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가(함대 컬렉션)

함대 컬렉션
칸무스전함
이세급
이세휴가
width=100%width=100%
기본중파
width=100%width=100%
개장 기본개장 중파
"…뭐, 그렇구나."

…まあ、そうなるな。

"설마했던 항공전함의 시대인가?"

まさかの航空戦艦の時代か?

日向. 함대 컬렉션에 등장하는 칸무스. 일본 해군이세급 전함 2번함 휴가를 모델로 하고 있다. 캐릭터 디자인은 시바후. 담당 성우는 오오츠보 유카. 도감 넘버는 004 & 103.
포탑으로 법규를 준수하고 있다
휴가 군인에게 적극 추천되는 칸무스라 카더라...

1 상세

자매함인 이세와는 달리 침착한 분위기. 다만 비슷한 노선인 카가와는 좀 다르고, 조용한 나가토 혹은 딱딱한 시구레 정도로 애매한 느낌이다. 희노애락도 쿨 계열이라기엔 비교적 분명한 편. 또한 개조를 해서 항공전함이 되면 이전의 다소 맥없는 느낌에서 항공전함에 대한 강한 자신감을 어필하는 캐릭터로 살짝 바뀐다. 뭔가 항공전함 관련 대사에서만 목소리에 생기가 느껴질 정도(…).

자매함인 이세와 사이가 나빠보이지는 않지만 MVP 획득시 휴가를 찾아대는 이세와는 달리 이쪽은 이세 따위 안중에도 없고, 개조 후에는 오히려 모가미를 언급하는 대사로 변경된다. 항공전함과 비슷한 컨셉인 항공순양함으로 개조된 모가미를 신경쓰는 대사지만, 어째서 이세를 빼놓고서 뜬금없이 모가미인지는 불명. 건조된 장소도 다르고 딱히 같은 함대에 소속됐던 경력도 없다. 가장 유력한 것은 항공순양함이라는 이유다.

2014년 개조전 중파일러가 미세 수정 되었다,#

2 성능

등급은 금배경의 SR이지만 체감상으론 한단계 낮은 후소급 수준으로 잘 나오기 때문에 유저에 따라서는 제일 먼저 접하게 될 전함일지도 모른다. 운 없으면 이세, 후소, 야마시로만 줄창 만날 수 있다. 이세와 마찬가지로 10 레벨이라는 엄청 낮은 레벨에서 항공전함으로 개조가능. 개조 후에는 수상정찰기만이 아닌 수상폭격기까지 장비할 수 있게 되어 개막폭격을 할 수 있게 된다.

개조전 화력 상한은 94로, 89인 이세보다 높다. 하지만 다른 항공전함들과 마찬가지로 개조시 대공이나 회피, 운 등의 능력치가 크게 오르는 대신 화력이 떨어지고, 원래 이세보다 화력이 높았던 만큼 은근히 아깝게 느껴진다. 또한 개조 후에는 다른 능력치는 모두 이세와 동일하지만 장갑은 오히려 이세보다 2가 딸리는 87. 장갑으로만 따지자면 전함들 중에서 가장 낮은 수치다.

개조시 운은 나가토, 하루나, 이세와 같은 전후까지 살아남은(?)[1] 함들과 같은 30으로, 전함들 중 가장 높은 수치. 단순히 끝까지 살아남았다는 것 이외에도, 전쟁 당시 이세가 기함을 맡았던 전대/함대들은 작전에서 단 한척도 손실이 발생하지 않았다. 이세 본인도 미드웨이 해전이라든가 레이테 만 해전, 북호작전[2] 같은 전장을 거쳐왔음에도 구레 군항 공습 이전까지 전사자는 단 1명뿐. 쇼카쿠다이호 등이 격침된 필리핀 해 해전에서는 이세와 함께 대공무장 강화를 받던 도중이라 출격할 수 없어 화를 면했다.

랭킹보상으로 풀린 32호 대수상전탐 改의 요정이 이세와 휴가를 닮아 2차 개장 가능성이 첨쳐지고 있다.

2016년 4월 22일 패치로 인하여 기본 화력이 79에서 83으로 상향되었다.

3 드랍 해역

기본은 일반 드랍, 붉은색은 보스 드랍, 녹색은 일반, 보스 드랍[3], 파란색은 전 해역 드랍이다.

해역상세해역
남서제도해역2-2 2-3 2-4 2-5
북방해역3-1 3-2 3-3 3-4 3-5
서방해역4-1 4-2 4-3 4-4 4-5
남방해역5-1 5-2 5-3 5-4
중부해역6-1 6-2 6-3 6-4

4 대사

상황원문번역
도감기본伊勢型戦艦2番艦、日向。ああ、そうだ、あの伊勢と一緒に航空戦艦になったんだ。もともとは、私の砲塔の事故もあるんだけどな。呉で朽ち果てる迄、戦うつもりだ。이세급 전함 2번함, 휴가. 아, 그래, 그 이세와 함께 항공전함이 됐었지. 원래는 내 포탑 사고도 있었지만. 구레에서 쓰러질 때까지 싸울 생각이야.
航空運用能力を付与された航空戦艦、日向だ。レイテでも奮戦したぞ。戦略物資輸送作戦「北号作戦」も思い出深いな。ああ、そうだ、海自のDDH「ひゅうが」に名は受け継がれている。항공운용능력을 부여받은 항공전함, 휴가. 레이테에서도 분전했다고. 전략물자 수송작전 '북호작전'도 추억 깊지. 아, 그래, 해상자위대 DDH '휴가'에 이름이 이어졌어.
입수
로그인
기본あなたが提督?ふうん、いいけど。伊勢型戦艦2番艦、日向よ。一応覚えておいて。당신이 제독? 흠, 상관 없지만. 이세형 전함 2번함, 휴가야. 일단 기억해 둬.
伊勢型航空戦艦、日向。推して参る。이세형 항공전함 휴가. 참전한다.
모항기본君は何の為にここにいる?너는 뭣 때문에 여기에 있지?
私たちは何の為に戦っているのだろうね우리들은 무엇을 위해 싸우고 있는 걸까.
あ、君……いや、提督か아, 너……아니, 제독인가.
あ、君. まだいたんだ아, 너. 아직도 있었구나.
単なる戦艦の時代は終わったな평범한 전함의 시대는 끝이로군.
第一護衛隊群って…なんだ…제1 호위함대란건…뭐지…
결혼(가)
(드래그)
기본提督なんだその顔は……表面温度も上昇している。病気か?一緒に寝てやろうか?제독, 뭐야 그 얼굴은……표면온도도 상승해있어. 병인가? 같이 자줄까?
航空戦艦、いい響きだろ?わかるか、そうか…よし飲もう!今日は朝まで帰さんぞ항공전함, 멋진 어운이지? 이해하는건가, 그렇군…좋아 마시자! 오늘은 아침까지 돌려보내지 않겠어.
결혼(가)
모항
(드래그)
…まあ、そうなるな。…뭐, 그럴테지.
전적표시기본連絡だよ。読むか読まないか好きにするといい연락이야. 읽든 말든 마음대로 해.
君に連絡だよ。…いや、私ではない。네게 연락이 왔어. …아니, 내가 보낸게 아니야.
편성기본戦艦日向、出る!전함 휴가, 나간다!
四航戦、出撃するぞ!4항전, 출격한다!
장비
개수
개장
기본この強化、どう戦力に影響するか…이 강화, 전력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
ん…悪くはない…良くもないがな。음…나쁘진 않아…좋지도 않지만.
まぁ、悪くない뭐, 나쁘진 않아.
まさかの航空戦艦の時代か?설마했던 항공전함의 시대인가?
…まぁ、そうなるな。…뭐, 그렇구나.
やっと時代が、私に追いついたのか…겨우 시대가 나를 따라잡은 건가…
원정기본まぁ、悪くない뭐, 나쁘지 않아.
…まあ、そうなるな。…뭐, 그럴테지.
보급기본この強化、どう戦力に影響するか…이 강화, 전력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
まさかの航空戦艦の時代か?설마했던 항공전함의 시대인가?
입거소파 이하기본休める時に休む主義でね쉴 때는 쉬는 주의라 말이지.
修理しても、ロクマルは積めないぞ。수리해봤자 60은 싣지 못해.
중파 이상기본ま、前線は伊勢に任せるさ뭐, 전선은 이세에게 맡기면 돼.
VLS?いや、そんな武装は知らんぞ。VLS? 아니, 그런 무장은 몰라.
건조
완료
기본我が艦隊に新入りだ。…酔狂な船だな우리 함대에 신입이 왔다. …특이한 배로군.
我が艦隊に新顔だ。迎えに行こう。우리 함대에 신입이 왔어. 맞으러 가자.
함대
귀항
기본艦隊が帰ってきたぞ。賑やかになるな함대가 돌아왔다. 떠들썩해지겠군.
艦隊が帰ってきた。全艦健在だといいな。함대가 돌아왔다. 전함 건재하다면 좋겠군.
출격기본戦艦日向、出る!전함 휴가, 나간다!
伊勢のやつ、張り切り過ぎだ이세 녀석, 너무 촐싹대.
航空戦艦日向、推参!항공전함 휴가, 등장!
四航戦、出撃するぞ!4항전, 출격한다!
아이템
발견
기본まぁ、悪くない뭐, 나쁘지 않아.
…まあ、そうなるな。…뭐, 그럴테지.
전투
개시
기본撃つぞ、それっ쏜다, 에잇!
航空戦艦の真の力、思い知れ!항공전함의 진정한 힘, 깨닫도록 해라!
항공전
컷인
まあ…後部甲板は楯ではないのだが…뭐…후부갑판은 방패가 아닌데 말이다…
공격기본ん…至近弾…次は当てる음…지근탄…다음엔 맞히겠어.
撃つぞ、それっ쏜다, 에잇!
そうだ、艦載機を放って突撃。これだ…그래, 함재기를 풀고서 공격. 이거야…
航空戦艦の真の力、思い知れ!항공전함의 진정한 힘, 깨닫도록 해라!
まあ…後部甲板は楯ではないのだが…뭐…후부갑판은 방패가 아닌데 말이다…
야간전
개시
기본ま、ここで仕留めておくか뭐, 여기서 끝장을 내놓을까.
面倒だな。ここで殲滅させてもらう。귀찮군. 여기서 섬멸시키도록 하지.
야간전
공격
敵艦隊は、何のために攻めてくるのだ…?적함대는 뭣때문에 쳐들어오는거지…?
MVP기본私の攻撃が効果的だったのか…なるほど。悪い気持ちではない、が意味もないな내 공격이 효과적이었던건가…그렇군. 나쁜 기분은 아니, 지만 의미도 없군.
そうか…やはりこれからは航空火力艦の時代だな…。最上の奴も頑張っているか?그런가…역시 앞으로는 항공화력함의 시대로군…. 모가미 녀석도 열심히하고 있나?
피격소파
이하
기본ちっ!칫!
おいおい、なんで五番砲塔なんだ?어이어이, 어째서 5번 포탑이야?
っ!やるじゃないか…윽! 제법인걸…
当ててくるな…。ちっ!맞기 시작하는군…. 칫!
중파
이상
기본まあ…涼しいと言えなくもないが…뭐…시원해졌다고 해도 되려나…
あぁ…この格好は、伊勢には見せたくないな아아, 이 꼬락서니는 이세에게 보이고 싶지 않군…
굉침
(드래그)
기본あの世とやらを見てみるか…伊勢、しばしの別れだ…… 저 세상이라는걸 구경 좀 해볼까…이세, 잠시 이별이다……
大破着底するのは呉軍港内と決めていたんだがな…… まぁいい대파착저하는건 구레 군항으로 정해놨는데 말이지…뭐 됐어.


항공전함으로 개조 이후 대사가 싸그리 바뀐다. 그야말로 함전병자(…). '제1호위군' '60(UH-60)', 'VLS' 등 휴우가급에 관련된 대사가 많고, 심지어 자신을 DDH-181 휴가로 착각하고 있는 듯한 대사까지 있다. 실제로 자이로콥터인 카호관측기를 장비하면 헬리콥터 모함 놀이도 가능.

개장 전의 네타성 없고 조용하지만 개성있는 말투를 좋아하는 사람도 있는데 휴가의 개장레벨이 너무 빠르고 노개장성능이 워낙 구려서 아예 개장전의 대사가 다르다는걸 모르는 사람이 더 많다.

5 2차 창작에서

전함들중 가장 수수한 캐릭터 디자인과 애매한 성능으로 인해 2차 창작 인기는 낮은 편. 게다가 시바후가 워낙 빼곡하게 그려놓은 탓에 장비를 그리기도 빡세다. 그래도 네타화 덕분에 이세보다는 인기가 있다. 장비들을 많이 들고 다니는 전함 칸무스들 중에서, 각자가 독특한 캐릭터성을 지니고 있는 공고급 네자매와 불행 컨셉의 후소급 자매보다는 비교적 평범하고, 색기담당을 맏는 나가토급과 야마토급과는 다르게 의상에 슴가 혹은 노출 특별히 강조되는 부분이 없어서, 오히려 "저 많은 장비들을 거뜬히 들고 있으니깐 몸이 대단히 단련되있겠지?"라는 의견이 많기에, 이세와 함께 육체미를 강조하는 일러스트에 자주 나오거나, 정기적으로 몸을 단련하는 근육미녀로 그려진다. 또 장비들 틈에 가려져 눈에 띄진 않지만 허리춤에 칼을 차고 있기도 한 덕분에 검도 속성도 종종 붙여진다. 칼을 들고 있는 칸무스에는 텐류키소도 있지만 이쪽은 중2병 속성의 일부가 되는 경우가 많다.(...)

주요 네타 소재는 항공전함과 비행갑판에 대한 밑도 끝도 없는 자부심과 수상기 덕후(…). 틈만 나면 항공전함의 대단함을 주변에 알리려고 하며, 희귀한 수상기를 보면 환장하는 성격으로 그려지는 개그물이 많다. 이게 한정기간 추가대사로 더 심해져서 15년 신년 한정보이스로 카도마츠의 컬러링(초록, 빨강, 흰색)을 보고 혼자서 납득하질 않나, 발렌타인 한정보이스로는 초콜렛 대신 특별한 즈이운을 준다고 하는 둥 점점 갈수록 즈이운덕후가 되어가는 분위기다. 통칭 명인 휴우가 선생(日向師匠). 검은색 이너를 입고 있는지라 그쪽 관련 페티쉬를 보유한 팬들에게도 인기가 있는 편.

주요 백합 커플링은 이세와 모가미, 그리고 상성이 좋을 것 같기 때문인지 카가와 함께 그려지는 경우도 종종 있는 편. 카가 : 4항전의 아이 따위와 똑같이 취급하지 말아줘 그리고 픽시브에 후소와 엮인 팬아트들이 가끔 보인다.

공식 4컷 만화에서는 항공전함 상태로 등장하여 후부키를 비롯한 구축함들의 교관을 맡았으며, 작중 선배 포지션으로 고정출연하면서 바보짓하는 이세에게 츳코미를 거는 역할. 하지만 본인도 개수후엔 "역시 대세는 항공전함이지" 하면서 자뻑을 하는 의외의 면이 있기도 하다.

그외에도 이세휴가가 나오는 만화 때문에 "존나쎈" 이미지도 있다. 이 만화에서는 주먹으로 전함서희를 뒤집고 축제에 난입한 심해서함들을 늘어놓고 엉덩이에 옥수수를 꽂는 등 무표정한 얼굴로 정신나간 전투력을 자랑하는 역할이다. 심지어 어떤 장면까지 있냐면, 식사 도중 긴급출동해 나가토를 지원하라는 명령을 받자 막 썰려던 스테이크를 창 밖으로 던진 후 한 컷만에 나가토가 있는 곳까지 이동해서 죽빵 한 방으로 심해서함을 처리한 다음 던졌던 스테이크가 그제야 도착하자 그걸 받아먹는 기행을 벌인다. 사실 이 만화가 아니더라도 상기한 이유로 근육질의 괴력녀 특성도 원래부터 나오던 2차 속성이다.
  1. 실제로는 나가토를 제외하고 모두 구레 군항 공습에서 착저, 사실상 격침. 일본어 위키피디아에는 대파착저라고 적혀 있는데, 외양에서 착저하면 그게 격침이다.
  2. 동중국해 해상 항로가 연합군에 의해 완전히 닫히기 전에 주력함대를 싱가포르에서 일본 본토로 복귀시키는 겸해서 석유나 고무 등의 자원도 함께 수송해오는 작전이었다. 연합군은 암호 해독을 통해 이미 이 작전을 알고 있었고, 잠수함들이 몇 번이나 포착해서 공격했지만 단 한 번도 어뢰를 맞지 않았다. 항공기는 일본측이 작전 당시 일기예보를 통해 가장 날씨가 나쁜 날을 골라서 작전을 결행했기 때문에 탐지, 공격 모두 여의치 않은 경우가 많아 성공하기가 힘든 상황. 이것이 일본군 해군이 성공시킨 마지막 작전이었다. 칸코레에서도 동명의 작전이 원정으로 나오며, 실제 역사와 마찬가지로 2척의 항공전함을 요구한다.
  3. 모든 일반해역이 아닌 특정 일반해역인 경우. 자세한 드랍 내용은 각 해역 항목을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