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 요소

1 개요

3대 요소와 마찬가지로 역사상 보편적인 문화요소.

말 그대로 네 가지 무언가를 뜻한다. 3과 마찬가지로 4라는 숫자에서 느껴지는 안정감이라든가 적절함 때문에 지금까지도 끊임없이 쓰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2 바리에이션

  1. 위의 4원소설에 비교했을시 불을 제외하면 그 갈래로 나온 것들이며 접촉시 뒤질라게매우 아픈 속성들이다.
  2. 몇몇 게임에서는 원소(불, 물, 공기, 흙)보다는 속성을 더 내세우는 게임도 왕왕 있다. 그런데 독은 은근히 존재감이 적다. 대체속성으로 땜빵이 될 정도.
  3. 단, 2012년 6월 30일까지 한정. 7월 1일부터 세종특별자치시가 출범하여 5가지로 늘어난다.
  4. 연속된 땅덩어리를 전부 한 대륙으로 보는 경우
  5. F는 낙제이고, 정상적으로 수업에 참가했다면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제외.오히려 D 받는게 F보다 어렵긴 하지만 무시하자
  6. 과거 영실업 사이트의 디지몬 코너에 궁극체가 3마리 씩만 소개되어있어서 사람들이 낚이곤 했는데, 0.5 버전까지 합치면 4종류 씩이다.
  7. 지금은 감칠맛지방맛이 발견되어 6가지가 되었다.
  8. ...라고 적어 놨지만 무소속인 카드도 있으므로 사실상 5대 요소라고 봐야 할 듯?
  9. 사실 불가촉천민(하리잔, untouchable)이라고 계급제 밖의 신분이 존재하기도 하고, 자티라고 해서 4계급 내부에도 다양한 구분이 있다. 흔히 알려진 4신분제(바르나)와 자티를 합쳐 이르는 인도 신분 체계의 통칭이 카스트제다.
  10. 「これ(이것)」 「それ(그것)」 「あれ(저것)」 「どれ(어느것)」 또는 「この(이)」 「その(그)」 「あの(저)」 「どの(어느)」 등이 각각 「コ」 「ソ」 「ア」 「ド」라는 공통된 두음(頭音) 계열로 정리되어 있음을 나타내는 체계.
  11. RNA에서는 우라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