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쉬(DC 코믹스)

코믹스에서의 모습
캐릭터 창조 정보
최초 등장Batman #609 (2003년 1월)
창조자제프 로브, 짐 리,
스콧 윌리엄스
캐릭터 설정 정보
본명스포일러
능력뛰어난 육체적 능력,
뛰어난 의술, 변장의 달인
배트맨, 제이슨 토드
동료스케어크로, 리들러,
클레이페이스, 킬러 크록,
포이즌 아이비, 프로메테우스

1 개요

<배트맨:허쉬(HUSH)>에서 새롭게 등장한 배트맨의 숙적. 얼굴을 붕대로 칭칭 감고 있는 트렌치 코트 차림의 남자다. 고담 시의 범죄자들을 이용해 그들이 평소 해왔던 행적과는 거리가 먼 소란을 피우게 만들어 배트맨을 혼란에 빠뜨린다. 무기로는 두 자루의 권총을 사용한다.

2 행적

추가바람

3 정체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그 정체는 브루스 웨인의 어린 시절 친구이자, 의사인 토머스 엘리엇. <배트맨: 허쉬>에서 사건의 주범 중 하나. 굉장히 뛰어난 의술을 지니고 있으며, 그 의술로 악당들을 치료해주는 대가로 이용하기도 한다. 브루스 웨인의 뇌수술을 집도하기도 한다.

그가 빌런의 길로 가게 된 것은, 아무래도 천성적으로 가지고 있었던 기질 탓이 큰 것 같다.(브루스의 회상 속에서 언뜻 그런 모습들이 드러나고 있다.) 부모님을 간접적으로 살해해 유산을 독차지 할 계획이었지만, 브루스의 아버지 토머스 웨인에 의해 어머니가 살아남게 된다. 그 후 어머니가 으로 사망 할 때까지 몇 년 간을 더 참아야 했는데, 그 사이 브루스 웨인은 부모님이 살해당하면서 자신이 원하던 상속자의 생활을 누리고 있는 것을 보고 질투하여 그를 괴롭힐 계획을 세우게 된다.

이후 허쉬 관련 이슈에서 토머스의 어린시절이 나오는데 아버지는 부자이긴 하지만 매일 술만 마시고 돌아다니는 술주정뱅이에 어머니는 빈민가에서 결혼 한 방으로 출세한 신데렐라. 이 때문에 토머스의 어머니는 강박적으로 아들에게 교육을 시키고 매일마다 '아버지처럼 살지 말라'고 노래를 부른다. 이것 때문에 토머스 엘리엇은 정신적으로 큰 고통을 받게 되고 이후에 배트맨을 괴롭히는 방식도 정신적인 고통을 주는 것이 주를 이룬다.

리들러에 의해 브루스 웨인이 배트맨이라는 사실을 알고, 그를 괴롭히기 위해 고담 시의 악당들을 은밀하게 조종해서 배트맨을 궁지로 몰아넣는다. 어째 벌려놓은 일의 스케일에 비해 동기가 단순해서 허쉬의 스토리에 대해 찬반이 갈리는 원인이 되기도.[1]

이후 <허쉬 리턴즈>에서 다시 한번 등장. 자기 도시에서 깝친다고 조커 일당에게 두들겨 맞고 쫓겨나지만 프로메테우스란 빌런을 포섭 다시 고담 시로 돌아와 조커 일당을 정리하고 조커를 개패듯이 패주는 등의 활약을 하며 고담 시의 빌런들에게 자신의 존재를 확실하게 어필한다.

'하트 오브 허쉬'라는 이름을 달고 디텍티브 코믹스에 다시 출현. "배트맨이랑 캣우먼이랑 그렇고 그런 사이니 캣우먼 괴롭히면 배트맨이 괴로워하겠징 ㅎㅎ"라며 캣우먼을 노리지만 역관광을 타고 버로우.

'웨인 가문을 망치겠다'는 일념 하나로 브루스 웨인의 얼굴로 성형해서 나쁜 짓 하려고 하지만 딕 그레이슨에게 잡혀서 은밀한 장소에 갇힌다.

배트맨이 다크사이드의 오메가 생션을 맞고 죽은 후(사실은 다른 세계로 날아간 후) 탈옥해서 브루스 웨인 행세를 하기 시작. 딕에게 "브루스 웨인이 죽은 걸 공개할 수 없으니 자신이 대역을 해주겠다."며 협상을 제시하지만, 딕은 처음엔 협상하는 척 했으나 아웃사이더 멤버들을 감시역으로 붙이면서 결국 엘리엇은 꼼짝없이 허수아비 브루스 웨인 노릇을 하게 된다.

10억 달러씩 기부를 하면서 웨인 기업을 망하게 해보려고 발악하지만, 그걸 이상하게 생각한 회사 경영매니저 루시우스 폭스가 브루스 웨인의 모든 재산을 3대 로빈인 팀 웨인(팀 드레이크)[2] 앞으로 상속시키면서 결국 토머스 앨리엇은 웨인 기업에 아무런 권한도 없는 무일푼 빈털터리가 된다. 현재는 그저 얼굴마담 격으로 알프레드와 아웃사이더 멤버들에게 목줄로 개 끌고 다니듯이 질질 끌려가서 브루스의 빈 자리나 채워주고 다니는 가련한 신세. 그럼 진짜 브루스 웨인이 돌아온 후엔?

뉴 52 리부트 이후엔 배트맨 이터널 이슈에 출현. 고담 시에 카르미네 팔코네를 끌어들이고 시 정부를 장악, 배트맨을 궁지로 몰아넣는 흑막으로 나온다.

배트맨 비욘드 코믹스에선 어찌어찌하여 부활해 테리와 맞장뜨나 곧 털리고(...) 다시 잠수 중이다.

3.1 배트맨: 아캄버스 시리즈에서의 허쉬

배트맨: 아캄 어사일럼에선 바이오스만 나온다.

그러나 배트맨: 아캄 시티엔 등장한다![3]

아캄 시티에서 얼굴 가죽이 도려내진 채 죽은 시체를 여럿 발견하게 되는데 목격자들은 "브루스 웨인이 그랬다."고 하고, 심지어 브루스 웨인의 지문이 묻은 칼이 시체 옆에서 발견된다. 오라클마저 사실 스케어크로의 공포 가스 때문에 환각을 본 배트맨이 저지른 짓 아니냐며 의심할 정도.

이 '신원 도둑'의 지시를 받고 시체를 처리한 하수인으로부터 '가짜 브루스 웨인'이 어디 머물고 있는지 듣게 되는데 거기서 '토머스 엘리엇 박사의 기록'을 들을 수 있다. '그(브루스 웨인)에게' 복수하겠다며 이를 갈면서 이뤄낸 자신의 성과에 감탄하는 내용. 듣다 보면 입구 쪽에서 셔터가 내려가고 셔터 저편에서 허쉬가 등장한다.

붕대 속의 얼굴은 (꿰맨 자국이 많지만) 브루스 웨인의 얼굴. 사람들을 살해하고 얼굴을 도려낸 것은 그들의 얼굴 조각을 오려내 브루스 웨인의 얼굴을 만들기 위해서였다.

이후 배트맨은 자신을 막을 수 없으며 다음 번엔 자기가 배트맨을 이렇게 놔두고 가 주는 일은 없을 것이라는 경고를 남기고 떠나 버린다. 후속작 떡밥

종료후 배트맨이 오라클과 통화하는데 자신의 옛 친구인 닥터 엘리엇이 여러 얼굴을 짜집기해 자기 얼굴로 성형했다고 하자 미친놈 아니냐고 말한다.
no offense(불쾌하게 생각하지마) 라는 말과 함께(...)

그런데 아캄 시티에서의 허쉬는 코믹스와는 조금 다른 설정인 듯. 심지어 전작의 바이오스와도 다르다. 바이오스에는 배트맨에게 패배해 정체가 드러났다고 명시되어 있는데 정작 배트맨은 여기서 허쉬를 처음 알았고, 코믹스와는 달리 허쉬는 배트맨의 정체를 모른다.[4]

배트맨: 아캄 오리진에선 알프레드의 대화 중 토머스 엘리엇에게 전화가 왔었다는 걸 전해주는 부분이 있다.

배트맨: 아캄 나이트에서도 등장. 그 사이에 수술 자국도 없앤 뒤 안구만 빼면 완벽히 브루스 웨인으로 위장해, 웨인 기업의 자금을 모두 빼내려고 타워에 잠입하나 하필 본인 인증 방식이 안구 인식이었기에 실패, 결국 때마침 나타난 루시우스 폭스를 붙잡아 안구인식을 한 다음 들이닥친 배트맨에게 진짜 브루스를 내놓으라고 인질극을 벌인다. 이에 배트맨은 그의 앞에서 가면을 벗게 되고, 배트맨이 브루스 웨인이라는 걸 몰랐기에 허쉬는 매우 당황하면서 폭스를 쏘려고 하다가 배트맨에게 총구를 들이미는데, 너무 일찍 달려들면 폭스를 쏴 죽이고 너무 늦게 반격하면 총에 맞아 게임오버. 반격 타이밍을 잘 잡아 반격하면 폭스가 디캔터로 허쉬의 얼굴을 찍어버리고 이후 배트맨이 허쉬를 번쩍 들어 책상에 메다 꽂아버린다. 배트맨은 기껏 성형한 얼굴이 다 망가지고 기절한 허쉬를 일단 금고 안에 가두도록 폭스에게 지시하고 그대로 미션은 완료된다. 스케어크로를 잡고 가도 이 이벤트는 동일하다. 뉴스도 안 본 모양이다.(...)

성우는 배트맨과 같은 케빈 콘로이/후지 신슈(...)
  1. 허쉬의 동기의 찌질함 외에도 스토리가 용두사미라든가, 등장인물이 너무 많아서 난잡하다던가, 그러면서 정작 추리물의 요소는 없다던가 하는 등의 문제로 보통 허쉬는 유명하긴 하지만 명작으론 부족한 평작급으로 치는 경우가 많다. 보통은 짐 리의 그림 & 제이슨 부활 떡밥 정도에 의의를 두는 편. 사실 배트맨 조금만 파 본 사람이라면 추리 안 해도 허쉬가 누군지는 그냥 알 정도로 떡밥이 좀 뻔한 스토리다.
  2. 로빈 항목을 보면 알겠지만 팀 드레이크는 브루스 웨인의 양자가 되어 팀 웨인이 되었다.
  3. 사실 초반부에서 미리 허쉬를 볼 수 있는데 초반 조커의 저격 장소를 찾는 메인 미션에서 교회 안에 있는 조커의 부하를 제압한 뒤 고해실로 가보면 얼굴에 붕대를 칭칭 감은채로 자고있는 환자가 있는데 그 환자가 허시이다. 의사의 말에 따르면 아캄시로 이송 된 뒤 갑자기 미친듯이 웃으면서 자기 얼굴을 도려냈다고 한다. 이 대화를 끝내면 라디오에서 '브루스 웨인의 체포'에 관한 뉴스가 나오는데, 이 때 브루스 웨인이라는 단어를 듣고 나면 허쉬가 뒤척이며 작은 목소리로 "웨~인..."이라고 중얼대는 것을 들을 수 있다.
  4. 애초에 아캄 어사일럼 바이오스 상의 캐릭터들은 게임에 실제 등장하는 캐릭터들을 제외하곤 수집 요소의 일부에 가까운 정보들이라 아캄 시티에 등장할 때와는 정보가 다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