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해역

#!wiki style="border: 1px solid gray; border-top: 5px solid gray;padding:12px;"
{{{+1 여객을 취급하지 않는 역입니다.}}}

이 문서에서 서술하는 철도역현재 여객열차를 취급하지 않는 철도역으로, 화물열차만 취급하는 화물역, 신호장신호소, 부정기 전세열차 전용역, 또는 현재 열차 운행이 중단된 구간에 속한 역일 수 있습니다. 이 철도역에서는 여객열차 승·하차가 불가능하니 이점 상기하시기 바라며, 이에 대한 잘못된 이해로 발생하는 피해는 우만위키에서 책임지지 않습니다. 또한 폐역 · 미개통 또는 정기 관광열차만 정차하는 철도역에는 이 틀을 사용하지 마십시오.


진해선
창원 방면
경 화

2.6 km
진 해
1.7 km
통해 방면
통 해

鎭海驛 / Jinhae Station

진해역

다국어 표기
영어Jinhae
한자鎭海
중국어镇海
일본어チネ
주소
경상남도 창원시 진해구 충장로 71
(舊 여좌동 761-474)
일반 철도
운영기관코레일 부산경남본부
진해선 개업일1926년 11월 11일
영업중지일2015년 2월 1일
역등급무배치간이역(창원역 관리)


500px
▲ 진해역사(위)와 승강장(아래).

1 개요

진해선철도역. 경상남도 창원시 진해구 충장로 71 (여좌동 761-474)에 위치해 있다. 창원역 기점 19.5km.

2 역사

통해역에는 일반인이 접근할 수 없는 역이기에 실질적인 진해선의 종점은 이 역이 맡고 있다. 마치 경의선임진강역같은 곳. 한국철도 100주년 기념 스탬프가 비치되어 있는 역이었으나, 2015년 현재 마산역으로 가야 진해역 스탬프를 수집할 수 있다.

마산역 ~ 진해역 간 통근열차가 폐지되고 대구 ~ 진해 새마을호가 신설되면서 수요가 조금 늘어났다. 그러다가 마산역 ~ 진해역 간 무궁화호로 대체됐고 2015년 2월 1일부터는 영업을 하지 않는다. 심지어 2016년 진해 군항제는 아예 여객영업 자체를 하지 않았다.

3 기타

파일:Attachment/Jinhae 206.jpg

진해 군항제 기간에는 위 사진처럼 헬게이트로 돌변한다. 이 역에 열차가 줄줄이 서 있고 승강장과 역사, 역 앞 광장은 사람들로 넘쳐난다. 코믹월드학여울역의 상황을 여기서 볼 수 있는 것.

이 역의 역사는 1926년 11월 11일 개업 이래 현재까지 계속 쓰이고 있는 오래 된 역사로, 2005년 9월 14일 등록문화재로 지정되었다. 그 시기 건립된 일반적인 지방 역사의 형식과 규모가 온전히 남아 있다. 승강장은 1면 2선의 섬식 승강장두단식 승강장이 조합된 기묘한 형태이다. 군항제 기간 동안의 헬게이트 때문에 승강장을 확장해야 한다는 소리가 나오기도 하지만, 그 때를 빼면 사실상 진해역에 사람이 많을 날이 없다. 사실 선로가 많은 것은 군사적 목적이 강해서일 뿐이다. 진해 군항제가 본 목적이 아니라.

진해구대한민국 해군의 요람이라 할수 있을정도로 수 많은 해군부대가 주둔하고 있는 관계로[1][2] 한때 이 역에도 TMO가 설치되어 있었으나, 여객영업 중지로 역사가 폐쇄되면서 TMO도 같이 폐쇄, 창원중앙역으로 이전하였다.

다만 진해구 내부에서 보면 너무 서쪽으로 치우쳐 있어서 접근성이 영 좋지 못하다. 오히려 경화역이 더 진해구 시가지의 중심에 있을 정도? 이러한 입지는 진해구 개발의 역사를 살펴보면 이해가 가능한데, 진해역을 비롯 인근에 있는 중앙시장 등은 마-창-진 통합 전 구 진해시의 도심으로, 2000년대 초까지만 해도 진해역 인근이 진해의 중심이었으며 경화역 인근은 오히려 구도심에 비해 개발이 덜 된 곳 취급을 받았다. 그러나 2000년대 중반부터 바로 옆 구 창원시의 높은 집값[3]을 견디지 못하고 주택 수요가 창원 외곽 또는 인근의 다른 도시로 분산되기 시작했고, 이를 계기로 경화동, 자은동 등 경화역안민터널 인근에 각종 아파트가 미친 듯이 올라가기 시작했다. 여기에 구 진해시 최초의 대형마트인 롯데마트가 안민터널 바로 인근에 입점하고[4] 진해시청(현 진해구청)이 현 위치로 이전하면서, 현재는 이쪽에 오히려 인구가 몰리는 상황이 된 것. 현재는 롯데마트 인근을 진해구의 신도심으로 취급하고 있다. 진해구가 고향인 타지 거주민은 매년 바뀌는 도시 분위기에 깜짝 놀란다 카더라
  1. 진해구에 주둔 중인 해군부대를 열거하면 해군교육사령부, 해군군수사령부, 해군사관학교, 제5성분전단, 제9잠수함전단, 해군특수전전단, 진해기지사령부, 해양전술정보단, 제6항공전단 62비행전대, 해군해양의료원 등등... 실로 엄청나다.
  2. 다만 신병배치 등의 대규모 병력수송시에는 마산역에서 출발하여 각 지역으로 이동한다... 그것도 일반열차에 낑겨서...;;
  3. 특히 성주동 인근. 이 곳은 참여정부 시절 투기과열지구로 지정되기도 했었다.
  4. 터널을 빠져나와 만나는 첫 네거리에서 바로 보이는 환상적인 입지를 자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