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 오브 듀티 4: 모던 워페어/장비류

1 돌격소총

여느 FPS게임이 그러하듯 안정적인 스펙 덕에 다루기 쉬워 가장 많이 사용되는 주무장이다. 기동성은 저격소총과 동일한 8. 중거리에서 특히 강하지만 근거리, 원거리에서도 충분한 성능을 발휘한다. 처음 플레이하는 유저들에게 적극 추천되는 무기.
사용 가능한 부착물 : 유탄 발사기 / 소음기 / 레드 닷 사이트 / ACOG 스코프

M16A4_menu_icon_CoD4.png
거의 모든 스펙에서 M4A1의 상위호환격이지만 3점사로 밖에 사용할 수 없어 유연한 플레이가 힘들다. 그래도 스펙이 스펙인지라 적당한 위치에서 캠핑하면 핵을 방불케하는 위력을 발휘한다.
- 탄을 공유하는 무기 : G36C, M4A1
AK47_menu_icon_CoD4.png
많은 FPS게임에서 오버스펙으로 나오는 총인 만큼 모던워페어에서도 그 명성은 여전하다. 굳혀진 이미지 대로 데미지가 쎄고 연사속도가 약간 느리며, 반동이 큰 타입으로 스토핑파워를 사용 중이면 웬만한 거리에선 상체 2발에 1킬을 따낼 수 있다. 소음기나 레드닷을 사용 시 최소 데미지가 10 줄어든다.
- 탄을 공유하는 무기 : 없음
우수한 명중률과 작은 반동, 빠른 연사력, 적당한 데미지. AK-47과 마찬가지로 여타 FPS게임에서 보여주는 이미지 그대로인 성능이다. 가장 스탠다드한 성능인 만큼 처음부터 쓸 수 있는 총기여야할 것 같은데 어째서인지 M16A4와 AK-47에게 자리를 내줬다. 하수 중수 고수 따질 것없이 모든 계층에게 사랑받는 총기로 멀티플레이에서 가장 많이 보게 될 총이다.
- 탄을 공유하는 무기 : M16A4, G36C
G3_menu_icon_MW2.png
반동이 아주 작은 반자동식 돌격소총. 최대연사속도로 사격하더라도 거의 흔들림이 없는 안정성을 자랑한다. 반자동식 사격이 숙달되기 전에는 사용이 힘들긴 하지만 총 자체는 굉장히 고성능이다. 어느 부착물을 사용하든 죽이 잘 맞는 편으로 원거리에서 특히 강하다. 눈에 보이기만 한다면 저격수와 맞다이 까기도 할 정도.
- 탄을 공유하는 무기 : M14, M40A3, M21, R700
G36C_menu_icon_CoD4.png
다른 두 자동소총인 AK-47과 M4A1의 중간정도에 위치한 스펙으로 여러모로 좀 미묘한 성능이다. 이 총의 진면목은 조준 시 흔들림이 없다시피 하다는 점. 때문에 ACOG 조준경을 사용하기에 가장 적합한 총이라는 평을 받는다.
- 탄을 공유하는 무기 : M16A4, M4A1
M14_menu_icon_CoD4.png
G3와는 달리 반동이 큰 반자동식 돌격소총으로 MP44만큼이나 인기가 없다.. 거의 저격소총에 가까운 느낌으로 사용해야 한다. 데미지가 높고 부위별 데미지 증가율도 다른 돌격소총들에 비해 좀 높다. 모던워페어1의 부위별 데미지 증가율은 저격소총과 산탄총을 제외하면 모두 머리 1.4배 / 나머지 부위 1배지만 M14는 머리1.5배 / 목 1.5배 / 나머지 부위 1배로 좀 더 좋은 편이다.
- 탄을 공유하는 무기 : G3, M40A3, M21, R700
MP44_menu_icon_CoD1.png
우정출연..하신 2차세계대전시기의 무기로 오래된만큼이나 그지같은 성능을 자랑한다. 도전과제를 따려는 유저가 아니면 아무도 사용하지 않는 비운의 총기로 성능은 그냥 AK-47의 완벽한 하위 호환. 부착물도 낄 수 없어 헤드샷 도전과제따기가 정말 어렵다. 진짜 정말 진짜 정말 진짜 정말 꾸지다.
- 탄을 공유하는 무기 : 없음

2 기관단총

후속작에서는 악랄함의 대명사로 활약하고 있지만 전체적으로 총기 밸런스가 잘 잡힌 본작에서는 그런 거 없다. 근거리에서 사용하는 총기들인 만큼 지향 사격의 명중률이 우수한 편이다. 기동성이 최대치인 12인지라 산탄총과 권총처럼 스프린트와 점프를 이용해 아크로바틱하게 사용하는 유저들이 많다.
- 사용 가능한 부착물 : 소음기 / 레드 닷 사이트 / ACOG 스코프

MP5_menu_icon_CoD4.png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관단총으로, 기관단총계의 M4A1같은 포지션이라 보면 된다. 스탠다드한 성능과 어디하나 모자랄 것 없는 스펙 덕에 역시나 하수 중수 고수 모든 계층에게 사랑받는다. 다른 기관단총들보다 아~주 약간 더 긴 사거리를 가지고 있지만 그렇다고 중거리에서 맘놓고 싸울 수준은 절대 아니다.
- 탄을 공유하는 무기 : Mini-Uzi, M9
Skorpion_menu_icon_CoD4.png
생긴 것 답게 사거리가 권총 수준이지만 50이라는 무지막지한 최대 데미지에 G3에 버금가는 작은 반동, 준수한 연사속도를 가지고 있다. 근거리에선 어지간하면 2힛킬이 뜨는데다가 낮은 사거리에도 불구하고 반동이 없다시피 하기 때문에 중거리에서도 은근히 쓸 만 하다. '은근히'. 가장 큰 단점은 20발이라는 적은 장탄 수에 느린 장전 속도. 웬만해선 장전 모션이 완전히 끝나지 않았더라도 보통 탄창을 끼워넣는 모션 직후에 탄이 차기 때문에 스프린트 등으로 모션을 캔슬하는 경우가 많은데 스콜피온 탄창을 끼우고 좀 지나서야 탄이 차기 때문에 유의해야 한다.
- 탄을 공유하는 무기 : 없음
Mini-Uzi_menu_icon_CoD4.png
여러모로 미묘한 성능으로 가장 안 쓰이는 기관단총이기도 하다. 반동 대비 연사력이 높은편이라 쏘다보면 에임이 승천한다. 못쓸 총까진 아니지만 딱히 강점이 없다. 일반적인 30발 탄창보다 '딱 2발' 더 많이 들어있는 탄창도 뒤에 나올 P90때문에 그다지 의미가 없다..
- 탄을 공유하는 무기 : MP5, M9
AK-74u_menu_icon_CoD4.png
카빈에 가까운 총인데 어째서인지 기관단총 쪽에 와있다. 소총탄을 쓰는 것을 반영한 듯 관통력 수치가 돌격소총/경기관총과 같다. 돌격소총과 기관단총의 중간 스펙으로 보면 편하다. 무난한 성능인지라 다루기 쉬운 편.
- 탄을 공유하는 무기 : 없음
P90_menu_icon_CoD4.png
초보자들이나 쓰는 총이라며 조롱받는 비운의 무기. 그만큼 탁월한 성능을 가졌다. 50발을 쉬지 않고 갈겨도 그다지 탄이 튀지 않는다. 넉넉한 탄창에 연사력도 빠르고 반동도 작다. 맘 편하게 드르르륵 갈겨도 준수한 성능을 발휘하기 때문에 Noob Gun이라는 이명이 붙었다. 다만 성능에 관계없이 경기관총도 Noob Gun이라는 말을 종종 듣는 걸 보면 아무래도 탄창이 넉넉하면 저런 소리를 듣는 듯 하다..
- 탄을 공유하는 무기 : 없음

3 경기관총

100발이나 되는 어마어마한 탄창에 준수한 사거리 때문에 초보들이 많이 선택하는 무기지만 실제로는 눈물나기 짝이없는 포지션이다. 4 밖에 안 되는 느려터진 기동성, 느린 조준속도, 그지같은 지향사격 명중률 덕에 유연한 플레이는 불가능하다시피하면서 화력은 돌격소총과 별반 다르지 않다.. 기동성이 워낙 후달리는지라 투척무기, 폭격 등에 아주 취약하기 때문에 전방에서 싸우는 건 자살행위에 가깝다. 경기관총이 가장 빛나는 때는 적 헬기를 공격할 때라고 봐도 된다. 사실 그마저도 느려터진 기동성덕에 엄폐가 힘들어서 애로사항이 꽃핀다. 실제로 멀티플레이에서 경기관총이 상위권에 있는 경우는 드문 편이다. 다만 20인 이상급의 다수 대 다수전에선 나름 활약할 여지가 있다. 인원이 많으면 전선이 고착되고 같은 곳에서 밀고 당기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상황에선 자리잡고 총알을 드르르륵 쏟아내는 경기관총이 효과적이기 때문.
- 사용 가능한 부착물 : 레드 닷 사이트 / 그립 / ACOG 스코프

M249_menu_icon_CoD4.png
다른 둘에 비해 가벼운 느낌의 경기관총. 상대적으로 연사속도, 장전속도가 빠르고 반동이 작다. 그만큼 데미지가 낮아서 원거리에서 쏘다보면 정말 더럽게 안 죽는다고 느껴질 때가 있다.. 안 좋다는 평이 지배적이지만 그래도 M60보다는 나은 취급을 받는다.
- 탄을 공유하는 무기 : 없음
RPD_menu_icon_CoD4.png
경기관총의 희망. 똥 취급을 받는 다른 둘과 달리 나름 괜찮은 성능을 가지고 있다. 여러모로 대척점에 있는 M249와 M60의 중간 정도에 위치한 스펙으로 딱히 흠잡을 곳은 없지만 경기관총 자체의 한계를 뛰어넘기는 힘들다. 그래도 투척무기/폭격의 위험에서 자유로운 위치에서 자리 잡고 캠핑하면 밥값은 충분히 하는 총.
- 탄을 공유하는 무기 : 없음
M60E4_menu_icon_CoD4.png
안 그래도 무거운 느낌의 경기관총 중에서도 특히나 무겁다는 느낌이 강한 총. 데미지는 강력하지만 반동이 몹시 크고 연사속도가 아~주 느리다. 뭐니뭐니해도 이 무기의 마스코트는 모니터를 가득 메우는 아이언 사이트... 경기관총 운영 특성 상 거의 내내 조준사격 상태를 유지하게 되는데 아이언 사이트가 무진장 불편하다. 때문에 무지막지한 반동에도 불구하고 그립을 끼는 사람이 거의 없다. 아니 애당초 M60을 쓰는 사람 자체가 없다. 간혹가다 들리는 M60소리는 9할이 에임봇이다...
- 탄을 공유하는 무기 : 없음

4 산탄총

산탄총들고 날라다니는 유저들을 Shotty라 부르며 욕하는 유저들을 종종 볼 수 있는데 실제로 산탄총 고수들을 상대해보면 진짜 억소리 나게 강하다. 보통 적진에 위치한 캠핑 장소에 침입해 싹 다 쓸어내고는 그곳에 짱박혀 들어오는 적들을 죽이는 식의 플레이를 많이 하는데 정말 독한 고수가 침투하면 얼마 안 가서 스폰위치가 바뀌고 전선이 무너져내린다. 다만 운영 특성 상 킬이 목적이 아닌 Search and Destroy, Sabotage 등의 형식에선 활약할 여지가 굉장히 줄어들게 된다. 대충 쏴도 1샷킬을 보장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스토핑파워를 잘 사용하지 않는 편. 어느 부위를 맞추든 1배의 데미지만 박히기 때문에 굳이 상체 위를 조준하는 수고를 할 필요는 없다. 또 지향사격이나 조준사격이나 명중률이 거기서 거기인 지라 조준사격은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기동성은 최대인 12로 역시나 기관단총과 권총같은 아크로바틱한 운영이 가능하다.
- 사용 가능한 부착물 : 레드 닷 사이트 / 그립

  • W1200
W1200_menu_icon_CoD4.png
펌프액션식 산탄총. 정말 대충 쏴도 1샷킬이 뜨기 때문에 스토핑파워를 사용하는 것이 도리어 낭비다. 더블탭으로 M1014마냥 쏴재끼는 플레이도 가능하고 저거너트로 적진을 대놓고 침입하는 플레이도 가능하다.
- 탄을 공유하는 무기 : M1014
M1014_menu_icon_CoD4.png
반자동식 산탄총. W1200보다 사거리에 아~주 약간 여유가 있지만 데미지는 더 약하다. 한방에 죽일 자신이 없다면 스토핑파워를 쓰는 것도 방법이지만 반자동이기 때문에 크게 연연하지 않아도 된다. 가장 큰 단점은 역시 4발 밖에 안 되는 장탄 수. 최전방에서 교전하는 총인지라 단시간에 많은 적을 만날 일이 잦은데 이런 상황에서 4발 밖에 안 되는 장탄 수는 분명 압박이 된다. 1샷킬이 W1200보다 힘들 뿐 그다지 어려운 건 아니다. 신중하게 한발 한발 박아넣어서 탄 소모를 줄이도록 하는 것이 좋다.
- 탄을 공유하는 무기 : W1200

5 저격소총

캠퍼들이 애용하는 무기 No.1. 모던워페어1의 전유물인 상체 기울이기를 이용해 상체만 내밀고 쏘고 들어가는 식의 악랄한 플레이를 펼치는 고수들도 있다. 보통 최후방에서 조준 사격 상태로 똥싸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전선이 무너져 스폰 위치가 바뀌기라도 하면 캠핑 장소가 적진이 되어 적진 한가운데에 고립되기도 한다. 저격 소총을 들고 조준 사격을 하면 레이더를 볼 수 없어서 전선의 변화를 즉각즉각 체크하기가 힘들기 때문이다. 근데 정말 독한 고수들은 적진 한가운데서 끝까지 살아남아 다시 스폰 위치가 바뀔 때까지 그 안에서 적들을 학살하기도 한다.. 데미지는 전부 70으로 같지만 부위별 데미지 배율이 총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다. 기동성은 8로 돌격소총과 동일. 사용되는 퍽이 거의 정해져있는 편으로 특히 스토핑파워는 필수로 안고 가야한다.
- 사용 가능한 부착물 : ACOG 스코프

M40A3_menu_icon_CoD4.png
볼트액션식 저격소총. 가장 많이 사용되는 저격소총으로 다른 볼트액션식 저격소총인 R700의 상위호환이라 봐도 무방하다. 부위별 데미지 배율은 머리 1.5배 / 목 1.5배 / 가슴 1.1배 / 배 1.1배 / 사지 1.0배로 스토핑파워를 끼고 있다면 웬만해선 1샷킬이 뜬다. ACOG 스코프를 착용하면 데미지가 5 증가한다.
- 탄을 공유하는 무기 : G3, M14, M21, R700
M21_menu_icon_CoD4.png
작은 반동의 반자동식 저격소총. 자매품인 M14와 격발음도 똑같고 외관도 비슷하지만 대우는 이쪽이 더 낫다. 부위별 데미지 배율은 머리 1.5배 / 목 1.5배 / 가슴 1.1배 / 배 1.0배 / 사지 1.0배로 M40A3와 큰 차이가 없는듯 하지만 정확도가 낮아 1샷킬이 잘 안 뜨는 편이다. 반동이 작은편이라 후속타를 넣기 용이하긴 하지만 1샷킬이 더 잘 뜨는 쪽이 아무래도 더 좋을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다만 쉴새없이 움직이는 적이나 사지만 내놓고 있는 적은 M40A3같은 총들도 1샷킬이 잘 안 뜨기 때문에 이쪽이 더 잡기 편한감이 있다.
- 탄을 공유하는 무기 : G3, M14, M40A3, R700
Dragunov_menu_icon_CoD4.png
큰 반동의 반자동식 저격소총. 반동이 무진장 크다. 연사속도를 제외하면 모든면에서 바렛의 하위호환이라 봐도 무방한데 반동 제어가 안 되는 마당에 연사속도가 무슨 의미가 있을까.. 부위별 데미지 배율은 머리 1.5배 / 목 1.5배 / 가슴 1.5배 / 배 1.0배 / 사지 1.0배로 괜찮은 편임에도 불구하고 정확도 때문인지 1샷킬은 잘 안 뜨는 편이다.
- 탄을 공유하는 무기 : 없음
R700_menu_icon_CoD4.png
볼트액션식 저격소총. M40A3의 하위호환으로 복부 데미지 증가율이 더 큰 대신 반동이 크고 장탄수가 1발 더 적다. 1샷킬은 이쪽이 더 잘 뜨지만 M40쪽이 좀 더 매끄러운 사격이 가능하기 때문에 인기가 없는 편. 다만 디자인이 쎄끈해서 그거 하나 보고 사용하는 사람들이 좀 있다.. 부위별 데미지 배율은 머리 1.5배 / 목 1.5배 / 가슴 1.5배 / 배 1.1배 / 사지 1.0배
- 탄을 공유하는 무기 : G3, M14, M40A3, M21
Barrett_.50_menu_icon_CoD4.png
반자동식 저격소총으로 드라구노프의 완벽한 상위호환이다. 부위별 데미지 배율은 R700과 같은지라 반자동식 저격소총 중에선 1샷킬이 가장 잘 뜨는 편이다. 반동이 크긴 하지만 드라구노프 수준은 아니고 연사력이 적당히 느린지라 컨트롤하기는 한층 더 수월하다. 최대 연사속도로 사격하더라도 플레이어 재량으로 2~3발 까지는 충분히 박아넣을 수 있는 수준. 추가로 관통력이 다른 저격소총들보다 더 높기 때문에 벽샷도 유용하다. M40A3만큼은 아니지만 심심치 않게볼 수 있는 저격소총.
- 탄을 공유하는 무기 : 없음

6 권총

부착물은 소음기 뿐이고 데저트이글은 그마저도 장착할 수 없다. 기동성은 최대치인 12. 데저트이글을 제외한 나머지 3종은 데미지도 같고 전체적으로 큰 차이가 없다. 초근거리에서도 조준사격으로 교전을 하는 것이 정석이다. 조준사격으로의 이행이 굉장히 빠를 뿐더러 기동성도 줄어들지 않고 조준사격의 배율이 지향사격때와 거의 차이가 없기 때문.
M9_menu_icon_CoD4.png
넉넉한 15발의 탄창이 특징이지만 그다지 큰 메리트라고 보기는 힘들다. 권총은 보통 주무기의 탄이 떨어졌을 때나 산탄총, 저격소총이 커버하지 못하는 상황을 보조할 때 쓰이는데 장탄수가 많아봐야 저 상황들에는 딱히 도움이 안 되기 때문.. 더군다나 권총은 장전속도가 굉장히 빠르다. 애초에 근거리에서나 사용할텐데 주무장의 마이너 스펙인 권총을 장전할 틈도 없이 15발 다 사용해야하는 교전 상황이면 이미 죽고도 남았어야 정상이다. 뭐 그래도 상술한 내용은 일반적인 상황을 정리한 이야기고 15발의 탄창이 분명 큰 장점이 되는 상황이 있기야 하다. 극히 드물 뿐.. 사거리가 굉장히 짧기 때문에 어중간한 거리에서는 그냥 교전을 피하는 것이 좋다. 그나마 저격수들이 사용하는 편으로 특정 지형에서 적이 접근했을 시 큰 탄창을 이용한 위협사격으로 시간을 벌고 다시 거리를 벌리는 등의 플레이가 가능하기 때문.
- 탄을 공유하는 무기 : MP5, Mini-Uzi
USP.45_menu_icon_CoD4.png
최소 사거리가 가장 긴 것이 특징. 장탄수도 12발로 충분히 많다. 전체적으로 안정적인 성능. 무난한 스펙 덕분에 많이 애용되는 편이다. 소음기를 껴도 기본적으로 사거리가 보장되기 때문에 적을 건드릴 수 있는 거리가 꽤 된다. 때문에 암살 클래스를 짜는 유저들은 거의 이 놈을 집어넣는다.
- 탄을 공유하는 무기 : M1911
M1911_menu_icon_CoD4.png
반동이 굉장히 작다. 8발의 탄창이 부족해보이긴 하지만 신중하게만 사격한다면 난전 중에도 1명 정도는 무난하게 상대할 수 있다. 사거리는 권총 중에서도 그냥저냥인 수준이지만 반동이 정말 낮기 때문에 중거리라 할 지라도 적이 다른 곳을 보고 가만히 있는 상황이라면 4발 가량을 빠른 속도로 박아넣어 사살하는 게 가능하다. 스콜피온과 같은 원리로 보면 된다. 이런 용도로 산탄총 유저들이 종종 사용하기도 한다. 산탄총 특성 상 다른 곳을 보고 가만히 있는 적이 보여도 접근하기 힘든 곳에 있으면 눈물을 머금고 그냥 지나갈 수 밖에 없기 때문.
- 탄을 공유하는 무기 : USP.45
Desert_Eagle_menu_icon_CoD4.png
유일하게 소음기를 부착할 수 없는 권총. 높은 데미지와 최대 사거리덕에 중근거리에서의 딜은 확실하다. 다만 장탄 수가 적어서 신중하게 사격해야 하고 사격 시 총이 많이 튀기 때문에 화면이 가려져 거슬리는 문제점이 있다. 경기관총 유저들은 백이면 백 이놈을 사용한다. 느려터진 기동성 덕에 소구경 권총들의 낮은 반동을 이용한 아크로바틱한 교전이 힘들 뿐더러 소음기 부착은 스텔스 플레이가 불가능한 경기관총 사용자들에겐 아무런 메리트가 없다.
- 탄을 공유하는 무기 : Gold Desert Eagle
Golden_Desert_Eagle_Create-a-Class.png
그냥 금색일 뿐 성능은 똑같다..
- 탄을 공유하는 무기 : Desert Eagle

7 투척무기 & 폭발물

평범한 수류탄. 핀 뽑고 5초 후에 터지기 때문에 상황에 맞춰 시간을 적당히 조절해서 투척하면 효과적이다. 던진 수류탄이 상대에게 부딪혀도 약간의 데미지가 들어간다. 이 점은 특수 수류탄들도 동일.
평범한 섬광탄. 스턴 그레네이드에 밀려 거의 사용되는 일이 없다.
플래쉬 그레네이드의 상위호환. 사거리는 더 짧지만 약간의 데미지가 있고 상대방을 경직시키는 효과가 있다. 사실 효과만 보면 취향 따라 골라쓸 수 있는 수준이지만 스턴 그레네이드의 진가는 다른 수류탄들보다 빠른 투척속도에 있다. 섬광탄과 달리 데미지가 있어 히트마커가 뜨는 것도 장점 중 하나. 특수 수류탄 X 3 퍽을 들고 요놈 3개를 던져대면 욕을 한바가지로 얻어먹을 수 있다.
특수 수류탄이지만 특수 수류탄 X 3 퍽의 효과를 받지 않는다. 맵 전체를 연기로 떡칠해놓는 변태들을 막기 위함인 듯. 가끔 연기가 끊임 없이 뿜어져 나오는 버그가 거릴 때도 있는데 가까이에서 바라보면 렉이 많이 걸리니 멀리 떨어져 있도록 하자. 해당 버그가 걸렸을 때는 연기가 크게 퍼지지 않기 때문에 플레이에 큰 지장을 주지는 않는다.
돌격소총의 부착물로 장비, 장비 시 블루 퍽을 사용할 수 없게 된다. 쏘다 보면 간간히 Noob Tuber라며 조롱을 듣게 되는 오버파워장비. 다만 부착물 슬롯에 퍽까지 요구하기 때문에 마냥 좋은 것은 아니다. 후속작과는 달리 요구사항도 많고 딱 2발 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밸붕수준까지는 아니다. 오히려 데스매치에서는 유탄발사기 끼고 1~2위 먹는 사람을 보기가 힘들다. 2킬까지는 따내더라도 그 이후 킬이 힘들어지기 때문.
블루 퍽으로 장비하는 폭발물 1. 발사 후 일정 거리를 넘어가면 불특정 방향으로 휘어지기 때문에 원거리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같은 이유로 헬기를 맞추는 건 정말 힘들다. 하지만 중근거리에서 대인용으로 사용하면 굉장히 강력해진다.
블루 퍽으로 장비하는 폭발물 2. 캠퍼들의 필수 아이템으로 전방에 적이 지나가면 0.83초 후 폭발한다. 빠르게 지나가는 적은 터지기 전에 폭발범위를 벗어나기 때문에 기동이 불편한 곳에 설치하거나 역방향으로 설치하는 식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블루 퍽으로 장비하는 폭발물 3. 투척 후 수동으로 기폭하여 터뜨린다. 수류탄보다 멀리 던지지는 못하지만 위력이 더 강하고 더 빨리 터뜨릴 수 있다. 상대가 지나가는 길목에 설치해놓고 지나가면 폭발시키는 방법도 있지만 이 쪽은 클레이모어가 더 효율적이다. 투척무기를 사용하듯이 캠핑하고 있는 적에게 던지고 바로 폭파시키는 것이 효과적이다.

8 기타

싱글플레이 전용으로 등장하는 지대공 미사일. 공중장비에만 락온 가능.
삭제된 장비지만 모델링 등 일부 데이터가 게임 내에 남아있다.
싱글플레이 전용으로 등장하는 지대지 미사일. 주고 탱크 같은 중장비들을 부수는 데 사용한다. 그냥은 쏠 수 없고 차량같은 데 락온을 하고 쏴야 한다.
"충격과 공포" 미션에서만 등장하며 여기서 등장하는 헬기에서 이용해 볼 수 있다.
싱글플레이에서 초국수파 병사들이 자주 휴대하고 있으나, 사용하지는 않는다.
미니건 형태의 거치형 무기로 싱글플레이에서 써 볼수 있다.
과열이 없어 무제한으로 쏴 갈길 수 있다. 멀티에서는 특정한 맵에서만 2~3정씩 등장한다.

9 차량 & 항공기

9.1 전차 & 장갑차

9.2 기타 차량

9.3 항공기

9.3.1 고정익

9.3.2 회전익

  • 초 국수파

9.4 차량 & 항공기의 무장

  • M242 부시마스터 기관포
  • M197 발칸 - AH-1Z 바이퍼의 기관포
  • 시모노프 2A42 기관포 - Mi-28 하복의 기관포
경고! 이 문서의 이전 버전에 저작권을 침해하는 내용이 들어있습니다.

이 문서의 이전 버전들에 타인의 저작권을 침해하는 내용이 포함된 사실이 확인되었습니다. 이 문서를 이전 버전으로 되돌리는 행위는 저작권 침해 행위이므로 엄격히 금지됩니다. 더불어, 이러한 행위는 문서 훼손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이 문서를 편집할 때는 저작권 침해 방지에 각별히 유의하여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