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스파크


Allspark / AllSpark
올스파크는 트랜스포머 시리즈에 등장하는 개념, 혹은 성유물을 뜻한다.

1 Allspark

Theallspark.jpg
올스파크는 트랜스포머들의 '저승'과 같은 곳으로 모든 트랜스포머들의 스파크의 근원지이자 언젠가 돌아가야할 곳을 말한다.

처음 언급 한 것은 90년대에 방영한 트랜스포머 G2로 트랜스포머 G1의 에피소드들을 기록한 영상들을 보여주었다.

2 AllSpark


올스파크는 트랜스포머들에게 생명을 부여하는 성물로, 그 모습은 각 세계관마다 다를 수 있다.

2.1 트랜스포머 시네마틱 유니버스 세계관

allspark_movie.jpg

Movie_All_Spark_Hoover_Dam.JPG

머나먼 옛날, 올스파크가 있었다. 올스파크는 고대의 프라임들을 비롯해 모든 트랜스포머들을 만들어냈다. 폴른은 이 올스파크의 힘을 자신만이 소유하려 하였으나, 다른 형제들과의 싸움에 패해 쫒겨난다.

훗날 오토봇디셉티콘의 대전쟁이 벌어졌을 때, 오토봇의 패색이 짙어지자 옵티머스 프라임은 올스파크를 디셉티콘의 손으로부터 지키기 위해 우주로 날려버린다. 이 올스파크는 우주를 떠돌다 옛날의 지구에 떨어지고, 트랜스포머들의 싸움이 지구까지 옮겨오게 되는 원인이 된다.

bumblebee-allspark-cube.jpg
지구에서 벌어진 오토봇과 디셉티콘 간의 싸움 도중, 샘 윗위키는 올스파크를 메가트론의 스파크에 밀어넣고 과부하를 일으켜 메가트론을 죽인다. 그러나 이 때의 영향으로 올스파크는 파괴되고 작은 조각 몇 개만이 남는다.

ROTF_Sam_Cube_fragment.jpg
부서지고 남은 조각들은 미군과 샘이 보관하고 있었는데, 미군이 보관하고 있던 올스파크 조각은 디셉티콘들에게 빼앗겨 메가트론을 부활시키는 데 사용된다. 샘이 가지고 있던 올스파크 조각은 샘에게 이상한 영향을 일으켜 샘의 머릿 속에 스타 하베스터를 작동시키는 열쇠인 매트릭스의 위치 정보를 심어놓는다. 이 때문에 디셉티콘들은 샘을 노리며 공격해온다. 나중에 샘이 가지고 있던 올스파크 조각은 스미소니언 항공우주박물관에 잠들고 있던 제트파이어를 깨우는 데 사용된다.

2.2 애니메이티드 세계관

Animated_allspark.jpg
모든 우주에서 가장 강력한 애너지원이자 모든 사이버트로니안에게 생명을 주는 물체이다.

오토봇들이 대전쟁에서 올스파크를 지키기 위해 스페이스 브릿지를 이용해서 우주 저편으로 날려버리고 메가트론은 디셉티콘들에게 퇴각 명령을 내리고 어디론가 사라진 올스파크를 찾기 위해 떠난다.


그로부터 수백만년 후 우주 구석에서 스페이스 브릿지를 수리하던 옵티머스 부대가 올스파크를 발견하고 우주선으로 가져온 뒤 라쳇이 올스파크를 발견했다고 모두에게 설명해준다.[1][2] 그 때 올스파크의 신호를 찾은 메가트론이 올스파크를 노리고 옵티머스 부대를 습격하지만 스타스크림이 몰래 설치한 폭탄이 터져 지구로 추락한다. 올스파크는 50년동안 우주선 안에 있는다.


50년 후 사리 섬댁이 우주선에 있는 올스파크를 만지고 그녀가 가지고 있던 기계열쇠에 올스파크가 힘을 준다. 시즌 1 후반에 부활한 메가트론이 올스파크를 뺐으러 하자 옵티머스가 사리의 열쇠를 올스파크에 꽂아넣는 바람에 올스파크는 산산조각 나고 디트로이트 곳곳에 흩어진다. 시즌 2에서는 올스파크 조각을 서로 뺏고 뺏기는 상황이 오기도 한다. 올스파크 조각이 기계에 박히면 말도 안되는 강한 능력을 발휘하며 건설기계같은 졍교한 기계에 박히면 그게 스파크가 되서 트랜스포머로 태어난다. 또 메가트론이 스타스크림을 죽이지만 스타스크림의 이마에 올스파크 조각이 박혀서 죽지 않고 계속 살아난다.[3] 최종화에서는 프라울과 재즈프로세서의 정신력으로 올스파크 조각을 모으고 이 조각들은 사이버트론으로 돌아갈때 가져온다.[4]

한가지 옥의 티가 있는데, 스파크를 만드는 올스파크는 전쟁 후, 사이버트론에서 찾지도 못했다. 그런데 전후세대의 오토봇들이 스파크를 가지고 있다. 애초에 올스파크가 없는데 어떻게 사이버트로안이 태어난건지 의문이다. 떡밥이거나 최악의 오류거나

2.3 Aligned 세계관

태초에 프라이머스유니크론이 있었다. 둘은 영겁의 세월동안 싸움을 벌였다. 프라이머스는 열세 명의 최초의 트랜스포머들을 만들어 유니크론을 물리치고, 자신은 사이버트론의 핵에 깃든다. 이 때 '올스파크의 우물'이 생겼다. 우물은 트랜스포머들의 생명의 원천이 되었고, 훗날 모든 트랜스포머들은 이 곳에서 태어났다.

570px

먼 훗날, 사이버트론에서 오토봇과 디셉티콘의 대전쟁이 일어나자 올스파크는 더 이상 새로운 생명을 만들지 않게 되었다. 전쟁이 디셉티콘에게 유리하게 돌아가자 옵티머스 프라임은 올스파크가 디셉티콘의 손에 들어가 다크 에너존에 오염될 것을 우려해 우주로 날려버렸다.

후에 옵티머스와 오토봇들은 '아크'를 타고 사이버트론을 탈출하고, 우주로 사라진 올스파크를 찾아 나서게 된다.

훗날 메가트론을 쓰러트린 옵티머스 프라임은 우주에서 올스파크를 찾아내지만 유니크론이 사이버트론에 강림하자 올스파크를 지키기 위해 리더쉽의 매트릭스에 올스파크를 넣는다.

EBS 더빙에선 '올스파크의 우물'을 '생명의 샘'으로 번역했다.

  1. 정확히는 "올스파크가 우리를 찾았다"라고 말했다.
  2. 라쳇이 설명 할 때까지 전부 올스파크를 발견했다는 걸 몰랐다. 프라울은 아무 말도 안했지만 나머지 은 정말 모르는 눈치였다.
  3. 오리지널 스타스크림불사였지만 애니메이티드 스타스크림은 스파크는 사라졌다. 사실상 불사가 아닌 좀비에 가깝다. 최종화에서 올스파크 조각이 모일 때 떨어져나가 사망한다.
  4. 원래 넣었던 상자가 망가져서 다른 곳에 넣어 가져왔는데 모양이 딱 이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