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문서 : 4대 요소
1 개요
온라인 게임에서의 네 가지 명검을 이르는 말. 물론 그외에도 여러 모로 대단한 명검이 있다.
각종 온라인 게임에서 무소불위의 권력을 가진 게임사 측만 사용가능한 무기로써 한번 휘두를 때마다 유저들은 이에 대항하지 못하고 추풍낙엽처럼 쓰러진다고 한다. 그 위력 하나하나가 실로 절륜하며 공격당한 유저들은 해킹하는 게 아닌 이상 아무리 대단한 스펙과 컨트롤을 지녀도 한동안 멍때리고 있거나 패닉 상태에 빠져 아무것도 하지 못하게 된다.
초기에는 명검 정기점검, 단검 임시점검, 급조 가능한 긴급점검 3자루만 알려져 있었으나, 어느 날 누군가가 장검 연장점검을 찾아냈다. 보통 이 4자루가 가장 유명하여 4대 명검으로 취급되며 시간이 흐르면서 이에 견줄만한 새로운 형태의 검들이 끊임없이 벼려지고 있다.
또다른 명검으로는 예컨대 시간차 공격을 행하는 쌍검 분할점검, 베이기 전까진 그 존재를 알 수 없는 무형검 무단점검과 베는 광경을 목격함에도 베이지 않는 날 빠진 무형검 낚시점검, 조금씩 나아가며 베는 순회점검, 몸을 숨긴 뒤 적을 베는 은신점검, 벤 후 돌아와 뒤통수를 치는 재점검, 검의 형태는 띄진 않으나 피격자를 일격에 보내버리는 광선검 접속제한 등이 있다. 또한 4개의 명검을 모두 모아야 만들 수 있는 상시점검은 전설의 엑스칼리버를 지닌 아서 왕도 막지 못했다고 하며 이 검까지 모든 검들을 모아도 이기지 못한 신의 보검이 존재하니 바로 영구점검이라는 검이다.괴리검 에아
2 상세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사실은 게임사에서 실시하는 임시 점검(臨時 點檢), 긴급 점검(緊急 點檢), 정기 점검(定期 點檢), 연장 점검(延長 點檢)을 비꼬아 부르는 말.
잦은 점검으로 유저들의 짜증을 불러일으키는 게임들이 점검을 실시할 때마다 명검을 휘두른다며 비웃고 즐기는 것이 예. 유래는 아마도 던전 앤 파이터의 35시간 점검 사태 때 등장했던 공지로 추정된다. 4대 명검까지 정립된 건 상당히 오래되었으나, 한밀아의 잦은 점검으로 상시 점검(常時 點檢) 드립까지 나와, 이를 합쳐 5대 명검이란 명칭으로 불리기도 했으나 시간이 지나 한밀아의 서버가 안정화되고 인기가 하락하면서 이 용어는 사실상 사장되었다. 레이븐에서는 점검에 점검이 겹쳐 4대 명검이 나오고도 모자라 추가 점검이 겹쳐 연착 점검이라는 말까지 생겼다. 이외에 다른 게임들에서 행해지는 이색적인 형태의 점검들이 늘어나면서 덩달아 검의 종류가 계속해서 늘어나는 중이므로 이것들을 하나하나 찾아보면 명검은 수없이 많을 것무한의 검제이다.
게임사에서도 이 표현을 이미 알고 있으며 유머 내지는 셀프디스의 용도로 이용한다. 그 중 가장 유명한 것이 바로 4대 명검의 이미지가 각인된 던파의 장미칼 드립.
라테일에서도 2013년 7월에 점검 보상상자와 타이틀 습득서를 추가하면서 4대 명검 드립을 쳤다.
- 임시점검 : "저 방금 득템했는데요??"(물리 명중률 4%, 물리 크리티컬 확률 4% 증가, 마법 명중률 4%, 마법 크리티컬 확률 4% 증가, 사용 시 HP+SP 70% 회복, 성공확률 1/10000)
- 긴급점검 : "저 지금 막 PC 방 들어왔는데요??"(물리 크리티컬 확률 3% 증가, 마법 크리티컬 확률 3% 증가, 돈 획득량 10% 증가, 사용 시 HP+SP 70% 회복, 성공확률 1/1000)
- 정기점검 : "라테일 뿐만 아니라 다른 모든 온라인 게임 또한 이 절대적인 검 앞에서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물리 명중률 3%, 물리 크리티컬 확률 3% 증가, 마법 명중률 3%, 마법 크리티컬 확률 3% 증가, 사용 시 HP+SP 70% 회복, 성공확률 1/1000)
- 연장점검 : "크윽…나의 접속을 막다니. 과연 전설의 4대 명검 중 하나답군…."(물리 크리티컬 확률 4% 증가, 마법 크리티컬 확률 4% 증가, 돈 획득량 20% 증가, 사용 시 HP+SP 70% 회복, 성공확률 1/10000)
내맘대로Z9별에서는 체인징 웨폰으로 전설의 명검-점검을 대놓고 출시(...). 게다가 휘두를 때마다 정기점검, 임시점검, 긴급점검 글씨가 날아다닌다. 흠좀무.
KOG 사의 온라인게임 파이터스클럽에서는 이벤트로 어둠에 다크와 함께 크로스오버시켜서 내놓았다. '대구의 어스', '평창의 워러', 그리고 등짝의 청테이프가 압권.
3 피해사례
사실상 온라인 게임에서 4대 점검으로 인한 피해는 흔히 일어나는 일이기에 이를 모두 기재했다간 이전 문서와 같이 사례가 문서 전체에 뒤섞여 혼잡해집니다.
특히 그 중에서도 긴급점검이나 임시점검이 시행되고 그게 연장되는 사례는 매우 흔하므로 등재 기준을 점검 당일날 게임을 전혀 이용하지 못한 경우(약 24시간)로 합니다.
그 외에 특이한 형태의 점검은 4대 명검에 속해있지는 않은 지와 피해가 심각한 지 등을 고려하여 등재 여부를 결정해주시기 바랍니다.
3.1 장기 점검 사례
- 피파 온라인 3 : 트레이드 2.0 출시 후, 당일 오류가 발견되서 출시 약 2시간 만에 점검에 들어간후 다음날 아침까지 했다.(1차 트레이드 2.0 사건) 이후 오류 수정후 4월 1일에 재출시 되었으나 또 오류가나서 장기점검 돌입 다음날 아침까지 했다.(2차 트레이드 2.0 사건) 딱히 오류라 할만한점은 없었으나 당시 매물가 1,2위에 있던 루드 굴리트와 호베르투 카를로스 5카가 트레이드 보상으로 나오면서(이외에도 수많은 레전드와 베스트 강화 카드가 수도 없이 나왔다.)이적시장이 완전히 붕괴 됨에 따라 백섭을 강행했다.
- 세븐나이츠 :연장 점검을 안하는 날을 세는게 빠를 정도로 연장점검을 밥먹듯이 한다 어찌나 심한지 공식 카페에서는 모가지 거는 사람도 나올 정도.
- 사커스피리츠 : 확률 조작 논란으로 23시간 점검. 모바일 게임중 두번째로 길었던 점검이었으나...
- 체인 크로니클 : 2.0업데이트때 23시간 30분 점검. 후술할 큐라레의 점검 사태 이전까지 모바일 최장시간 점검기록을 갖고 있었다.
- 서든어택 : 넷마블에서 넥슨으로 옮긴다고 35시간 점검, 서든어택 2 출시 전후 13시간 점검.
- 던전 앤 파이터 : 2008년 5월 29일 시즌2 35시간 점검.
- web 연희 몽상 : 복사 버그 수정으로 인한 57시간 점검.
- 팡야 : 2009년 3월 14일 서비스사 변경으로 인한 DB 이전 90시간 점검. 지금은 서비스 종료 상태인데 홈페이지가 총 264시간의 점검...
- 마비노기 : 마비노기 96시간 점검 항목 참조.
- 큐라레 : 레바 콜라보 이벤트 정기점검 도중 DB 손실로 인해 2015년 8월 27일 10시부터 9월 1일 13시 까지 123시간 점검.
도서관이 불탔다카더라자세한 내용은 항목 참고.
그러나... 메이플 스타플래닛 모바일이 점검에 들어가면서 이 게임도 2위로 밀려나버렸다
- 클로저스 : 일본 서버가 디도스 공격을 받아 2015년 9월 16일부터 점검에 들어가 10월 9일에 재오픈. 통산 24일(약 576시간) 점검.
- 샤이닝 로어 : 개발사 판타그램이 자금난에 시달려 엔씨소프트에 판권 매각. 이후 업데이트를 위한 5개월 간의 점검.
- 부유천하 : 장기 점검의 끝판왕.
영구점검자세한 사항은 항목 참조 총 점검시간 2016년 7월 15일 기준 약 41000시간 이상. - 윙또 : 장기 점검의 끝판왕 2.
영구점검2부유천하에 뭍혀 은근히 드러나지 않았지만, 항목을 보면 알겠지만 갑자기 치명적 오류라고 장기점검을 시작하더니 게임을 서비스 하는 회사 자체가 문을 닫아버렸다. - 걸 프렌드(♪) : 심각한 버그로 인해 출시 당일부터 350(!)시간 이상 점검이 확정되었다. 더 문제인 것은 안드로이드만 해도 350시간 이상이지 ios는 기약이 없다!
설마 그 큐라레를 초월하는 게임이 나오다니...2015년 12월 16일부로 안드로이드 한정으로 장장 353시간에 걸친 긴급점검이 종료되었다.ios는 기약이 없다!따라서 모바일 게임 점검 최장시간의 기록을 세웠다. 아마도 이걸 깰만한 모바일 게임 점검은 더 이상 안 나올듯. 하지만 2015.12.22 자로 다시 무한점검을 시작했지만 점검이 끝났다.휴 - 러브라이브! 스쿨 아이돌 페스티벌/한국 서비스 : 2.3 업데이트를 위해서 점검을 5번 연장하더니 21시간 점검을 달성[2]원래는 22시간 점검할 예정이었으나 공지보다 1시간 정도 이른시간인 2016년 2월 3일 새벽 4시를 전후해서 점검이 끝났다. 자세한 사항은 항목 참조. 그리고 8월 9일 한국 서비스가 종료됨에 따라서 글로벌 서버로 이관하기 위해 8월 9일 오전 9시부터 8월 10일 오후 9시까지 36시간 점검을 진행하게 되었다.
그러나 부시로드가 한국인들에게 글쿠를 오픈하기도 전에 연장점검을 뽑아버렸다. 8월 10일 오후 11시에 끝났다....인줄 알았으나,
몇몇 한국 유저들에게 280개 정도의 카스톤이 오지급되어, 8월 11일 오후 1시부터 긴급 점검을 실시하였다.
3.2 특이한 점검 사례
- 한밀아 : 4대 명검을 한 달간 버무린 상시 점검. 확산성 밀리언아서/한국 서비스/서버 폭파 기록 항목 참조.
- 클로저스 : 선점검 후공지 무단점검과 2015년 8월 7일 자행된 공지후 비점검 낚시점검.
예약점검, 부탁점검도 만들어냈다
- ↑ 짤방 속 검들의 이미지는 파괴된 유바시리를 포함해 이제까지 조로가 쓴 4자루의 검을 수정한 것이다.
- ↑ 그리고 메들리페스티벌, pure 속성 한정모집을 진행하고 , 21시간 점검 후 생긴 오류를 해결하기 위해 3일후인 2월 5일, 원래 점검시간 2시간에 무려 3번 을 연장해 5시간 점검에 들어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