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훈

曹訓
(? ~ 249)

1 개요

삼국시대 위나라의 인물로 조진의 아들로 조상, 조희의 동생이자 조언의 형.

239년에 조예가 죽자 조상 일당이 정권을 잡아 조훈은 무위장군에 임명되어 금군을 장악했으며, 그 당시 조상의 세력이 방탕하기 이를 때 없자 조희는 조훈에게 자중할 것을 권했다. 조상은 실제로는 조훈이 아닌 자신을 향해 한 말이라는 것을 알았지만 듣고도 그 행위는 전혀 나아지지 않았다.

249년에 사마의의 쿠데타로 정권을 빼앗기자 형 조상과 조희가 환범의 조언에도 결단을 내리지 못하다가 결국 사마의에게 항복하면서 조훈은 조상, 조희, 조언, 하안, 등양, 정밀, 필궤, 이승, 환범, 장당과 함께 처형되어 삼족이 멸해졌다.

삼국지연의에서는 고평릉으로 참배하는 것이 아니라 사냥을 나갔다가 사마의의 신속한 군사 행동으로 결국 항복하면서 자택에 연금되었다가 죽임을 당했다.

2 미디어 믹스

050-Cao-Xun.jpg
삼국지 11
삼국지 13

삼국지 시리즈에도 등장한다. 물론 능력치는 처참하며 형제 중에서도 제일 구리다.[1]

삼국지 3에서는 아버지 조진보다 모든 능력치가 높다.이게 무슨 개소리야 그것도 장군이 될 수가 있는 능력치이다.(…) 그것도 형제들처럼 환범이 개, 돼지못한 놈이라고, 조희도 정신차리라고 깐 놈인데. 무위장군에 있다는 이유 때문일지도. 위빠들은 이런 정신이 해로운 조훈을 삭제하고 두예왕준, 문앙을 대신 넣는다.

조훈의 이상하게 높은 능력치는 6편까지 유지되다가 7편부터 잉여인간이 되었다.[2]

삼국지 9에서의 능력치는 통솔력 11/무력 36/지력 7/정치력 21. 병법은 매도 하나 가지고 있으나 숙련도도 0이다. 여담으로 사실 다 낮긴 하지만 형 조희는 무력이 낮은데 병법이 제사고, 조훈은 녀석은 지력이 낮은데 병법이 매도다.

삼국지 10에서의 능력치는 통솔력 19/무력 37/지력 7/정치력 13/매력 26으로 능력치 총합 102. 아쉽게도(?) 총합 100을 넘겼다. 무특기가 아닌 것이 신기할 지경. 특기가 농업 하나 뿐인데 정치가 13밖에 안 돼서 있으나마나다.

삼국지 11에서도 통솔력 18, 무력 34, 지력 11, 정치력 13, 매력 28로 합계 104로 아슬아슬하게 백하팔인에 들지 못했다. 특출나지 못할 것이라면 이쪽이라도 유명했으면 좋았으려만 뭔가 아쉽다.

삼국지 13에서 다시 등장하는데 매력이 삭제되어서 영예스러운 백하팔인에 입성했다!근데 일러스트는 쓸데없이 간지폭풍
  1. 막내인 조언은 삼국지 시리즈에는 보통 등장하지 않았다.
  2. 재밌게도 손기, 사마염도 마찬가지로 초기작에서는 여러 인물보다 능력치가 높게 나왔다. 그들도 7편부터 실제 역사처럼 낮아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