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리스토(프로레슬러)

이 문서는 인디시절 링 네임인 사무라이 델 솔로 검색해도 들어올 수 있습니다.

1 프로필

kalisto_1_full_20140519.pngkalisto_1_full_20140926.png
NXT메인 로스터
링네임Kalisto
본명Emanuel Alejandro Rodriguez
생년월일1986년 11월 14일
출생지멕시코시티[1]
신장167cm
체중77kg
피니쉬 무브살리다 델 솔
주요 커리어GALLI 챔피언
NXT 태그팀 챔피언
WWE U.S 챔피언 2회

2 소개

레이 미스테리오의 뒤를 잇는 루차 리브레계의 떠오르는 신성

WWE의 남자 프로레슬링 선수.

본래 출생지는 일리노이이지만, 태어나고 얼마 안되 멕시코로 이민을 갔다가 다시 시카고로 왔기 때문에 멕시칸의 특징과 아메리칸의 특징이 같이 있다. 원조 멕시-아메리칸 어렸을때부터 WWF, WCW, ECW등을 보며 프로레슬러의 꿈을 키웠다고 한다.

3 커리어

3.1 WWE 입성 이전 (2006~2012)

samurai-del-sol.jpg
링네임 '사무라이 델 솔' 시절.

2006년 독립단체에서 링네임 '사무라이 델 솔'로 자신의 커리어를 시작한다. 2009년부터는 링네임을 '사무라이'로 변경하여 활동하고, 이후 2011년까지 AAA, IWC등지에서 활약한다. 2012년에는 CZW로 무대를 옮겨 활동하며 이 때 링네임을 '옥타곤 Jr.'이라는 미스테리 루차 레슬러 기믹으로 활동한다.

3.2 WWE (2013~)

3.2.1 NXT (2013~2014)

엘 로칼과의 1기 루차 드래곤스.신 카라와의 2기 루차 드래곤스.

그렇게 인디 단체를 떠돌다가 2013년에 정식으로 WWE와 계약하여, NXT에 먼저 데뷔한다. NXT에서 '엘 로칼'[2]과 태그팀을 결성해 루차 드래곤스로 데뷔한다. 그리고 당시 NXT 태그팀 챔피언이였던 디 어센션에게 도전하지만 패배하고 만다.
하지만 엘 로칼이 2014년 방출을 당해버려서 당분간 칼리스토는 혼자 다니게 된다. 그러다 새로 파트너를 찾았는데 새 파트너는 현재까지 같이 활동하고 있는 신 카라가 되었다. 신 카라와 함께 1년동안 태그팀 챔피언을 해먹고 있던 디 어센션에게 다시 도전. 드디어 챔피언에 등극하게 된다. 이 챔피언은 4개월 동안 유지되었으며, 블레이크&머피에게 챔피언 자리를 내주게 되었다.

3.2.2 메인 로스터 승격 (2015.4~)

3.2.2.1 WWE 태그팀 챔피언쉽에 도전

레슬매니아 31이후, 신 카라와 함께 WWE 메인 무대에 데뷔하였다. 데뷔경기에서 히스 슬레이터커티스 액슬을 잡으며 데뷔경기에서 승리를 거둔다. 데뷔하자마자 태그팀 디비전에 투입. 당시 태그팀 챔피언이였던 세자로타이슨 키드에게 도전장을 내민다. 하지만 태그팀 타이틀은 루차 드래곤스 이외에도 더 뉴데이, 같이 승격된 디 어센션, 로스 마타도레스, 프라임타임 플레이어스까지 경쟁자가 매우 많았다. WWE 엘리미네이션 챔버 (2015)에서 나머지 태그팀들과 일리미네이션 체임버 매치를 가졌지만 벨트는 더 뉴 데이가 가져갔다. 이후 다른 태그팀들과 꾸준히 경기를 치루다 WWE 섬머슬램 (2015)에서 다시 한번 타이틀을 가져올 기회를 얻었지만, 또 다시 더 뉴 데이가 벨트를 가져갔다.[3]

11월에는 세스 롤린스가 부상으로 내려놓은 WWE 월드 헤비웨이트 챔피언쉽 토너먼트에 참가했다지만 첫 상대가 무려 라이백(...) 무난하게 칼리스토의 패배가 예상되었으나, 예상외로 탑로프에서 살리다 델 솔을 먹이고 승리한다! 라이백은 처음엔 어이없어 했지만, 이내 결과에 승복하고 칼리스토의 손을 들어줬다. 다음 상대는 U.S 챔피언 알베르토 델 리오. 이번에도 무난하게 털릴 것으로 예상되었고, 이번에는 예상대로 되었다. 경기 중간에 델 리오가 실수로 칼리스토의 가면을 벗기는 일이 벌어졌다(...) 델 리오 본인도 당황했는지 재빨리 다시 가면을 씌워주었다.[4]

12월에는 챔피언 더 뉴 데이에게 다시 도전장을 내밀지만, 이번에도 우소즈라는 경쟁팀이 끼어들었다. 그래서 이 세 팀이 WWE TLC (2015)에서 레더 매치로 격돌하였다. 하지만 재비어 우즈가 트럼본으로 방해하여 이번에도 타이틀 획득은 실패했다.
tumblr_nzbqvqAMno1sj4xr4o1_400.gif
무엇보다 이 경기에서의 백미는 칼리스토가 지미 우소에게 사다리에서 살리다 델 솔을 먹이는 장면. 이 장면으로 칼리스토는 WWE 슬래미 어워드 (2015)에서 The OMG Shocking Moment 부분 1위를 차지했다.
우소즈가 리그 오브 네이션즈와의 대립으로 타이틀 전선에서 빠지자, 더 뉴 데이와 2:3구도가 잡혔다. 12월 18일 스맥다운에서 더 뉴 데이와의 논타이틀 경기에서 승리하며 22일 슈퍼 스맥다운에서 챔피언쉽을 치룰 기회가 주어졌다. 하지만 이번에도 실패했다. 벌써 4번째 실패다
28일 RAW에서는 코피 킹스턴과 1:1경기를 치뤄서 매우 빠르게 승리를 거두었다. 그 뒤 바로 신 카라빅 E의 1:1경기를 지켜봤다.
그런데 그 경기에서 신 카라가 착지 실수로 어깨 탈골 부상을 입는 바람에 그 이후로는 칼리스토 단독으로 활동하고 있다.

3.2.2.2 U.S 챔피언 등극 (2016.1~ 2016. 5)

kalisto.jpg
그러다가 1월 초 스맥다운에서 존 시나의 대리인으로 알베르토 델 리오를 롤업으로 이기더니 1월 11일 RAW에서 델 리오와의 챔피언쉽 매치에서 승리하여 U.S 챔피언이 되었다!!

그런데...같은 주 금요일에 방영된 스맥다운에서 알베르토 델 리오의 재도전에 치열한 경기를 펼쳤는데 하필 킹 배럿이 난입해서 탭 아웃으로 챔피언 벨트를 뺏긴다(...)케인: 어서 와 1일은 처음이지?[5]팬들은 이럴 거면 왜 칼리스토에게 챔피언을 준 거냐고 폭풍 발광중이다.로열럼블 경기 하나 확보

vllkyt3l5cs2jgjg1g.0282b791.jpg
WWE 로얄럼블 (2016)에서 알베르토 델 리오와 재경기를 가져서 2번의 살리다 델 솔을 작렬하고 U.S챔피언에 다시 등극한다! WWE 패스트레인 (2016) 킥 오프 경기에서 알베르토 델 리오와 3판 2선승 경기를 치뤄 DQ와 롤업으로 2:1 승리를 따내 WWE U.S 챔피언쉽 방어에 성공한다. WWE 패스트레인 (2016) 직후의 RAW에서 턴힐한 라이백과 대립을 하게 되었고, WWE 레슬매니아 32페이백 2016에서 U.S챔피언쉽 매치를 치르게 되었다. 킥오프로 가진 U.S 챔피언쉽 경기 모두 라이백을 이기곤 타이틀을 방어했다. 패스트 레인에서부터 U.S 타이틀을 방어하고, 신 카라가 복귀하고 나서는 챔피언과는 어울리지 않게 찬밥신세를 겪고 있다. 라이백과의 대립과정도 방어전을 모두 킥오프에서 치른 데다가 결과가 깨끗하지 못했으며 신 카라는 물론이고 칼리스토도 RAW나 스맥다운에 제대로 출연하지 못하고, 슈퍼스타즈나 메인이벤트에서 경기를 할 뿐이다.

5월 2일 RAW에선 양복을 입고 해설진에 합류해 U.S 챔피언쉽 넘버원 컨텐더 자격이 걸린 배틀로얄을 지켜보곤 승리한 루세프와 눈싸움을 했다. 5월 5일 스맥다운에서는 잭 라이더를 이긴 루세프를 습격해 공격하다가 도망쳤다. 5월 9일 RAW에선 루세프를 상대하는 같은 팀 신 카라와 함께 등장해 루세프 주변에서 어그로를 끌어주다 심판 몰래 킥을 날려 신 카라가 롤업으로 승리하게 돕는다. 5월 12일 스맥다운에서는 중계석에서 루세프와 신 카라의 경기를 관람했다. 그런데 갑자기 라나가 뿌리는 물을 맞고, 자리에서 일어나 그녀를 노려보다가 몰래 링 밖으로 나온 루세프의 슈퍼킥을 뒤통수에 맞아 뻗는다. 5월 16일 RAW에서는 백스테이지에서부터 신 카라를 마구 공격해 링으로 끌고 나온 루세프에게 시선을 뺏겨 알베르토 델 리오에게 패했다. 경기 이후 심판들이 말리려고 올 때까지 루세프의 애콜레이드에 공격당한다. 익스트림 룰즈 2016에서는 탑로프에서 링 에이프런에 추락해 큰 충격을 받은 상태에서 루세프가 등을 링바닥에 붙여 고각으로 시전한 애콜라이드에 탭아웃해 벨트를 잃는다. 5월 26일 스맥다운에서 재경기 조항을 이용해 루세프와 WWE U.S 챔피언쉽 경기를 가지지만 패했다.

3.2.2.3 다시 루차 드래곤스. 그러나... (2016.6~7)

재경기 조항을 걸고도 패배를 하자, 타이틀 전선에 타이터스 오닐이 등장해 U.S 챔피언쉽과는 완전히 멀어지게 되었다. 그래서 태그팀 파트너 신 카라와 다시 뭉치긴 했지만 완전히 쩌리취급 받기 시작했다. 6월 16일 스맥다운에서 루세프와 1:1경기가 잡혔는데 루세프가 등장신을 연출하는 칼리스토를 잡아서 밸리 투 벨리 수플렉스로 넘겨버리고 곧장 고각 애콜레이드를 맞고 패배했다. 그리고 칼리스토를 구하러 신 카라도 올라왔지만 신 카라도 루세프한테 털리며 2:1도 발려버리는 안습한 자버신세가 되버렸다. ㅠㅠ

머니 인 더 뱅크 킥오프에 신 카라와 함께 출전. 더들리 보이즈를 상대로 승리한다.

7월 들어서는 판당고타일러 브리즈의 브리장고와 계속해서 경기를 갖고 있다. 그 덕에 U.S 챔피언에서 자버스 챔피언이 되버렸다. 3일만에 브리즈가 회수해갔다 그 후 드래프트 전 트위터에서 루차 드래곤스 해체를 선언하고 칼리스토는 스맥다운 소속으로 신 카라는 RAW소속으로 분리되게 된다.

3.2.2.4 솔로로 (2016.8 ~ )

8월 2일 스맥다운에서 아폴로 크루즈, 배런 코빈인터컨티넨탈 챔피언쉽 도전자 결정전을 가지며 기회를 잡으나 아폴로 크루즈에게 롤업으로 패배한다. 8월 9일과 16일의 스맥다운에서는 백스테이지에서 배런 코빈에게 구타를 당했다. 이 과정에서 진짜 부상을 입어서 쇼에 나오지 못한채로 휴식중이다.

4 트리비아

  • 원래 WWE에서 새로 줄 이름은 칼리스토 에스타 리스토 파라였다고 한다. 너무 길어서 칼리스토로 줄인 것.[6]
  • 같은 루차계 출신 레슬러들에게 매우 호평해주는 선수다. 현재 WWE에서 루차계열 선수로는 신 카라, 알베르토 델 리오가 있다. 거기다 델 리오와의 경기는 드림매치라고 언급해 줄 정도로 루차에 대한 애정이 깊은듯 하다. 그리고 그 드림매치에서 타이틀을 얻었고 뺏기고 또 얻었지
  • 뛰어난 실력을 가지고 있는 선수지만, 과소평가가 심하다. 'WWE에서 가장 과소평가된 선수'에서 7위를 기록했다. 1위는 기량에 비해 압도적인 위상을 보여주는 세자로(...)
  • WWE 월드 헤비웨이트 챔피언쉽 토너먼트에서 라이백도 잡아내고 TLC에서도 명장면을 만들어내며 푸쉬를 기대하고 있지만, WWE 수뇌부에선 그의 작은 키(...) 때문에 푸쉬를 줄 생각이 없다고 한다. 아 루저의 한이여 레이 미스테리오는? 그분은 키빼곤 누구랑 붙여도 안꿀리시는 분이라.. 그리고 푸쉬를 받았다가 다시 뺏겼다 가 다시 뺏었다
  • 엄청나게 운동 신경이 좋다. 다리찢기를 비롯해서, 제자리 돌기, 빠른 스피드에 하이 점프 능력 등 푸시를 받지 못하는게 이상할 정도다. 하지만 푸쉬가 끊겨버렸다...
  • 최근에 팀 동료 신 카라처럼 공중기 실수가 잦아졌다.
  1. 각본상 출생지이며 실제로는 일리노이 시카고 출신이다.
  2. 한 떄 알베르토 델 리오의 전용 아나운서였던 리카르도 로드리게스다. 링네임을 변경하고 칼리스토와 활동을 했었다.
  3. 이때도 뉴데이는 도전자 입장이였다. 전 챔피언은 프라임타임 플레이어스였다.
  4. 알베르토 델 리오의 항목을 가보시면 알겠지만, 그도 한때 가면 레슬러였다.
  5. 스맥다운의 녹화는 화요일에 진행되기 때문에 사실상 1일 챔프(...)
  6. 이름이 비슷한 칼리토도 데뷔 초에는 "칼리토 캐리비안 쿨"로 데뷔했지만 간단하게 칼리토로 줄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