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미보즈

(우미보우즈에서 넘어옴)

海坊主(うみぼうず)

일본요괴. 그 이름대로 바다에 사는 요괴로, 지역에 따라 우미호시(海法師), 우미뉴도(海入道)라고도 불리운다.

1 개요

범인?우미보즈는 바다에 살며 어두운 밤에 시커먼 모습의 거대한 대머리 형상으로 나타나 배를 망가뜨려 가라앉히고 선원들을 해친다고 전해진다. 그 크기는 다양하나 대체적으로 수 미터에 수십 미터에 달한다고 한다. 미녀의 모습으로 둔갑해 남자를 유혹해 물에 들어가도록 유도해 그 순간을 노려 본모습으로 돌아와 잡아먹는다는 전승도 있다.

우미보즈는 바다의 자연현상, 혹은 고래와 같은 거대한 해양동물을 괴물로 착각한, 이른 바 환각담에서 탄생한 요괴라고 여겨지며 그 목격례가 대단히 많다. 비슷하게 환각담에서 탄생했다고 여겨지는 국자를 빌려달라고 해 바닷물을 에 퍼담아 배를 가라앉힌다는 배유령(船幽霊)과 동일시되는 경우도 자주 있다.

일본에선 대머리를 경박스럽게 놀릴 때 비유해서 쓰는 표현이기도 하다. 대중문화에서 '우미보즈'란 별명이 붙어있다면 대머리 혹은 스킨 헤드라 봐도 된다. (실은 보즈, 호시, 뉴도 모두 중, 즉 불교승려를 뜻하는 말이다)

2 우미보즈와 동종의 요괴

3 대중문화에서의 우미보즈

3.1 러브 콤플렉스의 밴드

나카하라 아야의 만화 러브 콤플렉스에서 주인공인 코이즈미와 오오타니가 좋아하는 인디밴드로 나온다. 펑키하게 생겻지만 주운지갑의 주인을 찾아주는 착한사람이고 가정도 꾸리고 있다. 아들이 아버지라고 부르지 않고 보우즈라고 불러서 난감해하고있다.

3.2 모노노케에 등장하는 원령

마의 해역에 존재하는 모노노케(원령)으로, 해역에 들어가는 배를 침몰시키거나 사라지게 만드는 저주를 걸고 있었다. 이에 대해 명망높은 고승인 겐카이는 수십년전 바다의 노여움을 가라앉히기 위해 산제물로 바쳐진 자신의 여동생 오요가 남긴 저주라 설명한다. 실제로 산제물을 가둔 배가 바다에 떠오르지만 그 안에는 오요의 시체는 전혀 없었다.

실제 정체 : 우미보즈의 정체는 사실 오요의 원념이 아닌 겐카이의 죄악감으로 의해 만들어진 모노노케였다.(오요 자신은 완전히 성불되었기 때문에 시체조차 남아있지 않았다) 오래전 여동생을 사랑하고 있었던 겐카이는 불도에 더욱 몰입하기 위해 산제물이 되기를 자처하나 본심으로는 죽음을 매우 두려워하고 있었다. 그러나 여동생은 그를 대신하여 산제물이 될 것을 자처한다. 겐카이는 이에 대해 감사해하면서도 내심 그녀를 경멸하고 있었다. 그러나 여동생 역시 자신을 사랑하고 있었으며, 그녀의 진심을 듣게 되고 이를 두려워한 나머지 수십년에 걸쳐 이 사실을 회피하고 있었다. 그의 이런 죄책감이 그의 반신으로써 구현화 된 것이 우미보즈였던 것. 실제로 그의 반신이라는 것을 나타내듯 겐카이의 한쪽 눈을 단 거대한 그림자의 형태를 하고 있었다.
현재에 와서야 그녀의 사랑을 깨달은 겐카이는 자신의 반신이기도 한 우미보즈를 베어줄 것을 약장수에게 간청한다. 약장수는 이를 승낙하여 퇴마의 검을 해방하고, 우미보즈의 본체를 베어 겐카이를 구원한다. 오랜 죄책감에서 벗어나고 자신의 반신을 되찾은 겐카이는 기존의 추악한 모습이 벗겨지면서 원래의 모습인 젊은 모습으로 돌아오게 된다. 이후 마의 해역은 잠잠해지게 된다.

3.3 원피스에 등장하는 바다거인

자세한 내용은 아직 언급되지 않았지만 우솝의 말에 따르면 "사람 모습을 한 유일한 바다 괴물"이라고 한다.

현재 산후안 울프일거라는 추측이 있다.

3.4 공각기동대에 등장하는 비공식 특수부대

TV판 1기 끝물에서 등장하며, 작전상 공안9과 아라마키과장이 9과를 버렸을때, 9과를 제압하러 온 해상자위대의 비공식 특수부대이다. 바트가 우미보우즈라고 설명을 하며, 암슈츠와 많은 베테랑들을 이끌고 9과를 제압하러 온다. 지휘관도 매우 우수하며, 악당들의 클리셰하고는 다르게 철저하게 9과를 제압한다. 지휘에 있어서는 모범적인 지휘관 소수정예 체제인 공안9과는 모토코를 중심으로 대항하지만 도망에 필요한 시간벌기에 불과했고, 도망친 9과 대원들도 모토코와 바트 외에는 모두 우미보우즈에게 제압당한다.

작중 비공식 특수부대 우미보우즈의 미션중 체포대상이 아닌 사살대상인것은 쿠사나기 모토 뿐이었고, 체포된 대원들 모두 풀려나지만 그것을 알리가 없는 9과 대원들은 우미보우즈 대원들을 여럿 죽인다. 모토코도 어느 의미에선 사살당하지만. 우미보우즈 지못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