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문대
College of Liberal Arts
미국에서 인문대를 이르는 말.
2 공액 리놀레산
Conjugated Linoleic Acid
반추동물이 섭취하는 Linoleic Acid(리놀레산)으로부터 반추미생물에 의해 합성되는 중간 대사산물로서, 지방세포분해작용으로 유명한 지방산의 일종. "공액 리놀레산"이라고 하면 못 알아듣는 경우가 많으며, 보통 CLA로 통칭된다.
자연적으로는 주로 쇠고기나 양고기 등 반추동물의 고기나, 우유, 치즈, 버터 등의 낙농제품에 함유되어 있다. 그 외 닭등의 가금류나 계란등의 난류에도 소량 함유되어 있다고 한다. 처음 발견한 곳도 쇠고기로 만든 햄버거 패티였다고 한다. (의뢰인은 맥도날드...)[1] 현재 판매되는 제품은 주로 홍화씨에서 추출한 리놀레산 성분을 원료로 유기합성으로 제조되고 있다.
CLA의 가장 대표적인 효능은 체지방 감소 효과이다. 체내에 존재하는 리포단백 라이페이스 효소의 작용을 억제하여 지방세포에 지방이 축적되는것을 막는 동시에, 세포 내 미토콘드리아 조직을 활성화시켜 기초대사량을 촉진시킴으로써 체지방 분해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노쇠한 지방 세포가 스스로 파괴되도록 유도해 지방 세포수를 감소시키는 작용도 한다. 그 외 항산화, 항암, 항동맥경화 등의 효과에 대한 논문이 발표되고 있으나, 의약품으로 쓸 수준까지는 아니고 건강보조식품으로는 어느 정도 인지도를 쌓은 상태.
국내에서도 건강기능식품으로서 인증을 받은 상태로, 여러 업체에서 가르시니아 제품과 함께 CLA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하지만 아무리 지방 분해 효과가 있다고 하더라도 식이요법과 운동을 병행하지 않으면 큰 효과는 기대할 수 없다.
3 초딩해방군 (인터넷 은어)
Choding Liberation Army
대한민국에서 활동하는 준군사조직 내지는 게릴라. 주로 낮 시간대에 주택가나 공원 등의 민간인 거주지 혹은 그 주변 야산에 출몰한다. 점조직 형태로 운영되고 있어 정확한 창설 시기는 알 수 없으나 90년대에도 이들을 목격했다는 목격담이 떠도는 것을 보아 최소한 90년대에도 이들의 활동이 있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특이점은 준군사조직이면서도 구성원들이 대부분 자발적으로 모인 14세 미만의 아이들이라는 것. 그 이상 연령대의 조직원들은 다른 단체에 징집되기 때문에 좀처럼 볼 수 없지만 증언에 따르면 이하 조직원들의 리더 역할을 맡는다고 한다. 점조직들 간에 총격전을 벌이기도 하며 민간인들에게 총격을 가하는 등 테러 행위도 서슴치 않는다.
주로 KG-9 기관단총과 K2 소총, 보디가드 380 권총을 들고다니며, 가끔 M4A1을 들고다니는 고위 간부들을 볼수 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에어소프트 건으로 무장하고 고글도안쓰고 서바이벌을 하는 초딩을 CLA(이하 초딩해방군)으로 칭하며, 자세한 내용은 초딩을 보는게 빠르다. 어원은 GLA.
사실 이 용어는 초딩을 직접 욕하기보다는 그 초딩들이 들고다니는 제식소총에어소프트건을 조롱하는데 많이 사용한다. 보통 초등학생들을 주요 고객으로 노리고서 만들어진, 리얼리티는 눈을 씻고 찾아봐도 보이지 않는 아카데미나 자살자생과학의 물건이 조롱의 대상이 된다. 최근에는 중국에서 들여오거나 A모 과학사에서 내놓기 시작한 저가형 전동건이 자주 발견되고 있으며, 그걸 들고 다니면서 허공에 대고 따라락 쏘는 모습은 가히 공포.에이케이 뽀띠쎄븐 뽀 에브리원!
가끔 밀덕후들에게 CLA가 직접 까이는 경우도 종종 있는데, 보통 그 경우 초등학생들이 멋도모르고 동네bb탄쌈[2] 하다가 괜히 규제강화에 도움을 줬다는 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