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기

1 삼국지연의의 가공인물

孫冀

오나라의 장수. 좌장군으로 육항의 뒤를 이어 그의 군사를 거느리게 되었는데, 육항과 양호가 경계를 두고 서로 대치하면서 사이좋게 지내고 있다가 손호가 급히 진군하라고 사신을 보내자 육항이 함부로 정벌할 수 없다고 하는 상주문을 보냈다. 이를 읽은 손호가 변경에서 적들과 서로 통한다면서 크게 노했으며, 육항의 군권을 빼앗으면서 벼슬을 사마로 낮추면서 손기가 육항의 뒤를 잇게 된 것이다.

신하들은 이 일에 대해 누구도 감히 충고하지 못했으며, 이문열 평역 삼국지에서는 이 일에 대해 오는 기둥 하나가 뽑힌 격이 되었다면서 손호의 불같은 성미를 잘 아는 신하들이 아무도 말리지 못했다고 서술했다.

이탁오본에는 손익(孫翼)으로 나온다.

실제로는 역사에서 육항이 교체된 적은 없으며, 병사할 때까지 도독의 지위를 유지했다.

1.1 미디어 믹스

020-Sun-Ji.jpg
삼국지 8~11
삼국지 13

코에이삼국지 시리즈에서는 육항과 교체되었고 이것이 손호의 폭정이라는 점을 반영하였는지 대우는 좋지 않은 편이다.

그런데 초기작에서는 어째선지 비중이 없는 가공인물인데도 능력치가 좋았다. 그것도 오언, 심영, 정봉보다 더 좋았다.

삼국지 3에서는 수군지휘가 87로 채모, 문빙급이다. 이쯤 되면 코에이가 삼국지를 대충 읽은 셈이다. 같은 가공인물인 주창은 이해가 가는데 손호가 낙하산 인사시킨 가공인물이고 싸운 적이 없는 인물에게 대체 왜 이렇게 높은 능력치를 줬는지 알 수가 없다.[1] 오빠들은 이딴 인물을 오언으로 변경하는 경우가 많다. 물론 이후 시리즈에서는 당연히 잉여다.

삼국지 8부터 능력치가 하락하여 잉여가 되었다.

삼국지 9에서의 능력치는 통솔력 66/ 무력 62/지력 50/정치력 57. 특기로는 제사, 몽충, 투함을 가지고 있다.

삼국지 10에서는 통솔력 62/ 무력 65/ 지력 52/ 정치력 60/ 매력 66으로 70을 넘는 능력치가 단 하나도 없고 특기는 화시, 회복 2개 뿐. 그래도 안 짤린 게 어딘가 싶다.

삼국지 13에서 재등장한다. 뭐야, 차라리 도황이나 재등장 시켜주라

2 삼국시대 오나라의 인물

孫奇
(? ~ 250)

삼국시대 오나라의 인물.

손패가 노왕으로 임명되면서 태자 손화와 맞먹는 대우를 받은 것을 시작으로 이궁의 변이 일어나 신하들도 손화파와 손패파를 갈라져 권력 다툼을 하게 되었는데, 손기는 전기, 오안, 양축 등과 함께 손패를 지지하는 붕당을 만들어 일을 도모했다.

그러나 양축이 죽은 후에 계획이 모두 드러나게 되자 250년 8월에 손패가 손권의 명으로 자살하자 손기는 이 일에 가담한 것으로 인해 연루되어 처형되었다.

2.1 미디어 믹스

삼국전투기에서는 손패파에 대해 일단 손패파에는 부끄러움 없이 막 나갈 수 있는 시정잡배 양아치들이 잔뜩 포진하고 있었다면서 소개할 때 왼쪽에서 두 번째로 노란 머리의 곱슬머리를 하고 있는 모습으로 나왔으며, 장휴, 고승이 하옥되어 손권이 고담에게 사죄하게 했지만 고담이 간언을 했다. 고담이 손권에게 간언하자 이러니 조정은 더욱 난리가 났다고 소개하는 장면에서 전기, 양축과 함께 따지는 모습으로 나온다.
  1. 물론 사마염, 조훈 같이 싸운 적이 없는 인물 중에서도 장군이 될 수가 있는 장수들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