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력의 세계

1 니얼 퍼거슨의 저서

2 니시오 이신의 작품 헛소리 시리즈&인간 시리즈에 등장하는 개념.

네 개의 세계 중 숫자상으로도, 개념상으로도 최후의 세계.
살인명과 저주명, 그리고 그 외의 주민들이 모인, 질서 잡힌 무질서의 세계이다.
이시나기 모에타 왈, "이 세계에는 OS 같은 거 없어요."

2.1 살인명

殺し名(ころしな)

7개의 살인 전문 가문을 말한다.
또한 이중에서 제로자키 일적을 제외하곤 전부 혈족이며 6개의 대극이 되는 저주명이 있다.
살인명 사이에는 서열이 있으며, 아래는 서열 순이다.

살인명니오우노미야 잡기단야미구치 무리제로자키 일적스스키노 무대하카모리 사령탑텐부키 정규청이시나기 조사단
저주명토키노미야 병원츠미구치 상회저주명 없음키노 사단누쿠모리 동물원시부키 제작소토가나기 당

이중 니오우노미야 잡기단(匂宮雑技団), 야미구치 무리(闇口衆), 제로자키 일적(零崎一賊)까지가 메이저이고, 이후의 스스키노(薄野武隊), 하카모리(墓森司令塔), 텐부키(天吹正規庁), 이시나기(石凪調査室)는 상당히 마이너한 편에 속한다고 한다. 특히나 이시나기의 경우 가끔 저주명으로 분류되기도 할 정도라고.

아래는 이시나기 모에타의 설명이다.

"─니오우노미야는 누구든지 의뢰만 받으면 죽입니다. 그래서 살인청부업자. 야미구치는 어느 특정한 타인을 위해서만 죽입니다. 그래서 암살자. 제로자키는 이유 없이 죽입니다. 그래서 살인귀. 스스키노는 정의를 위해 죽입니다. 그래서 처단자. 하카모리는 모두를 위해서 죽입니다. 그래서 학살사. 텐부키는 깨끗이 하기 위해서 죽입니다. 그래서 청소부. 이시나기는 살아 있어서는 안 될 자를 죽입니다. 그래서 사신."

물론 이러한 구분은 초심자에게 설명하기 위한 대략적인 구분이므로, 개개인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을 수 있다고 한다.

살인 전문 가문답게 육체능력이 일반인보다 월등히 뛰어난데다, 살인명들은 기본적으로 총이 안먹힌다.

물론 그렇다고 살인명들이 죄다 총알이 날아오는 걸 보고 피할 수 있는 괴수들이라는 건 아니고, 살기를 읽는데 특화되어있어서 원거리 무기는 살기가 읽혀서 일체 통하지 않는다는 설정이기 때문이다. 덕분에 날아드는 총탄을 피하는 건 아주 기본적이고 초졸한 스킬이며 맞으면 비웃음을 사거나 한다. 제로자키 히토시키나오키 도로타보의 총을 맞자 소우시키와 키시시키가 자신을 비웃을까봐 이를 비밀로 한 적도 있었다.
또, 웬만한 거리는 한걸음에 좁힐 수 있고 앞서 말했듯이 원거리 저격은 안먹히기 때문에 주먹질의 위력과 스피드가 총과 동급이거나 그 이상인 살인명들 입장에서는 총은 쓸모가 없는 물건이다. 나오키 도로타보같은 특수한 경우가 아닌 이상 총은 오히려 디튠 아이템. 반대로 말하자면 살기가 없으면 총을 피할 수 없다. 인간 시리즈에서는 이를 이용해 비살상 탄환을 이용해서 살인명을 상대로 시간을 버는 장면이 나오기도 했다. 물론 어디까지나 비살상 탄환이기 때문에 치명상을 줄 수는 없고, 무엇보다 이 경우 저격수가 기척을 죽이는데 워낙에 뛰어났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다. 저격 대상이 제로자키 일적이라 살의가 없는 공격에는 더 둔감하다고 언급도 되었고.

하지만 살인명끼리의 전투가 아닌 일반인 대상으로는 평범하게 총을 쓰기도 하는 듯.

2.2 저주명

呪い名(まじないな)[1]

6개의 비전투 집단 가문을 말한다. 그러나 '싸우지 않는다'란 건, '직접 손을 대지 않는다'일 뿐이고 실제로는 싸우지 않고 이기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들은 모든 종류의 직접적인 전투능력을 거부하나 실제로 살인명들 보다 몇 배는 더 많이 죽여왔다. 살인명처럼 저주명 간에도 서열이 있다. 아래는 서열 순이다.

2.2.1 토키노미야 병원(時宮病院)

저주명 중 1위. '조상술사'.

'공포'를 다스리는 조상술 전문으로 환각으로 상대가 자멸케 하거나 '인형'을 만들어 덮치게 하는 등 최면과 세뇌를 구사해 사람의 정신을 조종한다. 이들의 이름에는 공통적으로 '時'자가 들어가며, '토키노미야 지코쿠'는 일족의 추방자에게 부여되는 이름이다.

2.2.2 츠미구치 상회(罪口商会)

저주명 중 2위. '무기장인'.

초일류 무기제작자이며 동시에 무기상인. 살인명의 야미구치 무리와 대극의 존재이며, 하카모리와는 무기거래 관계로 접점이 있다고 한다. 무기 값으로 돈 대신 여러가지 대가를 요구한다.
또한 이들은 '무기에게서 사랑받기' 때문에 무기로는 절대로 상처입힐 수 없다.

2.2.3 키노 사단(奇野師団)

저주명 중 3위. '병독술사'. 감염혈통(感染血統)으로 불린다.

몸에 온갖 독약을 넣어 상대에게 어떻게든 그것을 전염시켜 목적을 달성한다. 공기를 이용하기 때문에 키노와의 접촉 시점에서 승부는 끝난 것과 마찬가지인듯. 그 꺼림칙함은 니오우노미야 이즈무가 "관련하고 싶지 않아", "토키노미야보다 훨씬 위험하다"라고 말할 정도.

2.2.4 누쿠모리 동물원(拭森動物園)

저주명 중 4위. '사육사'.

상대의 뇌에 간섭해 공격당했다는 자각을 일절 주지 않고 죽인다.
토키노미야가 정신간섭이라고 한다면 누쿠모리는 뇌내간섭. 그렇기 때문에 세세한 컨트롤은 힘들다고 하는 듯.

2.2.5 시부키 제작소(死吹製作所)

저주명 중 5위. '지배인(死配人)'[2]

신체를 지배하는 기술을 사용한다. 이들의 말에는 시(し)를 시(死)로 발음하는 방언이 있다.
예)零崎双識(제로자키 소시키)→零崎そう死き, 支配(지배)→死配

2.2.6 토가나기 당(咎凪党)

저주명 중 6위. '예언자'.

본편에서 유일하게 등장한 토가나기 일족이 능력을 제대로 쓰기도 전에 살해당한지라 정확한 능력은 알 수 없다(…).

2.3 13계단

13계단
『세컨드』『공간제작자』『닥터』『가공병기』『도공』
카조 아키라이치리즈카 코노미에모토 소노키우타게 쿠단후루야리 즈킨
『조상술사』『인형사』『암살자』『살인청부업자』『살인청부업자』
토키노미야 지코쿠미기시타 루레로야미구치 누레기누미오츠쿠시 미소라미오츠쿠시 타카미
『불협화음』『병독술사』전 멤버전 멤버『주황색 씨앗』
노이즈키노 라이치니오우노미야 이즈무니오우노미야 리즈무오모카게 마고코로
사이토 타카시가 조직한 집단의 이름. 아무래도 13계단에서 이름을 따온 것 같다. 제로자키 소시키의 인간시험에서의 언급으로 보아 작중에서 명명자는 니오우노미야 리즈무로 추정. 살인명 7 이름과 저주명 6 이름을 더해 13. 또한 쿠나기사(玖渚) 기관의 8 이름과 사신일경(四神一鏡)의 5 이름을 더한 것과도 일치해 더욱 완벽하다고.[3] 구성은 12+1명.

하지만 사이토 타카시의 성격상 딱히 13이라는 숫자를 고집하진 않는 것으로 보인다. 호우코를 꼬드길 때는 14계단으로 만들면 된다고 말하는 식. 언젠 완벽하다며 임마 라고 한다.

사실 좀 더 지적인 집단이 될 예정[4]이었으나 예상치 못한 적 이짱이 나타났고, 거기에 맞춰 급조한 것이 작중의 13계단이다. 때문에 모든 것의 래디컬을 읽어보면 대부분 별 활약 없이 퇴장한다. 애초에 급하게 모인 인원인데다가, 실질적으로 최종병기인 오모카게 마고코로를 지원하기 위한 집단이나 마찬가지이기 때문. 참고로 위 틀의 비어 있는 하얀 공간을 클릭하면 오모카게 마고코로 항목에 들어갈 수 있다.최종병기에게 모든 것을 맡기는 모 게임단 살인명이나 저주명을 가리지 않고 모은 것 같지만 사실 안경을 쓰고있다는 공통점이 있다.

각자의 계단에는 순서가 있으며, 기존의 멤버가 빠질 때마다 하나씩 오른다. 아래는 그 순서에 따른 것.

니오우노미야 남매의 원 순서는 이즈무가 세 번째 리즈무가 네 번째. '13계단'에 처음 들어갔을 당시에는 일곱 번째와 여덟 번째였다고 한다.

  1. 呪い라고 쓰는 건 똑같지만 のろい라고 읽으면 저주, まじない라고 읽으면 주문, 주술이라는 뜻이다. 그렇지만 작중에서는 이를 고의적으로 표기하지 않아 두 해석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2. 지배인의 "지(支)"를 발음이 같은 "사(死)"로 바꾼 말장난이므로 죽음 배달부는 오역에 가깝다. 헛소리 시리즈만으론 알 수 없었지만...
  3. 쿠나기사 기관 밑에는 1에서 8까지 기관들이 있는데 7에 해당하는 시치노나(柒の名)는 삭제된 기관이므로 사실상 이름 뿐이다.
  4. 하기하라 시오기에게 심하게 집착하던 이유 중에는 그런 것도 있었는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