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내(우타이테)

1 개요

이내, Enae 또는 Evening Haze라는 닉네임으로 활동한다. 닉네임의 뜻은 '해질 무렵 멀리 보이는 푸르스름하고 흐릿한 기운'으로 자신이 예전에 썼던 소설에서 등장하는 이름이라고 한다. 이름은 사전에서 찾은것이라고 한다. 주로 니코동의 노래들을 한국어로컬라이징해서 부르는데, 애니 음악, 보컬로이드, 조곡 등 전방위를 커버하는 인물이다. 같은 한국인 우타이테 ENE와 헷갈리면 안 된다. ENE는 여성이고 이내는 남성이다. 또한 나카무라 이네랑도 헷갈리면 안 된다. 특히 후자의 경우 이내에 대한 모욕이다. 레알이다.

우타이테라고 하면 니코동과 관련이 많을 것 같지만 사실 니코동에서 딱히 유명인이라거나 그런 건 아니다. 오히려 국내 웹에서 개인 블로그를 통해 유명해진 케이스. 블로그 위주의 활동을 지속해오다가 2011년 이후로 크리크루아트리 같은 동인음악 커뮤니티에서도 모습을 보이기 시작했다. 대조적으로 이제 니코동에서의 활동은 거의 없다시피하다…가 14년에 큰 일을 냈다. 자세한 것은 후술.

일본어 노래를 듣다 보니 부분적으로 대체 무슨 뜻인지 알 수 없는 부분이 있어서 한 번 가사를 한국어로 불러보았다는 게 가사 번안의 시작이다. 첫 곡으로 선택한 곡은 무려 10분 짜리 노래인 니코니코 조곡.[1] 음에 맞추어 가사를 수정하는 센스가 좋은 편이다.[2] 한국어로 번안해서 노래하는 것이 주류지만 입대 전까지는 일본어 가사를 번안하지 않고 녹음한 적도 꽤 있었다. 가끔 자신이 좋아하는 팝송을 불러서 올리기도 하는데 영어 발음이 괜찮은 편. 최근에는 가요를 녹음하는 빈도가 높아지고 있다.

미성과 허스키한 음색과 중저음의 음색을 고루 살리는 발라드, R&B풍이 강한 보이스 톤을 가진 보컬이라고 이내가 본인 블로그에 직접 썼다. 여성들이 좋아할만한 감미롭고 부드러운 목소리가 특징이다.[3][4] 노래에 어느정도 아는 사람들은 눈치챘겠지만 목소리를 신경쓰지 않고 소리가 나오는 것만을 봤을때, 그 방식이 박효신과 매우 흡사하다는 것을 알수 있다.
다만 목소리자체가 저음이 아니라 중저음쪽에 더 특화되어있어 박효신과 닮았다는걸 바로 알기가 쉽지 않다.
또한 음역대가 꽤나 넓기 때문에 고음역대의 노래도 잘 소화해내는데 이 때문에 몇몇 팬들은 언니(…)라고 칭한다심지어 여장도 했었다 여장을 한 공연에서 오빠 예뻐요 라는 소리도 들었다 .[5] 본인은 별로 신경쓰지 않는 듯. 심심치 않게 성전환 팬아트도 받는 모양이다. 그가 커버한 곡의 특징으로는 곡의 장르에 따라 적절하게 애드립이나 스캣을 넣어 어레인지하는 것과 안정된 비브라토가 있다. 가끔 랩을 하기도 하는데 랩 실력도 그렇게 나쁘지만은 않은 듯하다. 2011년 기준 의대생인 여동생이 있다. 여동생도 노래실력이 좋은편.꼭두각시 피에로의 피쳐링을 해준 듯, 들어보면 여동생의 노래실력을 알수 있다. 우타이테 샨곰이 이내의 노래를 듣고 녹음을 시작했다고 샨곰 본인이 말한적 있다.

활동 초기부터 자작곡을 만드는 것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초반엔 많이 고전했지만 갈수록 작곡 및 미디 실력이 좋아지는 중. MVZ프로덕션의 월간 프로젝트에 이내가 작곡한 곡이 실리기도 했다.[6] 다가와 라는 곡에 작사를 맡았다.지니에tiktok이라고 올라온 곡이 하나있긴 있다데뷔를 2013년에 했다카더라


대부분의 우타이테들과는 다르게 비교적 얼굴 공개에 관대한 편. 직접 올린 사진이나 라이브 영상도 많다! 몸매도 보면 운동을 꽤 하는 사람 몸매.유튜브에 가슴근육이 심상치않았긴 했어 게다가 지하철 역에서 역까지 걷는 등 걷는 것을 좋아하는 모습을 보인다. 평소 자신을 고3이라 지칭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를 믿는 사람이 꽤 있는걸로 보아 동안이다 윤시윤을 닮았다는 평을 많이 듣는다는데… 각자 판단하자. 평소에 자신이 귀엽다는 말을 드립으로 친다.실제로도 귀엽... 이내의 입장에서 오른쪽 눈밑에 눈물점이 있다. 나이를 말하지 않으려 하는 경향이 없지않아 있지만 mvz의 라디오 멘붕존에서 대놓고 공개당했다. 씨저와 동갑이라고 한다. 사족으로 유희왕을 굉장히 좋아하는 모양이다. 자신의 블로그에 직접 짠 을 게시할 정도. 고3 때 유희왕 대회에 출전한 경험이 있다고 하니 말 다 했다. 그리고 노래 실력과는 별개로 트위터에서는 자타공인의 개드리퍼로 이름을 날리고 있다. 블로그에도 가끔씩 사회비판 또는 헛소리를 포스팅한다.[7] 좋아하는 가수로는 대한민국 본좌급 가수 중 한 명인 박효신뉴질랜드 출신의 재즈 뮤지션 Kimbra 정도가 있는 듯 하다. 본인의 트위터 계정은 4교대로 알바생들이 관리한다고 본인이 언급. 영원한 고3이라고 하지만 전공이 목탁제조학과라고 하는 등 본인의 설정을 해놓고 까먹는듯한 행동을 가끔 보인다. 고3인거 믿어주면 좋아하는듯 본인의 인기에 관해서는 팬이 20명 정도 되는것 같다는 발언을 했다. 팬카페에 대해 문의가 들어온적 있지만 본인이 거절한 듯하다. 미녀를 매우 좋아한다.[8] 자칭 미녀교 교주.... 키가 좀 작은편. 170이 안된다고 한다.[9] 에스크의 답변을 보면 목소리는 피토하는 노력으로 바꾼거라고. 거기에 대한 자부심이 꽤 있는 듯하다 목소리를 바꾼 방법을 물으면 따라해선 안된다는 답변을 할 정도니 얼마나 위험했는지를 알 수 있다
또한,술을 좋아하는데 엄청난 주량을 보인다. 보드카를 가볍게 마신다는 것부터가 대단하다.두잔먹고 가는 사람도 있다

2 활동

다른 한국인 우타이테인 과는 2008년부터 로리쇼타일가라는 매니악한 이름의 듀엣팀을 결성해서 활동하고 있다. 이내가 2009년국방부 퀘스트를 수행하러 간 이후로 잠정적 해체 상태에 있었지만 2011년 6월 27일에 드디어 전역함으로써 활동 재개. ~하지만 이내의 전역 이후에 공개된 로리쇼타일가의 노래는 단 한 곡밖에 없다. 다시 잠정 해체 상태로… 남성 노래크루 5인으로 이루어진 '초콜릿'이라는 팀에도 소속되어 있었지만 탈퇴했다. 14년 현재는 한국인 남성 우타이테 씨저, 진혼과 함께 'ArcA'라는 팀에 소속되어 있다.

2012년 이후로 라이브 무대에 서는 일이 많아졌다. 애니맥스 주최의 애니송 그랑프리 2012에 노래크루 개 나리와 함께 듀엣으로 참가해 15팀을 뽑는 본선까지 올라간 전적도 있다! 안타깝게도 수상은 실패.[10] 애니송 온라인에 참가하고 본선진출에 성공했다. 실명으로 참가했지만 다들 알아본듯하고 유희왕 ost teardrop을 번안하여 불렀다. 또한 크리크루의 유명 노래크루, 작곡크루, 그림크루들의 컴필레이션 앨범 On Crew Vol.1에도 참여, 초록물꼬기가 작곡한 8번 트랙 별과 바람의 편지의 작사와 보컬을 맡았다. 하프더 레코드의 흐보야앨범에 게스트로 참가했다. 2013년 1월 28일에는 싱글 '틱톡'을 발매하기도 했다. 주요 음원 사이트에서 '이내'를 검색하면 찾을 수 있다! 링크를 들어가보면 네이버가 소개글은 화려하게 써놓고서는 닉네임에서 오타를 냈다. 이외에도 다수의 앨범에 참가한 경력이 있다.

2014년 8월에 halyosy가 작곡한 보컬로이드 곡인 blessing world edition을 세계 13개국의 우타이테들이 각국의 언어로 함께 부르는 콜라보레이션에 참가했는데 이게 반응이 꽤 뜨거웠다. 14년 12월 기준으로 니코동 재생수 60만, 유튜브 재생수 75만, 중국판 니코동으로 불리는 비리비리에서는 밀리언을 달성했다! 코게이누를 비롯한 몇몇 일본 유명 우타이테들과 해외 리스너들한테도 노래 실력을 인정받았다. 다만 일본 관용어구 부분을 직역해서 부른 것이 논란의 소지가 되기도 했다.[11]. 그후로도 connecting world edition등 같은 시리즈에 한국인 우타이테로 참여했다


2014년 12월 20일 스펙트럼 라이브에 출연했었다.
2014년 12월 28일 홍대 디딤홀에서 우타이테 씨저와 함께 게스트로 참가해서 공연하였다.
2015년 2월 8일 OTL (Oh! The Life) 서브컬쳐 라이브에 특별게스트로 참가
2015년 2월 28일 리틀 초콜릿 파티 공연 참가
2015년 7월 25일 보컬로이드 페스티벌 참가
2015년 8월8일 스펙트럼라이브 2015참가 여장을 하고 공연했었다
2016년 2월 13일 다온라이브 숲속의 작은 음악회 참가애교가 훌륭했다

2016년 2월 21일 성인이라도 교복이 입고싶어 참가
  1. 녹음 중에 70여 번을 넘게 불렀다고 한다.
  2. 예를 들어 악의 하인의 경우 첫 구절이 '키미와 오죠 보쿠와 메시츠카이 (君は王女 僕は召使)'인데, 10음절이 넘는 이 부분을 그대로 '너는 왕녀 나는 하인' 이렇게 불러버리면 박자가 어색해진다. 그래서 이내는 '너는 나의 왕녀 나는 너를 닮은 하인' 같은 식으로 의미에 맞게 가사를 살짝 늘이거나 줄여서 음절을 맞추는 방식을 주로 쓴다.
  3. 특히 월드 이즈 마인 KAITO 버젼을 부른 이후로 여성팬이 급격하게 늘었다. 코멘트를 살펴보면 이 노래로 그를 알게 됐다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4. 니코동에 투고했을 때는 목소리가 halyosyclear와 닮았다는 소리를 듣기도 했다. 그러나 활동 초기 실제로 영향을 제일 많이 받은 우타이테는 토라이 쪽인 듯.
  5. 여자가 편하게 부를 수 있을 만하다 싶은 빠른 템포의 여성 음역대 노래들은 가차없이 여자 키로 부른다.(…) 대표적으로 그가 번안한 꼭두각시 피에로나 우산 등이 있다.
  6. 이내 작사 작곡 보컬, 진혼 편곡의 남두육성이라는 곡이다.
  7. 그러나 실제로 그를 만나본 사람들의 증언에 의하면 말이 많지 않고 조용한 편이라고 한다. 트위터에서 텍스트로 치면 빵빵 터지는 드립을 현실에서 구두로 날리면 하나도 안 터진다고(…)
  8. 특히 하시모토 칸나를 좋아하지만 미녀는 다 좋아한다고
  9. 본인은 231센티라고 주장
  10. 애니맥스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본선 영상이 있으니 관심있는 사람은 직접 찾아서 들어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본명과 얼굴이 드러나므로 직링은 걸지 않음. 다만 이내의 팬이라면 특유의 목소리를 단번에 눈치챌 수 있을 것이다.
  11. '棒に振れ'를 '봉에 맞고'로 직역하여 가사로 사용했는데 '棒に振る'는 '헛되게하다', '허사로 만들다'라는 뜻의 관용어이다. 이내가 직접 가사를 번역한 것은 아니지만 일본어에 대한 지식이나 충분한 조사 없이 가사를 쓴 것은 충분히 문제시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