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언사이클로피디아 드라마티카 (Encyclopedia Dramatica)을 찾으신 분은 해당 문서로 이동해 주시기 바랍니다.
- 혹시 발기부전 (Erectile Dysfunction)을 찾아오셨다면 해당 문서로 가주시기 바랍니다.
- 에버드라이브 (EverDrive)를 찾아오셨다면 해당 문서로 이동해 주시기 바랍니다.
발기부전 엔딩
1 Ending
컴퓨터 게임 용어. 엔딩 데모(Ending Demonstration)를 줄인 말… 이었으나 의미가 확장되어, 각종 매체(애니메이션, 영화 등)의 '결말'을 의미하는 단어가 되었다.
1.1 게임
플레이어: 이겼다! 게임 끝!
이쯤에서 '게임 플레이를 마쳐도 된다'고 플레이어가 생각할 수 있는 부분이며, 실제로 엔딩 이후로 게임 플레이가 끝이 나는 경우가 많다. 스태프롤, 게임 스토리의 마무리 등, 별다른 조작이 없이 게임을 플레이한 시간을 돌이켜보며 추억을 되새길 수 있게 해 주는 부분. 보통 엔딩에 포함되는 요소는 다음과 같다.
- 스태프롤 - thanks to 목록이 나오면 끝부분에 플레이어가 입력한 이름이 나오거나 .. And You 라고 해주는게 관습화 되었다.
- Game Over, Congratulations, Fin, The End
,YOU JUST ACTIVATED MY TRAP CARD등의 끝을 고하는 메시지. 후속작을 노리는 경우는 To be continued. 아케이드 게임의 경우는 THANK YOU FOR PLAYING - 후일담 또는 메이킹 필름
- NG씬 - 실사신이 나오는 경우에만 주로 나오지만 가끔 픽사처럼 애니메이션 NG를 만들기도 한다.
─라고만 정의하기엔 엔딩의 유형이 너무나 많다! 야리코미 지향의 게임의 경우에는 엔딩 후 노가다 플레이[1]가 계속되기도 한다. 최근(2000년대 이후)의 게임에서는 2회차 플레이로 넘어가는 게 당연하다 못해 기본적인 추세. 괴혼, 리듬천국 골드, 스페이스 인베이더 익스트림 등의 게임은 엔딩 안에서도 게임 플레이를 할 수 있다(…). 혹은 엔딩의 종류가 여러가지(노멀 엔딩, 진 엔딩 등)로 나뉘기도 한다.[2] 이 경우는 RPG나 어드벤처와 같이 스토리가 중심이 되는 게임이 대부분. 심즈나 심시티와 같이 엔딩이 존재하지 않는 게임도 있다. 마비노기의 경우 제네레이션을 클리어 할 때마다 볼 수 있다.[3] AVGN에 의하면 병신 게임은 별 지X을 다 떨며 맨땅에 헤딩하면서 죽어라고 깨봐야 Congratulations만 나오고 끝이라고 한다.
1.1.1 독특한 엔딩을 가진 게임의 예
- 콜 오브 듀티의 엔딩은 플레이어였던 캐릭터가 자신의 반경 2미터정도만의 지면이 나오는상태로 조난 뛰어다니면서 지금까지 플레이한 전체를 간추려서 싸우면서 스탭롤을 보여준다.
- 콜 오브 듀티 : 월드 앳 워는 엔딩 후에 좀비를 막는 미니게임이 등장한다.
- 나쁜 녀석들(BAD DUDES)라는 아케이드 게임은, 허무의 극치를 달리는 엔딩으로 하나의 네타가 되었다. 대통령을 구출하는 것이 목표인데, 구출해주니 한다는 소리가… THANK YOU FOR THE RESCUE. HOW ABOUT A HAMBURGER… HA! HA! HA! (…)
대통령을 구출했더니 햄버거가 배달 - 데이어스 엑스에선 스탭롤중에 특정 키를 입력하면 숨겨진 댄스파티 엔딩이 나온다. 이 전통은 후속작인 인비지블 워에도 그대로 계승되었는데… 과연 휴먼 레볼루션에서도 지켜질까?
- AVGN에게 대차게 까인 슈퍼맨 64는 "당신은 루터를 막아냈다. 하지만 이건 가상현실이고, 현실의 루터는 여전히 멀쩡하다." 라는 요상한 멘트와 함께 끝난다. 어쩌라고! 아마 원작 스토리와 전혀 연관 없다는걸 강조하고 싶었 던것 같지만. 그걸 꼭 엔딩 멘트로 넣을 필요가(…)
- 크라이시스 워헤드에선 이스터 에그를 모두 모았을 경우, 엔딩의 주요 소재가 뭔가 크고 웃기는 놈으로바뀐다. 그리고 싸이코와 친구가 키득댄 이유를 알게 될 것이다… 직접 플레이해서 보자.
- 히트맨: 블러드 머니에선 스탭롤이 올라가며 누군가의 장례식 모습을 보여준다. 그리고 갑자기 47이 관짝을 박차고 나온다. 이때 직접 47을 컨트롤하며 조문객들을 도륙낼 수 있다.
- 데드 스페이스 2에서도 역시 스탭롤 훼이크를 친다. 끝인줄 알았지? 훼이크다 이 병X들아!
- 데빌 메이 크라이시리즈의 3편과 4편은 엔딩 스탭롤이 나오는 도중에도 캐릭터를 조작하여 악마들과 싸워야한다. 스탭롤에서의 전투에서 특정 조건을 만족시키면 특별 영상이 나온다. 3편의 경우 악마 100마리 이상 없애기, 4편의 경우 일정 시간동안 키리에 지키기
- 스탠리 패러블의 대부분의 엔딩은 엔딩을 봐도 다시 처음으로 되돌아간다.
1.2 관련 문서
- 일반 분류
- 연출적 분류
- 장치적 분류
- 특수한 엔딩
- 용어
2 닫는 곡
흘러나올 때면 때때로 아쉬운데다 심하면 슬프기까지 하는 것
ED. 애니메이션, 드라마, 영화 등에서, 영상이 다 끝나고 나오는 음악을 뜻하는 말이다. 영화인 경우에는 스탭롤의 BGM으로 깔리는 경우가 많다. 특히 애니메이션이나 영화에서 엔딩 뒤에는 예고편 또는 추가영상을 보여주는 경우가 많으므로 관람시에는 주의하도록 하자. 애니 음악과 엔딩 댄스 문서 참조. 영어권에서는 EDE.T.가 erectile dysfunction을 의미하니 주의하자 (...)
참고로 오프닝만큼은 아니지만 스포일러를 내포하고 만드는 엔딩도 상당하다.
역동적인 움직임이 돋보이는 오프닝과는 달리 본편의 갈무리 정도로 소박하게 때우는 경우가 많으며, 대체로 정지화상이 흘러가며 노래가 나오는 식.
개그 콘서트 끝나는 노ㄹ.. 쿨럭
2.1 나무위키에 따로 문서가 개설된 엔딩곡 목록
- 애니송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