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대공원



仁川大公園
Incheon Grand Park

1 소개

인천광역시 남동구 장수동에 위치한 인천광역시립 대공원. 인천광역시 동부 내륙지역에 위치한 공원이다. 정문은 만수1~5동 쪽에서 접근이 용이하며, 후문은 장수동과 만수6동에서 접근이 용이하다.

UV 노래의 주제가 되기도 했다. 노래 제목이 인천대공원. [1]

멀지 않은 곳에 제17보병사단이 있다. 걸어서 15분 정도면 인천대공원 입구에 도착한다. 단, 옆에 차들이 무시무시하게 다니니까 조심해야 한다. 면회오는 가족들과 군인들이 함께 가기도. 한편 이 인천대공원은 17사단 신병교육대의 행군코스이다. 그래서 이따금씩 소풍나온 중/고딩들 옆을 새까만 훈련병들이 줄지어 지나가는 아햏햏한 상황도 나온다. 이외에도 인근 군부대에서 인천대공원 행군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해당 부대 전역자가 이후 인천대공원에 놀러갔다가 자신이 소속되어 있던 부대가 행군하는 것을 구경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주변시설로 식물원, 어린이동물원, 자연생태원, 환경미래관, 썰매장 등이 있으며 현재는 무료개방을 통해 접객(接客)을 받고있다.[2]
관모산, 상아산을 끼고 있어 공원 내부에 등산 코스가 포함된 형태로 되어있으며, 각각 약 160미터, 150미터의 높이이고 등산로가 매우 잘 정비되어 있으므로 남녀노소 부담없이 올라갔다 내려올 수 있다.

매년 봄철마다 벚꽃축제가 열렸지만 2010년 이후 천안함 피격사건, 연평도 포격 사태 이후 벚꽃축제는 열리지 않고있다. 단, 행사만 안할뿐이지 벚꽃철이 되면 소풍오는 학생들과 나들이객들로 장수 IC와 인천대공원행 버스는 헬게이트가 된다. 장수ic가 언제나 헬게이트인건 잠시 잊어주자

여담으로 날씨 좋은 여름철에 휴일날이면 사람이 상당히 많은 편. 2012년도엔 자전거 대여점도 있었고 애완동물을 데리고 산책나온 사람들도 상당히 자주 보였다. 산책하기 좋은 장소.
또 인천대공원 호수에 가끔식 오리가 보이는데 이 오리들이 경계심이 심하지 않아서 먹이주면 잘 먹는다...

2 연계 교통

송내역에서 103-1, 8, 11, 14-1(대공원,서창동), 16-1, 30, 37, 909번 버스를 이용하면 인천대공원으로 갈수 있다.[3] 15,534의 경우 장수공영차고지가 기점이므로 내려서 좀 걸으면 정문으로 갈 수 있다.
남문 쪽으로 온다면 22번, 535-1번을 이용하면 된다.

철도로는 인천 도시철도 2호선 인천대공원역을 이용하면 된다. 정문이 아니고 남문쪽에 역이 있기 때문에 정문쪽으로 가려면 버스를 이용하는 편이 훨씬 낫다.
  1. 가사 내용은 인천대공원서 그녀와 놀던 때를 기억하며 그리워 하는 내용. 노래에서는 인천대공원에서 월미도로 간다고 하는데, 인천대공원과 월미도의 거리는...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2. 2005년에 유료화가 되었다가 2007년에 무료화로 변경되었다.
  3. 단, 8,11,30,37번은 내려서 좀 걸어야 한다. 정류장 이름도 인천대공원이 아니라 수현부락. 인천쪽에서 온다면 인천대공원 정문 근처의 정류장에서 내리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