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회마을

유네스코 세계유산
파일:Attachment/unesco-worldheritage.png
이름한국어[1]
영어[2]
프랑스어[3]
국가·위치대한민국 경상북도 안동시, 경주시

등재유형문화유산
등재연도2010년
등재기준(iii)[4], (iv)[5]
지정번호1324

1 개요


크게보기

경상북도 안동시 풍천면 하회리에 위치한 민속마을. 2010년 8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명소이며 별칭으로 '하회민속마을', '안동 하회마을', '하회민속촌' 등으로도 불린다. 하회(河回)라는 이름 그대로 강물이 마을을 감싸고 흐르고 있다. 도산서원과 함께 안동의 대표적인 랜드마크.

본래 풍산 류씨(柳氏) 가족이 살았던 집성촌으로 알려져 있으며[6] 조선 중기의 문신(文臣)이었던 유성룡의 출신지이기도 하다. 이러한 영향 때문인지 아직까지 풍산 류씨 성을 가진 주민이 많다.[7] 배우 류시원사랑하기 때문에로 유명한 싱어송라이터 유재하도 이 곳 출신. 당연히 이 두 사람도 풍산 류씨이다. 또한 유시민보건복지부 장관도 JTBC 썰전 에서 자신의 큰집이 하회마을 이라 밝힌적이 있다.

한때 허씨와 안씨 성을 가졌던 사람들이 먼저 살아왔다는 전설이 있는데 하회탈의 제작자라는 허도령이라고도 하고 허정승의 묘소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어 지금도 허씨들이 묘소의 관리를 맡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 민속놀이 및 풍습

하회마을에는 여러가지 민속놀이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특히 전국적으로도 잘 알려진 하회탈춤이 있고 그 외에도 양반 놀이인 선유 불꽃놀이와 서민 놀이인 별신굿 탈놀이가 있다.

마을 안에 놀이마당이 있으며 무동마당, 주지마당, 백정마당, 할미마당, 양반/선비마당, 혼례마당, 신방마당, 파계승마당 등으로 분류되어 있다.

특이하게도 추석 제사를 추석이 아닌 음력 9월 9일 중양절에 지낸다. 이는 추수가 늦어지는 경북지역 상당 곳에 남아있는 풍습이었으나, 거의 사라지고 하회마을 정도만 남은 것으로 알려졌다. 물론 설날 제사는 그대로 음력 1월 1일에 지낸다. 음력 9월 9일, 1월1일에 가면 도포입은 사람을 때거지로 볼 수 있다.
그리고 제례에 대한 촬영도 대개 허용되므로 관심이 있는 위키러는 음력 9월 9일날 찾아가보는 것을 추천한다.평일이면 사람도 적다
이 때는 오전 10시, 11시, 12시 마을 내 3곳의 종가에서 돌아가면서 명절 제사를 지내는 것이 특징이다.
도포 아재들 3곳 순례하면서 술먹는 날, 아지매들은 죽어난다

2.1 문화재 및 상징물

임진왜란유성룡이 직접 기록한 국보 132호 징비록이 있으며 대표적인 상징물인 국보 121호 하회탈이 있다.


이 외에도 여러가지 고택(古宅)과 서원이 존재해 있으며 세계의 탈들을 전시하는 탈 박물관이 있다.

2.1.1 목록

양진당 (보물 제 306호)
충효당 (보물 제 414호)
화경당 (중요민속자료 제84호)
작천고택 (중요민속자료 제 87호)
염행당 (중요민속자료 제 90호)
양오당 (중요민속자료 제91호)
하동고택 (중요민속자료 제 177호)
병산서원 (사적 제 260호)
화천서원 (경상북도기념물 163호)
만송정 (천연기념물 제473호)
영모각 (박물관)

3 교통 및 관광

유명한 여행지라 어느정도 정보가 알려진 편이지만, 여행자들이 잘 모르는 정보 몇 가지가 있다.

안동역안동터미널을 경유하는 안동 46번 버스로 하회마을 장터까지 갈 수 있다.
주민이 아닌 이상 관광객들은 하회마을 장터에서 내려서 매표소로 표를 끊고 마을로 가는 무료셔틀을 이용해야 한다.

날씨 특성 상, 봄 가을을 추천한다. 민속마을 특성상 여름에 에어컨이 돌아가는 장소가 드물다. 내일로는 언제나 고생

내부로 들어가는 도로가 하나다. 이 도로를 따라 고개를 넘어가면 일단 하회마을 장터가 나온다.

식당과 기념품점이 모여있는 하회마을 장터는 하회마을과 작은고개를 하나두고 분리되어 있다.
차를 가져온 위키러들은 화회마을 장터 옆의 공영주차장에 주차한 후 마을까지 들어가는 무료셔틀을 타면 된다.여름엔 쩌죽음, 차라리 걷는게
하회마을 내부에도 주차장이 존재하는데 명절이나 공휴일 같은 특별한 날에만 무료로 개방한다. 사실 그 날은 공영주차장만 주차공간이 부족해서

봄에는 벚꽃이 늦게 피며, 천변길을 따라 핀 벚꽃이 무척 아름다운 장소이기도 하다. 개화기는 관광객들이 상대적으로 적은 시기이니 참고하도록 하자.

강에는 나룻터와 나룻배가 있는데 강을 건너는 나룻배는 주말에만 운영한다.지금은 모터보트, 예전에는 노젖는 배
주중에도 적힌 번호로 연락하면 이용이 가능하다고 한다.
나룻터에서 강을 건너가면 화천서원이 나온다. 화천서원을 따라서 절벽 정상으로 금방 올라갈수 있는데 그 곳이 바로 부용대이다.
부용대에서는 마을 전체를 조망할 수 있기 때문에, 주말에 왔다면 꼭 가봐야 할 코스이다.

더불어서 하회마을 내부에서 병산서원으로 가는 산책로가 존재하는데 길이 무척이나 수려하다.
거의 주민들만이 알고 있는 코스이니 관심이 있다면 주민들에게 물어물어 가보도록 하자.

4 이야기거리

1985년 한국야쿠르트의 장수마을 CF 때 촬영장소로도 소개된 적이 있었다. CF 모델은 하회마을 원주민들이며 여기에 하회탈을 직접 만드는 과정도 공개되었다.

1999년 4월 21일 영국엘리자베스 2세 여왕이 방한(訪韓) 당시 하회마을을 찾아 생일잔치를 치르기도 하였다.

2005년 11월 13일 미국의 제41대 대통령 조지 부시가 방문하였다.

2009년 8월 미국의 제43대 대통령이자 위 인물의 아들인 조지 워커 부시가 방문하였다.

2010년 8월 경상북도 경주시의 전통마을인 양동마을과 함께 유네스코 세계유산 지정명소로 등재되었다.

2014년 1월 하회 마을의 '북촌댁' 구역에서 화재가 났다. 덕분에 마을 전체가 금연구역으로 지정되었다. 주민아재들은 알아서 잘 피신다.
  1. 한국의 역사마을 : 하회와 양동
  2. Historic Villages of Korea : Hahoe and Yangdong
  3. Villages historiques de Corée : Hahoe et Yangdong
  4. 현존하거나 이미 사라진 문화적 전통이나 문명의 독보적 또는 적어도 특출한 증거일 것
  5. 인류 역사에 있어 중요 단계를 예증하는 건물, 건축이나 기술의 총체, 경관 유형의 대표적 사례일 것
  6. 절대 안동 김씨 집성촌이 아니다!! 역사 선생님이 세도정치의 근거지요 시발점이라고 비판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이니 오해하지 않도록 하자. 참고로 조선 말기 세도 정치를 이끌었던 일족들은 아예 안동시 자체와 일절 상관이 없다!
  7. 풍산 류씨 집성촌이고, 류씨의 본관이 풍산이다보니 하회마을이 풍산읍에 있는 줄 아는 외지인도 꽤 많은데, 위에서 주지하다시피 하회마을은 풍천면에 있다. 물론 풍천 옆동네가 풍산이고 두 곳 모두 생활권이 같아서 별 상관은 없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