 5숟갈 넣을 때 에리트리톨은 7숟갈을 넣어야 같은 단맛이 난다. 다만 그냥 달기만 한 것은 아니며 이가 시릴 정도의 청량감이 난다.

자일리톨, 소르비톨, 만니톨 못지 않게 많이 쓰이는 당알코올로, 이 중에서도 칼로리가 매우 낮기 때문에[1] 제로칼로리 음료에 심심찮게 들어가는 편이며[2] 혈당이 거의 오르지 않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를 위한 감미료로도 쓰인다. 또한 다른 당알코올이 그렇듯 충치 위험도 없다. 산업적으로는 포도당효모로 만들어낸다.

다만 당알코올의 특성상 과용하면 안된다. 잘 소화되지도 않고 장을 자극하기 때문에 폭풍설사를 일으킨다! 살 안 찐다고 처묵처묵하지 말자.
  1. 같은 중량의 설탕(3.87kcal/g)과 비교해서 약 1/16의 열량(0.24 kcal/g)을 보인다.
  2. 칠성사이다 제로가 대표적. 찝찝한 단맛을 내는 아스파탐 대신 이 에리트리톨이 들어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