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자회사

1 개요

합자회사회사의 한 종류이다.

대한민국 상법에 따라 회사를 분류하면 합명회사, 합자회사, 유한회사, 유한책임회사, 주식회사의 다섯 가지 종류가 있다. 합명회사는 무한책임사원[1]으로만 구성되며 합자회사는 무한책임사원과 유한책임사원[2]으로 구성된다. 회사의 업무집행권은 무한책임사원이 가지며, 다른 회사는 합자회사의 무한책임사원이 될 수 없다. 이와 달리, 유한회사, 유한책임회사, 주식회사는 유한책임사원으로만 구성되며 주식회사의 유한책임사원을 주주라고 부른다. 주식회사의 지분은 거래가 자유롭지만 유한회사와 유한책임회사의 지분은 다른 사람에게 팔거나 넘겨주기가 까다롭다. 또한 유한회사는 이사 선임과 사원총회가 법적인 의무이지만 유한책임회사는 이사 선임과 사원총회가 법적인 의무가 아니며 업무집행사원이 회사의 업무를 임의로 수행할 수 있다. 보통 합명회사와 합자회사는 소기업이며 유한회사와 유한책임회사는 중기업, 주식회사는 대기업이다.

2 예시

합자회사로 일반인에게 널리 알려진 회사는 경남여객[3]과 조선무약[4]이 있다. 아무래도 규모가 작은 회사들이 많다보니 예시를 들 만한 회사가 많지 않다. 경남여객의 경우 합자회사 형태의 버스 회사 중에서 커버리지가 가장 넓고 유력 정치인의 회사로 유명하며 조선무약도 지상파 TV광고를 많이 내던 곳이어서 일반인에게 인지도가 높은 편이다. 택시 회사처럼 자본금이 겨우 몇억 원에 불과한 극소규모 회사가 거의 전부고 경남여객, 조선무약이 특이한 경우다.
  1. 출자액 이상의 회사 빚에 대해 변제 책임이 있음
  2. 회사가 빚을 지더라도 출자액만 손해보지 그 이상의 변제 의무가 없음.
  3. 용인시를 주 연고지로 하는 시내버스, 시외버스 운수업체. 신한국당 국회의원남평우, 경기도지사 남경필의 가문이 이 회사의 오너로서 또 유명하다.
  4. 솔표 우황청심원, 위청수 등으로 유명한 제약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