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 루미아



대략 이렇다. 동인계에서 잘 나오는 ex루미아의 모습이 거의 반영되어 있다.


동방 탄막풍에서 EX루미아에 사용된 비공식 테마곡. 원래 이 곡은 이자요이 사쿠야의 테마곡 '달시계 ~ 루나 다이얼'의 어레인지로, 동방 2차창작 슈팅게임 동방몽종극의 라스트 워드 테마곡이다.

동방 프로젝트의 동인 캐릭터. 머리리본을 떼어내고 봉인이 풀린 형태의 루미아다.

루미아의 머리에 달린 리본은 사실 부적이며, 루미아 본인은 건드릴 수 조차 없다는 설정 탓에 생겨난 캐릭터.[1] EX라는 이름이 붙은만큼 전투력은 당연히 상승한다.
여담이지만 동방홍마향 발매 초기에는 이 EX 루미아라는 동인설정과 더불어, 루미아가 레밀리아 스칼렛&플랑드르 스칼렛과 자매라는 설도 있기도.

모습은 작가 개개인에 따라 그리는 형태가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머리의 리본이 풀려있다.[2] 이에 따라 머리 길이가 길어지거나, 신체 자체가 성인화되는 경우도 존재. 덤으로 검은 날개가 돋거나, 자신의 키보다 큰 대검을 다루거나, 기타 등등. 또 기본상태의 바보같은 모습과는 정반대로 현자같은 모습이나 머리가 매우 좋게 그려지기도 한다. 이에따라 상당히 오랫동안 살아왔다는 설정이 붙는건 덤.

스톰브링거라 불리는 대검을 들고 다니는 이미지는 챠도동인지인 '홍마향'으로 인해 널리 퍼지게 된 설정. 딱히 챠도의 동인지에서 처음 등장한 요소는 아니지만, 이 작품으로 인해 일반화 되었다고 보는 시각이 많다.

동방탄막풍 샘플에 들어있다.

동방음양철에서는 동방홍마향에서 루미아가 기독교 떡밥이 있는 대사를 한 것에 착안하여 다음과 같이 스펠카드를 창작하기도 했다.

주석
無符「ヴァニシングレイ」
무부「배니싱 레이」
闇符「ダークマター」
암부「다크 매터
境殺「天衣無縫の宵闇」
경살「천의무봉의 땅거미
斬符「聖劍エクスカリバー」
참부「성검 엑스칼리버
[3]
虛符「ナッシングネス」
허부「나싱니스」
[4]
貫符「聖者の十字架」
관부「성자의 십자가」
虛符「インフィニティシリンダ」
허부「인피니티 실린더」
[5]
刑符「イエス・キリストの命日」
형부「예수 크리스트의 명일」
ラストスペル「無の力」
라스트 스펠「무의 힘」
[6]
루미아를 봉인시킨 이는 주로 선대 하쿠레이의 무녀, 혹은 야쿠모 유카리로 나타난다. EX 루미아의 인기가 높은 동방유정천계에서 이런 설정이 자주 채용되며, 동방유정천 계열이 아닌 작품 중에서는 동방유영몽이 대표적이다.
  1. 동인계에선 이런 EX화 란건 루미아에게만 해당하지 않고 다른 캐릭터에게 붙이기도 한다. 대표적으로 EX메이링이랑 태그로 메이링이 주축인 것도 있고 전혀 상관없을것 같은 아큐도 EX아큐란 태그도 있다.
  2. 물론 리본을 붙여서 그려놓는 경우도 있다. 이때는 꾸미기용으로 취급하는게 대부분.
  3. 아서 왕도 기독교와 관련있는 인물이다.
  4. 에밀 크로니클 온라인에 등장하는 스킬 패러디.
  5. 아스트라나간 패러디. 어둠 관련 네타.
  6. 엑스데스 패러디. 어둠 관련 네타.