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라봉

hallabong4.jpg

운향과 귤속 식물의 과일
포멜로금귤라임레몬스위티
오렌지유자영귤자몽칼라만시한라봉

1 개요

의 품종 중 하나로, 크고 아름다운 꼭지가 달려있는 것이 특징이다. 그리고 일반 귤보다 크다.

2 유래

모르는 사람들도 종종 있지만 한라봉의 원산지는 일본이다. 1972년 일본에서 청견과 폰칸이라는 품종을 교배시켜서 개발한 품종이다. 한국에서 귤과 오렌지를 교배시켜 만든 품종이 아니다.[1] 일본에서의 이름은 데코폰(デコポン).[2] 케로로가 어릴때 좋아했던 "우주 데코폰"의 그 데코폰이다. 일본에서 데코폰으로 유명한 지역은 왠지 이미지밖에 없는귤로 유명한 에히메일 것 같지만 의외로 구마모토 현이다. 구마모토 현의 주력 상품으로 현내 어디에 가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한국에는 1990년을 전후해 도입되어 그 후(현재) 제주도특산물이 되었다. 처음에 도입했을 때는 일본 이름 그대로 "데꼬봉" 이라고 불렸는데, 이후 꼭지 부분이 마치 한라산의 봉우리 모양과 비슷하다 는 것에 착안해 한라봉이라는 이름을 붙이게 된다. 제주도에는 정말 많은 귤 교배종이 있지만(천혜향, 레드향 등등...) 제주도 하면 연상되는 이미지를 잘 결합해 낸 한라봉의 캐릭터성을 따라잡지는 못한다.

이름 때문에 제주도에서만 나는 특산품으로 오해할 수도 있으나 경남(거제도) 전남(고흥) 등지에서도 생산되고 있다. 심지어 충주시에서도 재배된다. 물론 생산량이나 인지도 면에서는 제주도산 한라봉이 압승. 또 제주도를 제외한 지역에서는 황금봉, 하나봉 등 다른 이름을 사용한다.

3 특징

귤보다는 수확이 늦은 편이라 연말에나 물량이 풀린다. 비타민 C가 풍부하며 요즘에는 차로 가공되어 팔리고 있다고 한다.

껍질을 깔땐 크고 아름다운 꼭지를 옆으로 떼고 까면 편하다.

꿀 탄 오렌지라고 할까, 달달하면서도 상큼한 맛이 일품이다. 귤보다 물기가 많아 차게 먹으면 아주 시원하다. 다만 나무에서 갓 딴 한라봉은 굉장히 신맛이 난다. 그러니 막딴거는 먹지 말자. 그래서 수확 후 시원한 곳에서 보름~한달정도 숙성시킨 후 상품으로 출하한다.

4 가격

육지에서 구입하면 가격이 센 편이라 선물이라도 받지 않는다면 먹어보기가 힘든 과일이기도 하다. 4Kg 1박스에 5만원대 중반.

제주 오일장에서는 일반 상품을 kg당 5000~7000원에 팔고 있으며, 크기에 단가가 비례한다. 혹여나 제주에 놀러오면 마트에서 사지 말고 오일장이나 시장에서 사자. 그 편이 더 싸고 맛있다. 단, 고급 포장은 기대하지 말도록. 참고로 이 동네는 06년 기준으로 귤 하나를 100원 받고 팔았다.

제주도민 연줄이 있을 경우 못난 한라봉을 사다 먹으면 맛은 좋고 저렴하다.(상품 가치가없는것을 현지인들은 "팟찌"라고 부른다) 한라봉은 예쁜 꼭지에 집착하는(...) 매매 시스템 때문에 맛도 크기도 좋은데 제 값을 못 받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꼭지를 싫어하는 사람들도 적지않다

5 기타

  • 국산 한라봉이 일본으로 역수출되기도 한다.
  • 노지식재 한라봉이 장기적으로 봤을때 나무가 더 튼튼하고 열매의 맛이 좋지만, 크기가 크지않고 열매에 병이드는 경우가있어 제값을 받지못하는 경우가 많아 제주도 현지 농민들은 노지 한라봉 농사를 꺼려한다.
  • 현재는 M16A 라는 개량형 한라봉이 제주도 한라봉 주력품종이다. M16A에 들어서서 나무가 좀더 튼튼해지고 열매의 맛도 크게 좋아졌다. M16A1와는 다르다!
  • 묘목은 진딧물의 피해와 깍지벌레의 피해에 죽을수도 있다. 농약의 적절한 살포가 필요하며, 묘목관리가 매우 까다롭다. 그렇지만 진딧물의 피해와 깍지벌레의 피해에 내성이 생기면 노지에서도 잘 죽지않는다.
  • 제주도의 추위에 버티기는 하지만 추위가 열매의 맛과 나무 생식에 영향을 끼친다. 재배 하우스에 열풍기가 고장나서 한번 찬바람이 부는 순간... 농민들의 포풍 한숨이 들려온다. 제주도에서는 눈에 덮여도 살아남는다.
  • 가끔 꼭지가 없는 한라봉이 열릴 때가 있다. 맛도 똑같고 크기도 똑같다. 대신 까기가 좀 힘들뿐. 수확하다 보면 은근히 많다.
  • 제주도에는 한라봉 주스까지 등장했다. 마셔봤을때 맛은 그렇게 차이는 없는거같다. 오히려 감귤과 한라봉 과즙을 섞은 혼합 주스가 더 맛있는 수준. 또 한라봉 탄산음료도 등장했는데 맛은 그냥 좀더 달콤한 오렌지 환타 수준.
  • 케이크스퀘어 6회에서 열린 피오케 중 하나인 '한국에서 라이트노벨로 데뷔하기를 희망하는 아마추어 작가들이 봉기를 일으켰다'의 공식 약칭이기도 하다. 항목참고.
  1. 오히려 천혜향 같은 품종이 귤과 오렌지의 교배종에 더 가깝다.
  2. 데코폰(デコポン)은 구마모토현(熊本県)의 농협(JA)의 등록상표명으로 소유하고있다. 91년도 부터 당도 13이상,산도 1이하의 기준이면 데코폰이라는 이름을 붙이는게 가능하며 시라누이(不知火)라는 이름은 품종명이다. 이름의 유래는 군마현의 시라누이쵸(不知火町)에서 재배를 시작하였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