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뚜껑

20130625000503_0.jpg

단언컨대 뚜껑은 가장 완벽한 물체입니다.

Wangttukkeong, It's Delicious.

1 개요

1990년 8월을 시작으로 팔도가 생산하는 컵라면이다.

"평범함을 거부하는 신세대 취향의 라면! 푸짐한 야채 건더기와 진한 국물맛의 왕뚜껑입니다"라고 홈페이지에 소개되어 있다.
이젠 엄 - 청 구세대같지만 넘어가자

왕뚜껑이라는 제품명답게 크고 아름다운 용기와 투명한 플라스틱 뚜껑이 포인트. 뜨거운 물을 붓고 기다릴 때 용기를 덮는 기본 용도 외에도 밥이나 김치, 다른 반찬을 담거나 면을 식히기 위한 앞그릇으로 요긴하게 쓰인다.[1] 하지만 간혹 라면의 양도 많은 줄 아는 경우가 있는데 '왕'이라는 단어가 주는 어감과 달리 뚜껑이 클 뿐 면의 용량은 큰사발류의 다른 컵라면과 같다. 말 그대로 왕'뚜껑' 원래 뚜껑을 크게 만들기 위해 용기를 납작하게 만들었기 때문이다. 오히려 일반 사발면보다 면은 더 가늘다.(…) 실제로 용량을 확인해보면 농심의 큰사발면 시리즈가 10g 정도 더 많다. 뚜껑이 왕이라 했지 내용물이 왕이라 한 적은 없다
1050원이라서 1000원짜리를 동전으로 바꿔야 한다

2 특징

맛은 팔도 도시락과 비슷하며 그렇게 맵지 않고 짠 편. 거기에 살짝 달달한 맛이 합쳐진 느낌이다. 국물은 눈 감고 마셔보면 사골맛이 난다.[2] 이 외에도 김치 왕뚜껑이랑 짬뽕 왕뚜껑은 각각 김치 국물과 짬뽕 유사한 맛이 난다. 우동 왕뚜껑은 용기만 똑같고 내용물은 완전히 다른 구성이다. 면발은 칼국수에 가까운 납작한 면발이고 국물은 우동 타이틀을 단 라면의 국물맛과 비슷하다. 단, 다른 우동맛 라면에 비해 그다지 짜지 않고 기름도 적다. 건더기는 야채와 유부. 아무래도 다른 종류에 비해 인기가 없어서인지 약간 희귀하다.[3]

건더기가 많이 들어가 있으며 대두단백(콩으로 만든 고기 비슷한 건더기)이 특히 많다.[4] 한때 없어졌던 뚜껑이 부활하고 나서는 유부가 한두 개 정도로 줄고 앙돼 표고버섯이 추가되었다. 그나마도 2015년에는 유부와 표고버섯이 없어지고 있다(…). 왕뚜껑은 커다란 뚜껑과 얇은 면을 보고 먹는 컵라면이다

나트륨 함량은 1,990mg으로 라면 중에도 최상위권이었는데 1일 권장량의 100%에 해당하는 양이다.(…) 그나마도 막 발매되었을 당시에 비해 줄은 것으로 당시 나트륨 함량은 2,720mg이었다(!!) # 하지만 웰빙 열풍이 불면서 나트륨 과다 섭취가 사회 문제가 되자 점차 너프 저염화 되었는데 뚜껑이 부활한 뒤에도 계속 나트륨 함량을 줄여서 1,770mg까지 감소된 상황이다.

다른 컵라면과 구별 짓는 왕뚜껑의 시식 방법으로 면을 뚜껑에 덜어서 먹는 방법이 있다. 단지 면을 덜어서 먹는 것 뿐인데 그냥 먹는 것과는 다른 독특한 풍미를 느낄 수 있다. 그러나 2012년 리뉴얼되면서 뚜껑이 없어지고 일반 컵라면과 같은 포장이라서 '왕뚜껑' 이라는 이름이 무색해졌다. 실제로 뚜껑이 사라지고 나서 왕뚜껑의 매출이 엄청나게 줄어들었다.

그런데 2013년 7월, 새로운 포장을 내놓으면서 다시 뚜껑이 돌아왔다! 거기다 이전의 투명한 뚜껑이 아닌 불투명 플라스틱 뚜껑으로 바꾸고 면과 김치를 덜어 먹을 수 있는 공간 구분까지 해두었다!! 왕뚜껑 뚜껑이 돌아왔습니다. 그럼 지금까지는 1,050원으로 얼마나 남겨먹은거냐

2015년부터 김치 왕뚜껑과 우동 왕뚜껑이 육개장을 대신해 군납라면으로 나온다. 참고로 2015년부터 군납된 건 아니다. 이전에도 정비병 부식으로 우동왕뚜껑은 차고 넘쳤다.

3 제품 목록

  • 김치 왕뚜껑
  • 짬뽕 왕뚜껑
  • 우동 왕뚜껑
  • 미니 왕뚜껑 우리 왕뚜껑이 작아졌어요 그럼 왕뚜껑이 아니잖아. 이름이 모순된다. 이거랑 비슷한 케이스
  • 황제뚜껑[5]
  • 왕뚜껑S - 90초만에 익혀먹는 초스피드 컵라면. S는 당연히 Se… Speed의 S.
  • 왕뚜껑 컵 - 작은 종이컵에 담은 컵라면.
  • 왕뚜껑 철판볶음면

비슷한 라면들

4 광고

그 유명한 "왕입니다요!" 라는 유행어를 히트시킨 CF. 워낙 오래되다보니 요즘은 별로 안 쓰지만 예전에는 상당히 자주 쓰던 유행어였다. CF가 제작된 1997년 당시 KBS 드라마 '파랑새는 있다' 의 주인공인 이상인의 친구였던 '절봉이' 로 호연한 박남현의 코믹 연기와 더불어 "왕입니다요!" 의 마지막 슬로건이 돋보였으며 2년 뒤인 1999년에는 당시 개그콘서트로 인기가 치솟던 코미디언 심현섭과 함께 왕입니다요 시리즈 2탄을 촬영하기도 했다. 2탄 CF 보기. 2015년 개그 콘서트의 신코너 이름으로 사용되는 등 현재까지도 가끔 사용되는 유행어.

왕뚜껑 CF는 '뚜껑' 을 모티브로 한 유머 광고가 유명하며 2008년에 변희봉, 김한국이 출연해 지겹지도 않은 어떤 나라의 영토시비(…)를 풍자해 '누가 우리의 뚜껑을 여는가!' 하는 내용으로 찍었고 2010년에는 김첨지루헨진을 섭외한 광고를 찍었다. 역시나 뚜껑이 등장한다. 연타석 홈런 쳤는데 왜 경기를 안하니 그 밖에도 황보라오달수가 나와서 왕뚜껑을 상대로 숨바꼭질을 벌이는 광고도 유명하다.#



2013년도에는 뚜껑 복귀 기념으로 단언컨대 드립을 패러디한 광고를 내보내기도 했다.

특이하게도 위의 단언컨대 광고를 포함해 핸드폰 광고 패러디를 2번 했는데 모두 스카이. 단연 압권은 2013년 베가 아이언 CF를 패러디한 뚜껑에게도 영혼이 있다면 편 광고. 이병헌패러디김준현포스가…

음~ What a delicious~ 킹.뚜.껑~

2014년 12월에는 최민수를 기용해 영화 홀리데이를 패러디한 약을 제대로 빤 광고를 냈다.

모래시계 패러디 버전도 있다.

2016년 I.O.I 멤버 전원이 출연한 광고.

왕뚜껑 포장지에 각 맛마다 멤버들이 3~4명씩 나눠서 찍혀있다.

종류모델
그냥맛임나영, 최유정, 유연정
김치맛주결경, 김세정, 김청하, 강미나
짬뽕맛전소미, 김도연, 김소혜, 정채연
우동맛짬뽕맛과 동일
철판볶음김치맛과 동일

5 사고

2015년 10월 5일자 왕뚜껑에서 벌레가 나왔다는 기사가 났다고 한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추가바람 # 기사링크
  1. 그래서 왕뚜껑의 초기 캐치프레이즈는 '뚜껑에 덜어먹는 팔도 왕뚜껑'이었다.
  2. 실제로 겉면을 유심히 관찰해보면 사골맛이 난다고 쓰여있다.
  3. PB 상품을 제외한 컵라면 중 유부가 들어가는 것은 왕뚜껑 오리지널이 사실상 유일하다. 김치, 해물 버전에는 없다.
  4. 2011년 1월 현재 다른 컵라면보다 살짝 많은 정도로 옛날에 비하면 엄청나게 양이 줄었다.
  5. 왕뚜껑 20주년 기념으로 나온 스페셜 에디션 버전. 블록 건더기 스프와 유성스프가 추가로 들어가 있고 그릇 부분이 황금색에 가격이 500원 더 비싼데 뚜껑은 없다. 그러나 2012년 리뉴얼로 인해 나머지 왕뚜껑들도 뚜껑이 사라졌었다.이것저것 스프가 더 들어있는 것에 비해 딱히 더 맛있다는 느낌은 들지 않았고 이도저도 아닌 맛이라는 평이 다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