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오츠보 유카

300px
프로필
이름오오츠보 유카
大坪由佳(おおつぼ ゆか)
직업성우
출생지일본 치바
생년월일1993년 6월 11일
혈액형O형
신장165.5cm
취미·특기형광펜으로 색칠그림, 먹는 것, 축구
애칭유카찡, 바움[1], 봉쨩
소속사EARLY WING
소개링크#

1 상세

2011년 유루유리의 토시노 쿄코 역으로 데뷔하던 당시에는 고등학교 재학중이었으며, 출신 고등학교는 통신제 고등학교인 클락 기념 국제고등학교 아키하바라 IT캠퍼스. 이 학교 성우 코스에 진학해 유루유리를 통해 주역 캐릭터 성우로 데뷔하게 되었고 졸업식에서 전교생을 대표하여 상을 받기도 했다. 여담이지만 유루유리 1기 10화에 과식을 하고 뻗어버린 쿄코에게 유이가 "초등학생이냐?"라고 핀잔을 주자 "고등학생이에요~"라고 대답하는 성우 개그 대사가 있다. 참고로 학교가 학교인 탓에 종종 현장에서 해당 학교 소속 선배들을 만난다고 한다.

기본적으로 평이한 연기를 보이지만, 출연작이 많아진 2012년 이후 종종 시도하고 있는 낮은 톤에서의 연기나 소리를 내지르는 씬 등에서 연기력 부족을 지적받기도 한다. 그래도 2012년 9월 28일 기어와라 냐루코양 2기 방영기념 성우 인터뷰에 출연하여 붓글씨를 썼는데 실력이 굉장하여 놀라움을 산다거나, 매우 활발하게 인터뷰를 하는 등 기본적으로 끼가 있어 나름대로 주가 상승중.

걸출한 예능감의 소유자인데 꽤 젊은축에 속하는 나이에도 불구하고 능글맞게 어떤 상황에도 여유롭게 대처하며 자신의 이미지를 위해 몸을 사린다는 모습은 일절 보이지 않는다. 그렇다고 마냥 장난꾸러기라는게 아니라 일할 때는 매우 성실한 모습으로 임하며 진행도 문제없기에 MC를 맡아도 전혀 주눅들지 않고 씩씩하게 해낸다. 물론 그 걸출한 산적기질은 동년배의 성우에서 쉽게 보이지 않기에 작품에 관계없이 공개 이벤트라면 절대로 그 존재감을 잃지 않는다. 거기에 같이 출연하는 사람들 중에서 예능감 넘치는 사람이 있으면 같이 놀면서 분위기를 최대한 끌어올린다고 한다.

이렇게 보면 20대 초반의 파릇파릇한 여성 예능인성우지만, 사실 속에 감춰져 있는 인격은 40대 아저씨. 여성의 다리를 보는 것을 굉장히 좋아한다. 그 예로, 여름이 오는 것을 느낄 때가 전철의 여성 승객들이 맨 다리를 드러내기 시작할 때라고 말한다거나, 녹음하러 갔을 때 만난 후배 여성 성우를 보고 한 첫마디가 "다리 예쁘네"라던가, 방송 등에서 PV같은 것을 볼 때 여자의 다리를 주목해서 본다거나 하는 것이 있다. 본인 왈, 딱 붙는 치마를 입은 여사무원의 다리가 가장 좋다고. 게다가 선배들의 증언에 따르면 자신들이 유카보다 나이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대화 코드가 잘 맞으며, 오히려 자신도 모르는 옛날에 유행하던 대화거리도 잘 알고 있다고 한다. 이 때문에 파릇파릇한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아저씨 취급을 자주 받는다.[2]

2 작품별 활동

2.1 유루유리

유루유리의 토시노 쿄코 역으로 데뷔하였고, 유루유리의 히트로 데뷔 후 바로 이름을 알리게 된다. 이후 유루유리를 통해 결성된 성우 유닛 나나모리중☆오락부로 활동하는 중이다. 멤버는 유루유리의 주역 캐릭터들의 성우 미카미 시오리, 오오쿠보 루미, 츠다 미나미, 오오츠보 유카로 구성.

2011년부터 진행해온 유루유리 공식 라디오 방송 「유리유라라라라유루유리 방송실」외에 2012년 10월부터 방송한 GA문고의 공식 웹 방송인 '오오츠보 유카의 츠봉쥬르'를 진행하기 시작했으며 특히 후자의 인연덕인지 이후 GA문고 작품에 종종 캐스팅 된다.[3]

2.2 아이돌 마스터 신데렐라 걸즈

담당 캐릭터는 미무라 카나코 동료들 사이에선 츠봇치,윳카등 이름에서 파생된 별명으로 불리거나 뛰어난 예능감에서 오오츠보 프로, 사장 등등. 시리즈 내 성우들 중 더러 존재하는 캐스팅되기 이전부터 아이돌 마스터를 좋아하던 팬이기도 하다. 신데렐라 걸즈 게임 출시 전 사전 등록부터 참가했던 이들 중 1명으로 상당히 관심있게 지켜보며 팬심을 가지고 있었다. 게임을 즐기면서 이렇게 많은 아이돌이 있다면 나에게도 한 명은 오지 않을까하며 막연히 생각하던 도중 신데렐라 걸즈 CM 제1탄으로서 [4] 후타바 안즈, 미무라 카나코의 오디션이 들어왔고 캐스팅이 결정되었을 땐 뛸듯이 기뻤다고 한다. 같은 소속사 선배인 이마이 아사미가 이미 키사라기 치하야로 활약하던 것도 있었지만[5] 본인도 열렬한 팬이다보니 아이돌 마스터 가창 오디션 곡들은 이미 대부분 알고있었다.

본래 예능감이 걸출하여 '오오츠보 프로'로 불릴 정도지만 아이돌 마스터에 대한 애정은 진심이라 이런 에피소드들을 가볍게 웃으면서 풀어놓는데도 불구하고 귀기울여보면 내용은 무척 진중한 경우가 다수. 2014년 4월에 치뤄진 신데렐라 걸즈 단독 1st 라이브에선 위 내용의 이야기를 하면서 눈물을 글썽이기도 했다.[6] 이후에 치뤄진 생방송 토크 이벤트에서도 1기가 마무리되는 것에 대해 코멘트를 남기다가 금새 울컥하는 것으로 보아 정말로 시리즈에 대한 애착이 남다른 것으로 보인다.

미무라 카나코를 맡고 나선 캐릭터와 일체화되기 위해 과자등이 그려진 옷을 보면 무의식중에 사게 된다고 한다.근데 성우 본인도 사실 과자를 심각하게 좋아하는데다가 카나코처럼 통통한 편이며 무엇보다도 체중관리 같은 건 신경끄고 먹고 싶은 건 먹으면서 살자고 주장[7]하고 다녀서 사실상 카나코로 되기 전부터 카나코였던 분이였다.인기를 위하여 아이돌처럼 체중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일반적인 여성 성우들과 달리 과감히 이러한 체중에 대한 네타들을 사용하여 소재로도 써버릴 정도이기에 중력을 남들보다 다소 많이 받는 것에 대하여 완전면역상태.[8] 무대에서는 CP 멤버들을 전부 모아두면 아오키 루리코 다음으로 키가 크기 때문에 미무라 카나코의 이미지와 직결시키긴 어려운 성우다.

애니메이션 신데렐라 걸즈에 등장하는 신데렐라 프로젝트의 멤버 14인 중 아이돌 마스터 10주년 라이브 불참 멤버 3인에 속했다. 아이돌 마스터의 성우 중 라이브등에 불참하는 경우는 대체로 소속사의 방침이나 본인의 의지가 없는 경우인데 오오츠보 유카는 어느쪽도 해당된다고 보기 어렵기에 단순히 준비에 필요한 스케줄을 뺄 수가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당일 다른 스케줄이 있었던 것은 아닌지 공연날 관계자석에서 직접 참관했으며 무대 위는 아니었지만 객석에서나마 같은 신데렐라 걸즈 성우들을 열심히 응원했다고 한다. 같은 해 11월에 치러진 3rd 라이브에는 양 일 참석으로 2nd 때의 공백을 메꾸며 확실한 복귀를 보여주었다. 특히 이 3rd 라이브는 이른 시기부터 참여한 성우들에게 있어선 매우 특별한 라이브가 되었는데 애니메이션으로 바쁜 한해를 정리함과 동시에 가장 큰 규모를 갱신하며 무대 내적으로도 외적으로도 큰 성장이 있었기 때문이다. 많은 시도와 도전이 허용된 3rd 였기에 오오츠보 유카도 마음껏 예능감을 뽐냈는데 그 중 회자되는 것은 2일차 き・ま・ぐ・れ☆Cafe au lait!를 부르던 도중에 나타나 빵 먹기였는 데 스태프들조차 오오츠보가 정말로 빵을 먹을거라는 생각은 하지 않고 그저 먹는 척하며 소품으로 쓸 것이라 예상했으나 혹시나 했던 팬들의 기대를 져버리지 않고 오오츠보는 정말로 빵을 먹어버렸다. 스태프들 사이에선 '저 녀석 정말로 먹어버렸다!'라고 놀라며 웃음이 일었다고.

자연스레 아이돌 마스터에 애착도 강한 성우이고 싹싹하며 대인 관계도 원만한 성격이라 신데렐라 걸즈 내 동료들과도 돈독하게 지낸다. 아직 신데렐라 걸즈의 이름으로 SSA등의 큰 무대에 나갈 기회를 갖진 못했지만 열정적인 모습에 힘입어 신데렐라 걸즈로서 훌륭한 활약이 기대된다. 다만 상단 유루유리 항목에서 알 수 있듯이 츠다 미나미와 함께 유루유리의 성우 이벤트 등에 자주 출연하며 유루유리의 많은 곡들을 소화하고 있어 신데렐라 걸즈와 스케줄이 겹칠 경우 유루유리를 우선시하여 나란히 신데렐라 걸즈의 라이브 공연에 참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3 기타

  • 한자 읽기에 엄청나게 약한 편. 자타 네타 거리로 회자될 정도이며 한자 외에도 영어에도 약하다는 모양. 이쪽은 발음과 독해 둘 다.(…)[9]
  • 어쩐 일인지 노래 부르는 유닛에 여럿 중복 소속되어 있는데, 경력이나 맡은 역할의 수를 생각할 때 상당한 수준. 2014년 기준으로 실제 라이브도 여는 유루유리 주역 4인방, 냐루코 3인방, 아이돌 애니 WUG에서는 일본 최고 인기 그룹 I-1의 센터, 여기다 꽃돼지카나코가 신데마스 TVA에서도 메인으로 등장하니 노래 부를 복이 터진 건 필연.거기에다가 2014년부터는 보컬로이드 프로듀서인 smileY.inc라는 유닛을 만들어서 사장이라는 직책으로 불리는 메인 보컬로서 활동하고 있다.[10]
  • 바움쿠헨을 매우 좋아해서 최소한 이틀에 한 번씩은 반드시 먹을 정도라고 본인이 밝힌 적이 있다. 심지어 중학생 때는 본고장의 바움쿠헨 맛을 보기 위해서 독일으로 2주간 홈스테이를 가기도 했다. 이와 관련하여 '오오츠보 유카의 츠봉쥬르' 1주년 기념 방송(제12화)에서 모 리스너의 투고에 의하면 0화부터 12화까지 진행중 총 17번이나 바움쿠헨을 먹었다고.먹은 사람이나 센 사람이나 징글징글하다물론 그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1개 혹은 2개 이상을 먹고 있어서 그 숫자는 더 늘어나면 늘어났지 줄어들지 않고 있다.더불어 농림을 통해 인연을 쌓은 히가시우치 마리코의 증언에 의하면 두 사람이 농사를 짓는 방송으로 유명한(…) '농림 TV' 촬영중에도 바움쿠헨을 들고 와서 먹는다고 한다.(…) 거기에다 성우 버라이어티: 침대 위에서 보내 드립니다! 19화 특전영상(2014년 1월 31일)에서 세츠분을 맞아 에호마키를 만들었는데 이때 재료가 바움쿠헨이었다니 더 이상 말할 필요가 없다.거기에다가 야마모토 노조미의 증언에 의하면 방송 외적으로도 바움쿠헨에 대한 이야기만 한다고...이러한 것 때문에 리스아니TV 51화에서 신데렐라 걸스 관련 파트에 등장해서 3분 내에 3개의 바움쿠헨에 대한 레포트를 하라고 했는데 이걸 오오하시 아야카의 태클을 무시하고 아주 쉽게 성공했다.[11]
  • 예능 감각이 뛰어나 아이마이미에서 나레이션 등을 담당하고 있는 실제 만담 개그맨인 텐신 무카이를 상대로 자유자재로 혼자 보케, 츳코미를 자연스럽게 구사해서 텐신을 농락하는 게 거의 일상일 정도. 데뷔작인 유루유리때 정확히는 라디오 초반부부터 이런 조짐이 보이기 시작했고 냐루코를 통해 친분을 쌓은 故 마츠키 미유으로부터 많은 예능 관련 조언 등을 받으면서 더욱 강화되었다.
  • 그녀의 주 특기들 중 하나로 얼굴 개그가 있는데 정색한 표정을 하면서 눈빛을 흐리멍텅하게 하는 것이 주력으로 사용하는 얼굴 개그. 마치 죽은 생선의 눈을 닮았다고 해서 DFE(Dead Fish Eyes)라고 불린다. 참고로 모 칸코레 이벤트 당시 이구치 유카랑 같이 얼굴 개그를 선보인 적도 있었다. 일단 두 사람은 중파된 섹시한 칸코레 캐릭터의 피규어를 따라했다지만 그것은 명백히 얼굴 개그였다.
  • 아이돌마스터 신데렐라 걸즈 로손 콜라보 이벤트에서 요거트를 먹고 리액션을 해야하는데 옆의 아사쿠라 아즈미를 두고 열심히 먹기만 했다.
  • 미카미 시오리와는 나이 차이가 나지만 유루유리를 통해서 상당히 친해졌는데 그 관계정도가 상당한 편이라서 니코동에서는 아예 미카유카라는 게 별도 항목으로 지정되어 있을 정도. 예전에 모 여성 성우와 미카시 그리고 오오츠보가 술을 마셨는데 술에 취한 오오츠보가 미카시에게 고백을 한 적도 있다고 한다. 이에 대해서 오오츠보는 자기는 독점욕이 있는 여자라고 하고 실제로 미카시가 오오츠보가 하는 프로그램인 베마스 37화[12]에 게스트로 출연했을 때 다른 어느때보다 들떠있기도 했다.
  • AV배우인 우에하라 아이랑 외모나 체구를 보더라도 정말 비슷하게 생겼다. 심지어 어떤 일까지 있었냐면, 아이돌 애니메이션 프로젝트인 WUG의 어떤 큰 행사를 앞두고 WUG의 공식트위터 계정이 오오츠보 유카의 계정이 아니라 우에하라 아이의 계정을 팔로우했다가 욕먹고 황급히 언팔을 한 적도 있다. 당사자들끼리 이 상황의 내막에 대해 언급하지 않아 자세한 정황은 알기 어려우나, 이 당시 오오츠보 유카가 WUG에서 진행하는 행사에 주요배역으로 참가할 예정이었기에 뭔가 상의할 얘기가 있었던 모양이다.그래서 일웹에서는 일본 여성 성우계에 AV배우와 닮은 사람들 중에서 우에사카 스미레와 함께 자주 언급할 정도.그나마 우에사카는 비교 대상 AV배우보다 훨씬 더 우월한 가슴때문에 구별이 확실히 되지만 오오츠보는 외모,체구,가슴 사이즈까지 우에하라랑 엇비슷해서 더 헷갈리게 만든다.
  • WUG관련 행사에서 I-1클럽 성우들과 야마칸 감독이 진행하는 토크코너에서 자기의 성향이 S라고 고백했는데, 이를 본 팬들은 "그럴줄 알았다"는 반응이 대다수.

4 주요 출연작

출연작 제목의 가나다 - ABC 순으로 정리하며, 메인 캐릭터인 경우 굵게 표시.

4.1 애니메이션

4.2 게임

4.3 드라마 CD

  • 여동생과 함께 잠드는 CD - 아키호

5 외부 링크

  1. 바움쿠헨을 너무 좋아해서 붙은 별명(...). JK바움이나 JD바움으로 불린다.
  2. 게다가 최근엔 본인도 인정하는 듯 하다!
  3. 2014년 초반 기준으로 GA 문고 관련된 방송만 3개(츠봉쥬르, 성우 버라이어티: 침대 위에서 보내 드립니다!, 농림 TV)를 진행했으며 셋 모두 방송 스케줄은 한 달에 1회. 2014년 8월 이후에는 농림 TV가 종료되면서 GA문고 관련 방송은 둘이 되었다가 2015년 연말에 츠봉쥬르가 없어지면서 사실상 1개가 되었으나 침대 위에서 보내드립니다! 역시도 2016년 종료하면서 없어지면서 GA 문고와의 커넥션은 없어졌다는 평가가 있다.
  4. 신데렐라 걸즈에 유독 이런 케이스가 많다. 대표적으로 요시무라 하루카.
  5. 처음 이마이와 만났을 때 아이돌 마스터의 곡인 GO MY WAY!!의 안무까지 가능하다고 말했다.
  6. 오오츠보 유카는 20~30대 젊은 여성 성우중에서 예능감을 상당히 가지고 있는 성우들이 대량으로 모여있어 아이돌마스터 시리즈에서 예능을 담당한다는 신데렐라 프로젝트 중에서도 탑을 자랑하며 기존 업계 탑급인 예능 여성 성우들과도 대등하게 예능감을 발휘하는 몇 안 되는 케이스라서 이런 모습을 보인 적이 거의 없다.그나마 그런 걸 보이더라도 예능쪽과 먼 곳에서 하는 경우가 있었다.
  7. 실제로 맛있으니깐 괜찮아.라는 말은 이 분의 애드립인데 신데렐라 프로젝트 멤버들은 다이어트를 할 때 뭔가 먹을 때 이 말을 하고 먹는다고 했다.
  8. 비난에 상처를 받지 않는다기보단 그 이상으로 성실하게 임한다고 볼 수 있다. 씩씩하다는 말이 정말 잘 어울리는 성우.
  9. 유토리 교육 세대들이 한자 독음에 매우 약한 것은 일본 내에서도 따로 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는 등 나름대로 문제시되고 있다. 대본을 읽고 상황 등을 파악해서 감정을 넣어 연기해야 하는 성우들에게는 다소 치명적인 문제인지라 최근 성우들의 연기력 저하의 원인들 중 하나로 지목되기도 하는데, 실제로 유토리 세대의 성우들 상당수가 이러한 문젯점을 보이고 있다. 이걸 개그 요소 삼아 전면에 내세우는 케이스도 몇몇 존재하지만 어디까지나 일부 케이스일뿐 대부분은 이런 걸 최대한 감추려고 하는 편이다.
  10. 참고로 해당 유닛에는 그녀 이외에 비서 겸 사운드 크리에디터라고 하는 유유유라는 사람이 있으며 이 사람은 오오츠보를 보고 사장님이라고 부르게 일종의 컨셉이며 팬들은 사원이다.
  11. 설명 과정에서 겉모양이나 맛 등을 두고 이게 어떤 곳에서 만든 건지 대충이나마 짐작할 수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참고로 자기가 좋아하는 건 설탕 코팅이 두껍게 된쪽이 더 낫다고...
  12. 3주년 기념방송이라 이름에 숫자 3이 들어가는 성우들을 찾던 중 오오츠보랑 친한 미카시가 게스트로 오게 되었다고 한다.
  13. 13.0 13.1 본편에는 등장하지 않고, BD/DVD 특전으로 동봉된 Lite에서만 등장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