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요

ちよ

1 일본 센코쿠 시대의 여성

야마우치 카즈토요의 부인으로, 내조를 잘 해서 24만석의 다이묘까지 오르게 했다고 한다. 일본 현모양처의 대표.[1] 노부나가의 야망 시리즈 등의 무장으로 나오는 야마우치 카즈토요는 능력치가 뭐하나 높은게 없는 그저 그런 무장이었던 듯 한데, 엄청나게 승진한 것. 그래서인지 일본 내에서 내조의 공이 크다는 이미지가 강해, 일본 NHK 대하드라마 공명의 갈림길의 주인공이 되었다.

2ch 등지에서의 별명은 '치요의 남편의 처'. 보통 전근대 여성이 누군가의 딸, 아내로 알려진 것과는 달리 치요의 경우 남편보다 유명해서 야마우치 카즈토요의 별명이 '치요의 남편'이 된데서 비롯된 별명이다.

그녀의 내조에 대한 대표적인 에피소드가 있는데, 아즈치성 완공 후에 노부나가가 열병식을 열었는데, 명마가 있음에도 너무 비싸서 다들 아쉬워하는 가운데 양부모가 남겨준 금을 쓰지 않고 두었다가 이 때 말을 사서 카즈토요가 돋보이게 해 줬다고 한다.

하지만 이 일화에는 이설이 있다. 아즈치성 완공후의 기마열병식은 1581년에 열렸다는 기록이 있는데, 카즈토요는 이미 1577년 시점에서 2,000석의 봉록을 받고 있었고 그 봉록이면 충분히 말을 사는데 문제 없는 수준이었다고 한다. 그래서 실은 이보다 이전에 다른 기마열병식이 있었고 당시에는 남편 봉록으로는 과한 금액의 말을 사준것이 유명한 후대의 열병식과 뒤섞여 전해져 내려온 것이 아닌가하는 이야기, 아니면 아예 기마열병식이 아니라 그저 들러본 마시장에서 명마가 나왔는데 마침 돈이 없던 카즈토요가 민망해 하지 않도록 치요가 대신 돈을 내 주었다는 것이 와전되었다는 설도 있다. 심지어는 그 돈을 낸 것이 치요가 아닌 치요의 모친이라는 설까지[2] 있는 등 학계 내에선 논쟁의 대상이라고.

하지만 축성작업에서 감독관을 맡은 남편의 뒷바라지를 위해 머리카락을 잘라 돈을 마련했다는 설화나 치요가미[3]의 발명자가 치요라는 설화(치요설 외에도 몇가지 이설이 더 있다) 등 내조에 이바지한 이미지는 그 외에도 많기 때문에 내조의 여왕 이미지는 변함이 없다고 한다. 일본판 평강공주라 봐도 될 듯...? 하지만 일본통일을 도운 코다이인이나 카가 100만석을 일구게 도운 호슌인에 비하면 아무래도 토사 23만석은 좀 딸려보이긴 한다

2 코레일의 마스코트 중 하나

작은 새 모양.

3 맛의 달인의 등장인물

나카가와 치요. 미식클럽의 주방 주임으로 나카가와 토쿠오의 아내. 나카가와와 함께 유우잔을 보필하며 미식클럽 내조를 담당한다. 기가 쎈 여장부라 언제나 호탕하고 당당하게 행동하여 주위 사람들과 스스럼없이 지낸다.

첫 아이를 유산한 후 아이를 갖지 못 하여 야마오카 지로를 친자식처럼 여겼으며 지로의 어머니가 죽고 우미하라 유우잔과 지로가 서로 대립하는 와중에도 두 사람을 화해시키려 안간힘을 쓴다. 이후 쿠리타 유우코를 일치감치 지로의 반려자로 점찍어 물심양면으로 그녀를 도와준다. 두 사람이 결혼한 이후에도 여전하며 두 사람의 아들딸들을 자신의 손주마냥 귀여워해준다.

4 사이키 쿠스오의 재난의 등장인물

유메하라 치요

5 아즈망가 대왕의 등장인물

미하마 치요.

6 나루토의 등장인물

치요(나루토) 항목 참조.

7 크게 휘두르며의 등장인물

시노오카 치요

8 스트로베리 패닉의 등장인물

츠키다테 치요

9 토리코의 등장인물

치요(토리코) 항목 참조.

10 치로와 친구들의 등장 캐릭터

치로 3남매의 홍일점으로 담당 성우는 박선영

11 사신과 소녀치요

사신과 소녀의 등장인물. 드물게 남자의 이름으로 사용되었다.

12 월간순정 노자키군사쿠라 치요

사쿠라 치요 항목 참조.

13 게임 클로저스의 GM

GM치요라는 닉네임으로 매주 GM노트를 쓰고 있다.
  1. 정확히는 올바른 내조를 한 양처의 대표. 아무래도 자식농사 문제 때문에 현모 부분에선 아쉬운 부분이 있는 관계로...
  2. 이 금으로 말을 산 일화가 다른 서적에서는 발견이 되는데 정작 치요를 다룬 문서나 야마우치가 가문 기록에는 나와있지 않다고 한다
  3. 화려한 문양이 보기좋게 짜깁기 되어 있는 포장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