찹쌀

01_b.jpg

학명 : Oryza sativa var. glutinosa (Oryza glutinosa)
영어 : Glutinous rice, sticky rice
일본어 : もち米

1 개요

의 한 품종으로, 자포니카 종(한국에서 밥 지어먹을 때 주로 쓰는 쌀)이나 인디카 종(안남미)은 둘 다 찹쌀이 있다. 인디카 종의 찹쌀은 태국어로 카우 니야우로 불리며 태국 이싼지방의 향토음식으로 인정받는다. 끈기가 있고 이름 그대로 매우 찰지다. 찹쌀 특유의 찰기는 다른 쌀 품종의 전분으로 25~30% 가량을 차지하는 아밀로오스가 없고 아밀로펙틴만을 전분으로 함유하고 있기에 생기는 것이다. 아밀로스가 들어가야 하는 부분에 생육과정에서 그냥 물이 들어찬다. 이 때문에 멥쌀보다 소화가 잘 된다. 칼로리는 100g에 374칼로리 정도이며 멥쌀과 달리 찹쌀 특유의 쓴맛이 있다.

아밀로스를 축적하지 못하는 찹쌀 표현형은 아밀로스를 만들 수 있는 멥쌀 표현형보다 열성이기 때문에, 메벼를 키우는 다른 논에서 꽃가루가 날아들어와 수분된 쌀은 멥쌀이 되고 만다.

아시아 지방에서 주로 재배되며, 특히 라오스에서는 재배되고 있는 쌀의 85%가 인디카 종 찹쌀인 카우 냐우.

찰밥을 해 먹을 때에도 쓰지만 보통 찹쌀떡을 비롯한 , 약식 등을 해 먹을 때 많이 쓰는 편. 아예 일본에서는 떡을 만들 때 쓰는 쌀이라고 해서 "떡(もち)쌀"이라고 부른다.

식혜고추장은 찹쌀로 만드는게 원판이고 막걸리청주, 증류식 소주 같은 쌀로 만드는 술에 쓰면 멥쌀로 빚은 술보다 훌륭한 맛을 보인다.

2 찹쌀을 이용한 요리

  1. 단, 백설기처럼 멥쌀을 쓰는 떡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