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C


상위 항목: 동음이의어·다의어

1 디지털-아날로그 변환회로

Digital to Analog Converter. 말 그대로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시켜주는 장치이다. 디지털 신호는 자릿수가 있어 그대로 아날로그 신호가 되지 못하니, 컴퓨터에서 정보를 아날로그 신호로 바꾸기 위해 사용된다. 역방향 처리를 수행하는 장치로는 ADC가 있다.

현재는 DAC하면 주로 오디오 DAC를 생각하지만 DAC는 생각보다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는 편이다. 한때는 그래픽 카드 역시 DAC의 질에 따라 품질이 결정되고는 하였다. LCD가 대중화되고 DVI, HDMI 등의 디지털 인터페이스가 등장하면서 옛날 얘기가 되었지만.

소리는 아무리 디지털화된 음원과 시스템을 이용하더라도 최종적으로는 아날로그적 신호를 통해 귀에 전달되는 것이다. 따라서 전 과정 디지털화라는 말은 앞뒤가 맞지 않다. DAC 또한 어디까지나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로 변환할 때 최대한 손실과 잡음을 줄이고 원음을 그대로 살리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오디오 DAC에 대해 더 자세한 내용은 사운드 카드#s-4를 참조하자.

마이크로컨트롤러와 저항 몇개로 DAC를 만들 수 있다. R-2R ladder dac로 검색해보자. [1]

2 개발원조위원회

이 문단은 개발원조위원회(으)로 검색해도 들어올 수 있습니다.

본 위원회는 경제 성장 중에 있는 국가지역지원하고 장기 원조를 비롯하여 기타 개발원조를 개선 및 확장하는데 필요한 국가 자원을 마련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 나갈 것이다.

(The Committee will continue to consult on the methods for making national resources available for assisting countries and areas in the process of economic development and for expanding and improving the flow of long-term funds and other development assistance to them.)[1]

홈페이지

Development Assistance Committee. 개발도상국에 대한 정부개발원조[2]를 담당하는 OECD 산하의 기관이다. OECD의 전신이었던 OEEC가 1961년에 OECD로 개편되면서 탄생한 기관으로, OECD의 3대 목표인 경제성장, 무역확대, 개발협력 중 개발협력 부분을 담당한다. 팀의 개발협력을 책임진다![3] OECD에 가입한 국가들 중 경제적 사정이 괜찮은 국가들이라면 모두 참여하고 있으며[4], 대한민국 역시 DAC의 회원국으로 자리하고 있다.

2.1 회원국 목록

※ 가입연도 순서대로 적되, 가입연도가 같은 국가끼리는 가나다순으로 적는다. 출처

3 도타 2 아시아 챔피언십

DOTA 2 Asia Championships. 자세한건 해당 문서 참조.
  1. 개발원조위원회가 1961년 OECD로부터 담당 권한을 위임받을때 발표된 선언으로, 개발원조위원회의 역할을 잘 드러내주고 있다.
  2. DAC에서 집계하는 선진국의 해외 원조량 통계를 의미하며, '공적개발원조'라고도 칭해진다.
  3. 나머지 두 부분은 각각 경제정책위원회(EPC)와 무역위원회(TC)에서 담당하고 있다.
  4. 단 주의할 점은 모두 선진국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폴란드, 슬로바키아처럼 선진국으로 분류하기 어려운 나라들이 가입한 사례도 존재한다..
  5. 특이하게도 국제기구 차원에서 가입해있다.
  6. 1973년 경제적 문제로 일시 탈퇴. 이후 1991년에 복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